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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ahiro Taguchi

‘우웩 인자(Yuck Factor)’라는 게 있다. ‘까닭 없이 여성을 더 불신하고 남성에게 쉽게 권위 를 주는 광범위한 사회적 현상’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살면서 차별적 언어나 이미지와 맞닥뜨릴 때마다 안면을 찡그리며 ‘우웩(Yuck)!’ 했던 경험을 곧장 떠올리게 하는 이 훌륭한 표현을 탄생시킨 사람은 학자이자 소설가 시리 허스트베트. <내가 사랑했던 것>(1993)으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에 등극한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가 남편을 둔 탓에 공석과 사석에서 끝없이 우웩 인자와 맞서야 했다. 예를 들면 부부가 함께 소개된 자리에서 남편의 글은 지성적이고 자신의 글은 가정적이라고 규정당하는 일 같은 것 말이다. 남편이 “내가 라캉과 바흐친에 대해 아는 모든 것은 아내에게서 배웠다”고 직접 말했음에도 지성인이라는 후광은 끝내 남편에게 주어졌다.

우웩 인자는 논리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닌 만큼 더욱 처치가 곤란하다. 경험적으로는 여성들이 지적이고 유능하다고 판단하는 사람도 ‘전문가’나 ‘대표님’이라고 하면 남성을 연상하는 식이다. 이런 세상에서 우웩 인자가 번성한다. 지성과 권위의 영역만은 아니다. 이는 현실적인 노동 현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리운전 중개 업체에서 “혹여나 있을지 모를 고객의 불평을 우려해” 여성 기사에게 배차를 제한하는 것도 비슷한 경우다. 고객이 여성 운전기사의 실력을 불신하리라는 짐작으로 잠재적 불평을 상상하여 ‘남기사 전용 콜’을 만든 것이다. 난폭운전 가해자 91%가 남성이라는 통계를 생각해 보면 특수 직종에서 이뤄지는 이런 차별은 결코 논리적이지 않다. 대리운전 단가가 한창 오른 시점 이후에 이런 성별 배제가 발생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우웩 인자는 여성의 생계마저 위협한다. 이런 사회에서 사람들은 차별을 당하는 동시에 차별을 행하며 산다. 우웩 인자를 공기처럼 접하면서 사회의 기본값이 차별임을 인지한 여성들은 그리하여 페미니즘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를 언어화하는 법을 배워갔다. 계속 배우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새 성차별주의자로 살게 되기 때문이다.
Julia Caesar

“아는 것이 힘이다”와 “모르는 게 약이다”라는 두 격언 중 어디에 더 공감하는지는 사람마다, 경우마다 다를 것이다. 페미니즘도 마찬가지다. 내가 겪는 이것들이 어째서 구조적 문제이며 성차별인지를 이해하게 되면서 해방감을 느낀 이들도 있고, 차별에 대한 문제의식이 대중화된 뒤 ‘피곤해졌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부당한 차별을 당하고도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몰라 자책하고 해결법을 모르던 사람이 ‘그건 차별입니다’라며 선을 긋고 대응 할 수 있게 된 경우 분명 아는 것은 힘이다. 하지만 이에 대체로 공감하는 사람도 때로는 문제를 인지조차 하지 못하던 때의 (거짓된) ‘평화’를 잠시 그리워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차별의 문법을 식별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과거 좋아했던 드라마나 작품을 다시는 전처럼 볼 수 없게 되거나, 주변인들의 외모 지적을 전처럼 적당히 넘길 수 없게 됐을 때. 물론 상식적으로 여기서 변해야 하는 것은 성‘ 차별적 드라마’와 여‘ 성의 외모를 지나치게 평가하는 주변인’이지만 현실적으로 이 변화는 매우 느리다. 차별이라는 것이 그렇다. 차별이 일어나는 한 축에는 차별을 유지하려는 상대적 기득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저명한 페미니스트 미술사가인 린다 노클린의 표현처럼 특권을 가진 이들은 그로 인해 ‘얻는 이득이 아무리 사소할지라도 어떤 종류의 우월한 힘에 강제로 복종할 때까지 그 특권을 꽉 붙든다’. 나는 페미니즘 출판 8년 차다. 페미니즘 언어를 우리가 왜 공부해야 하는지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다시 이야기하게 된 이유는 뜬금없게도 ‘악뮤(AKMU)’ 때문이다. 악뮤는 2014년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화려하게 데뷔했고, 음악과 예능 프로그램을 넘나들며 대중적 사랑을 받았다. 그럼에도 음원 차트 1위를 휩쓴 신곡 관련 댓글에 “악뮤를 몰랐는데 노래 좋네요” 같은 내용이 눈에 종종 띄었다. 그렇다! 시간이 흘렀다. 많은 사람이 삶의 다른 단계로 이동할 만큼, 당시의 초등학생들이 성인이 될 만큼 말이다. 이 댓글을 본 악뮤 팬들이 “악뮤는요, 원래는 악동뮤지션이라는 이름의 남매 가수로 둘 다 미성년자 때 데뷔했는데…”라며 알려주는 것처럼 나는 다시 한 번 내가 강렬히 느꼈던 페미니즘의 효능을 초심으로 돌아가 읊어볼 필요를 느낀다. 그리고 2016년 첫 책을 펴내면서 후기에 적었던 한 마디를 다시 힘줘 반복하고 싶다. “페미니즘은 몸에 좋습니다. 섭취하고, 단단해집시다.”

