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서 일하고 싶지만, 비용은 아끼고 싶다면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확산하면서 카페를 즐겨 찾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비단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교 과제나 영어 공부 등으로 카페를 방문하는 대학생들도 많죠. 집에서는 일을 하다가도 밀린 빨래가 눈에 들어오고, 도서관에서는 적막을 깨트리면 안 된다는 생각에 갑갑한 느낌이 들기도 하죠.

 

반면 적당한 소음과 음악, 사람들의 말소리가 뒤섞인 카페는 업무나 공부를 하기에 최적화한 장소입니다. 중얼거리며 단어를 외우거나 입 밖으로 문장을 뱉어도 주변 소리에 묻혀 신경이 덜 쓰이고, 집중도 잘되는 기분까지 듭니다. 일을 하다 잠시 시선을 돌려 바깥 풍경을 볼 땐 기분이 상쾌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카페엔 커피 한 잔 값을 지불하고 개인 사무실이나 독서실처럼 쓰는 이들이 많습니다. 집중이 잘되는 곳이라고 알려진 동네 카페는 입소문을 타 앉을 자리가 없는 경우도 제법 있죠. 이를 두고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는 카페는 5000원을 받고 거실을 빌려주는 초단기 임대업이라고도 표현했습니다.

 

이처럼 카페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늘 비용이 문제입니다. 한 푼이 아쉬운 대학생에게 4000~5000원(아메리카노 기준)짜리 프랜차이즈 커피를 매일 사 먹는 것은 꽤 부담스러운 일이기 때문이죠. 여기에 카페에 머무는 시간이 2시간을 넘길 때면 테이블 위에 놓아둔 빈 컵이 눈치 보여 디저트류 등을 추가 주문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비용은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에게도 부담스럽기는 마찬가지죠. 특히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은 사무실 대신 카페에서 일하는 빈도가 늘어 고정지출 비용에서 커피값 비중은 더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직장인은 하루 평균 커피값에 4178원, 한 달 평균 12만원을 쓰는 것으로도 나타났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기서 잠깐! 우리는 왜 카페에서 집중이 잘된다고 느끼는 걸까요. 미국 시카고대 소비자연구저널은 50~70데시벨(dB) 정도의 소음이 있을 때 완벽하게 조용한 상태보다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산업심리학회도 적당한 소음은 아주 조용할 때보다 집중력은 47.7%, 기억력은 9.6% 높아지고 스트레스는 27.1% 낮아진다고 밝혔죠.

 

자~ 그렇다면 카페처럼 적당한 소음이 있으면서 커피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오프라인 청년센터(청년공간)를 통해서 말이죠. 이 곳은 간단하게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 작업에 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랜 시간 머물러도 커피 한 잔을 더 시켜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청년공간은 전국 12개 지자체가 운영 중인 곳으로, 만 19세 이상~39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스터디룸과 모임 공간,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합니다.

 

내 주변에 있는 청년공간을 찾고 싶다면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청년공간' 메뉴에 들어가 '청년공간검색'을 클릭하면 지역별로 마련된 청년공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청년공간에서는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이용하면 한 달 지출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단 방문하기에 앞서 미리 홈페이지에서 예약해야 하는 점 꼭 기억하세요.

 

커피 값 걱정 없이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작업에 열중하고 싶다면 내 주변 청년공간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부자 되는 그날까지 함께해요~
✋ 이번주 재테크 인기기사

[알뜰 재테크] '스즈메의 문단속' 통해 알아본 카드 결제내역의 모든 것

 

오늘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
아주경제의 프리미엄 뉴스를 다른 곳에서도 만나보세요
P.S  스팸메일로 빠질 수 있으니(특히 gmail) 꼭 확인해주세요! 그래도 메일이 오지 않는다면csndigital@ajunews.com로 문의 주세요
주코피아
csndigital@ajunews.com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길 42(수송동 146-1) 이마빌딩 11층

본 메일은 회원님의 마케팅 동의 정보를 얻어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뉴스레터를 원치 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Unsubscribe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