이는 시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가슴으로부터 동의할 수 있는 말이다. 여성주의 텍스트는 몸에 좋다. 뉴스를 보며 분개했을 때도,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울적해질 때도 정말이지 힘이 된다. 나만 그런 게 아니다. 전국 각지에서는 여전히 페미니즘 책 읽기 모임이 열린다. 세상의 불의에 대한 지식을 쌓는 일이 즐거울 리 없을 텐데 왜 페미니즘 책은 기쁨을 줄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아마 세상에 대한 지식이 나은 미래를 상상하게 해주기 때문인 것 같다. 여성들은 살아가면서 사회를 채운 우웩 인자가 얼마나 굳건하게 번식하는지 실감하게 된다. 이때 개개인은 내 작은 힘을 죽을 때까지 길러도 별 소용이 없을 것 같기에 ‘차라리 모르는 게 약이다’라고 여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저 혀를 차고 눈을 돌리는 대신 이것을 직시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공기를 맛볼 수 있다. 차별이 기본값이 아닌 세계의 공기를 상상하고, 그렇게 살겠다고 선택할 수 있다. 이때 분명 아는 것은 힘이다. 지식은 틀림없는 나의 아군이다. 오늘도 차별에 맞서 자신의 아군을 늘려가는 여성들의 존재를 떠올리며 책을 만든다.


Writer 이두루
페미니스트 출판사 봄알람 대표.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와 〈김지은입니다〉 등을 펴냈다. 현실을 다룬 텍스트와 논의가 여성의 삶에 즉각적으로 개입하는 힘을 믿는다.
- <엘르> 2023년, 11월호 발췌


의외의 홍현희_셀럽 보이스

"저는 늘 ‘의외’인 사람이고 싶어요." 대중의 웃음을 지키던 홍현희가 또 하나 지키고 싶은 것이 생겼다. 아들 준범의 웃음이다.

Q. 아들과 함께한 첫 화보 촬영입니다. 훗날 준범이가 사진을 보고 무슨 말을 해 줄 것 같나요?

A. ‘와, 엄마 진짜 피곤한 스타일이다(웃음).’ 이 순간에만 기록할 수 있는 모습이 담겨서 좋네요. 미안한 엄마와 눈물이 그렁그렁한 아이, 이 와중에 좋은 사진은 만들고 싶어서 홀로 카메라를 뚫어지게 쳐다보는 제 욕망까지. 그래도 훗날 그때 최선을 다했다고, 준범이와 이날을 추억하며 이런저런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얼마 전 준범이의 돌이었어요. 준범이와의 일 년, 어떤 시간이었나요.

A. 한 마디로 멋지게 표현하고 싶은데. 그저 ‘귀한분’을 모신다고 말할까 봐요. 이제 무언가 해드릴 수 있겠다 싶을 때 즈음 아빠가 떠나셨어요. ‘다음에는 꼭 내 아들로 태어나’라고 말했고요. 그런 마음으로 하루 하루 돌봐요. 가끔 힘들고 짜증날 때도 그 말을 떠올리면 힘들지 않아요.

Q. 준범이가 가장 귀여울 때,벅찰 때를 하나씩 꼽아볼까요?

A. 저를 보고 웃을 때. 그 웃음이 너무 해맑아서 이 아이의 웃음을 지켜주고 싶다고 늘 생각하죠. 벅찬 건 나름 육아를 공부하고 배운 것들이 내 맘처럼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 이론과 실제는 다르고, 아이들은 저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이니 어쩌면 정답이란 건 없는 거죠.

Q. 결혼이 커리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여성들도 많아요. 하지만 홍현희에게는 어쩌면 ‘커리어 하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A. 결혼하고 일을 더 많이 하게 됐어요. ‘까도 까도’ 나오는 제 매력들이 더 잘 보이나 봐요! 공개 연애할 때도 사람 좋은 이쓴 씨가 저를 선택했다니까 저 여자는 누군지, 무슨 매력이 있을지 궁금해하며 눈여겨 보는 시선이 많아졌어요. 대중이 제이쓴의 시선으로 제 귀엽고 매력적인 면을 발견하기 시작한 거죠. 누군가 농담으로 현희의 ‘성격’만 봤냐고 장난쳐도 이쓴 씨가 “제 눈에는 너무 예쁜데요”라며 저에 대한 확신과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니까 이후 누구도 함부로 대하지 않더군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먼저 나를 존중하니까요.

Q. 개그우먼이자 예능인, 유튜버, 아내, 엄마까지. 당신 이름의 개수가 점차 늘어갑니다. 홍현희는 어디까지 나아갈 것 같나요?

A. 그간 정상을 바라보며 달려왔다면 이제 평지에 머물러 보는 중 입니다.  하하. 전에는 MC를 맡아야 꼭 정상에 오른 것 같고, 10년 일하면 대상을 받아야 성공한 것 같았거든요. 목표와 성공 기준이 명확했다면 지금은 그 경계가 희미하고 무의미해요. 오히려 다른 데서 자신감을 얻죠. 개그우먼 중 매부와 예능 프로그램을 찍을 수 있는 건 나 말고 또 누가 있을지. 또 우주에서 한 명뿐인 아이가 생겼고, 엄마들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으니 나라는 예능인은 이제 더 다양한 걸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요. 타인과 비교가 아닌, 제 안에서 만족감을 얻으며 달리고 있어요. ‘나’에게 초점이 맞춰진 시간을 즐기고 있습니다.

✅보이스 초이스✅

뉴스레터, 브랜드, 서비스, 책, 전시, 공간까지 엘르보이스가 눈여겨보는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보이스 초이스!

오늘은 15회 언리미티드 에디션을 소개할게요. 국내외 독립출판, 아트북 제작자들과 관람객을 잇는 'UE15'가 이번 주 금요일부터 3일간 개최됩니다. 엘르보이스도 사용하는 뉴스레터 제작 플랫폼 스티비도 후원사 부스로 참여할 예정인데요.


엘르보이스를 비롯해 다양한 뉴스레터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OO 보내는 법' 가이드와 함께 뉴스레터 원문을 볼 수 있는 편지를 나눠줄 예정이라고 해요. 스티비 부스에서 보내고 싶은 편지를 선택해 받는 사람을 떠올리며 편지를 적어보세요📨


▪️기간 | 2023년 11월 3일(금)~5일(일), 3일간

▪️시간 | 3일(금) 오후 12~7시, 4~5일(토~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238)

▪️공식사이트 | unlimited-edition.org 

*무료 입장

 

주최 | 유어마인드, 서울시립미술관

주관 | 유어마인드

후원 | 서울시, 산돌구름, 스티비, whatreallymat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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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여러분의 목소리 중 일부를 전해드립니다. 모든 분의 소중한 피드백 하나하나 귀 기울이고 있으니 오늘의 <엘르보이스>가 어땠는지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 정지음 작가님의 글이 특히 좋았습니다. 저도 저를 실패자라고 생각했던 상반기를 보내고 '시작'보다 어려운 '다시 시작'을 하려 하는 단계라 더 와닿았습니다.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그저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배움이고요.

- 새로운 도전을 앞둔 요즘 실패하면 어떡할 것이란 생각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데 딱 맞는 주제의 이야기를 해주셔서 조금이나마 용기를 더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글을 읽을 때마다 조금씩 쌓이는 용기들이 실천할 수 있게 만들어 주네요. 누군가의 응원이 필요했는데 참 감사드립니다.

- 모바일로 보기에 글자가 너무 작은 것 같습니다.

- 요즘 정말 닮고 싶은 선배에 대한 갈망도 큰 시점이었는데 제목부터 가슴을 때렸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뉴스레터 덕분에 큰 힘 얻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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