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난민 4월 지켜보기 소식 #3
🌼 공항에서 1년을 넘게 기다렸던 소식들이
 봄처럼 찾아오고 있어요 🌼
현재  님과 함께 1,140이 함께 공항 난민 문제를 지켜보고 있어요. 

닷페이스 팀이 지금까지 전한 소식 
  • 4월 10일 지켜보기 #1  🛫공항 난민 재판 상황, 다음 주 공항 접견 소식  👉 다시 보러 가기
  • 4월 13일 지켜보기 #2  [긴급 업데이트] 지금 함께 공항을 나가는 중입니다 👉 다시 보러 가기  (원래는 공항에 가서 후원금을 전달하는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었으나! 4.12 인신보호소송에 승소하면서, 바로 공항 밖으로 나오시게 되었어요.) 
  • 4월 23일 지켜보기 #3  🌼공항 밖에서 맞이한 봄, 또 다른 기쁜 소식 (이번 메일)
안녕하세요,  님! 닷페이스 썸머 입니다. 벌써 프로젝트 공항 난민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났어요. 예정보다 빠르게, 중요한 재판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두 번째 지켜보기에서 설명해 드렸던 대로, 공항 난민 A 씨가 진행 중인 소송은 두 가지였는데요. 공항에 1년 2개월의 기간 동안 아무 생존에 대한 보장 없이 방치된 상황이 '불법 구금'이니, 얼른 공항 밖으로 나오게 하라는 취지의 소송. 그리고 두번째로, 난민 신청을 접수 하라는 소송입니다.

오해가 없도록 한 번 더 짚어드리면, 이건 '난민으로 인정하라'는 것이 아니라, '난민 심사를 받을 수 있게 해달라'는 소송이었습니다. 

어제 두 번째 소송에 대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난민 신청조차 받지 않은 인천 공항출입국외국인청장(법무부 소속)을 대상으로 한 소송이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미 난민법으로 보장하기로 약속한 것들을 '지키라'는 취지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제 공항 난민 A 씨는 공항 밖에서 정식으로 난민 심사를 기다리게 됩니다. 👏👏
공항난민 지켜보기 👀 요약
  1. 4월 21일 난민 신청 접수에 관한 재판 승소! 
    - 법무부가 난민 신청 접수를 안 받은 건, '위법'이라고 판결이 났습니다.
    - 법무부가 다시 대법원에 상고하지 않는 이상, 난민 인정심사를 받게 됩니다.

  2. 현재 공항 난민 A 씨는 피난처에 있습니다. 
    - 지난 12일, 인신보호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임시'로 공항 밖으로 나오게 된 A 씨. 관할 구역 내 병원에서 임시로 머무르라는 내용이 지난 판결에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재판부에 임시 숙소를 피난처로 변경하는 것을 동의받고, 현재는 피난처에 있습니다.  
    - 어제 나온 판결로, '임시'가 아니라 이제 공항 밖에서 정식으로 난민 심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3. 공항 밖 생존 비용으로 491만 원의 후원금이 모였습니다. 
    - 모든 후원금의 정산이 끝났습니다. 결제 대행 수수료를 제외하고  사단법인 두루에 후원금을 전달했습니다. 
    -  5월 중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전달 드릴게요!
💌 다음주에 초대장이 갈 거예요  
지난 피드백 설문에 여러 가지 질문을 남겨주셨어요. 
  • A 씨 이외에도 그 동안 공항 난민들이 있었을 텐데 그분들은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
  • 어떤 절차/이유로 나올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임시 거처 이후의 정착 계획이 궁금합니다!
  • 법원이 왜 피수용자를 병원에 머물게 했는지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 공항 난민 A 씨가 어떤 정치적인 이유로 난민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쭉 지켜보다 보니, 궁금하신 게 많으시죠?_

🗣 다음 주, 음성 대화 모임 초대장💌을 드려요.
목소리로 만나는 비밀의 방이 열려요 👀   공항난민 프로젝트를 함께한 닷페팀과 공항 난민 A씨의 변호인단이 함께합니다. 궁금한 것,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것, 부담 없이 들어와서 속닷속닷(?) 나눠보아요. 

✉️ 5월 중 마지막 소식을 전해요. 
후원금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5월 업데이트 상황은 어떤지 알려드려요.
지난 소식, 공항 밖으로 온 이야기에 
81개의 피드백이 도착했어요  💌

🙊  "와 이제야 이 일이 이렇게나마 흘러가고 있다는 게 경악을 금치 못하겠어요..그래도 이제라도 조금씩 해결되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 "기쁜 소식이라 너무 좋네요. 공항 밖에서 안전하고 공정한 대우를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일단 공항 밖으로 나와서 다행이에요! 모든 일들이 너무 급박하고 아주 불친절하게 또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착잡하네요... 앞으로도 계속 지켜보며 소식 받고 싶습니다 고마워요 닷페이스!"
🥝 "너무 기쁘고 뭉클해요. 저는 후원하고 곁에 있겠다고 했을 뿐인데 이렇게 진짜 곁에 있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고맙습니다. 빠르게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눈물이 차올라서 고갤 들었음😭" 
🥕 "출근해서 읽다가 울 뻔 했습니다. 변호사 등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닷페같은 감시자, 스피커가 없었다면 이렇게 빨리 진행 될 수 있었을까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켜봐주시고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너무 반갑고 기다리던 소식이예요. 이메일 읽으면서 눈물이 나네요. 저도 작년에 해외에 갔다가 올해 입국했는데, 갑자기 코로나 규정이 바뀌어 강제로 돈까지 내며 시설 격리를 하게되었을 때의 그 답답한 마음과 초조함을 다시 생각하게됐어요. 국가의 권력 앞에서 그렇게 무력한 적이 없었어서 난민의 상황에 더 공감이 가고 안타깝고 화가 나네요. 앞으로도 좋은 활동 계속 함께할게요!" 
현재진행형 저널리즘 프로젝트, 어떻게 보고 계세요? 세번째 소식에 대한 소감을 알려주세요. 피드백은 사랑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닷페이스 후원을 시작한 닷페피플 우산하 님의 코멘트! 
"공항 난민 관련 콘텐츠를 보다 후원하고 싶어졌습니다."
닷페이스는 닷페피플의 후원을 동력으로 움직입니다!
이메일 주소 변경하기
뉴스레터를 더 받고 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 Unsubscribe를 클릭해주세요😿
© 2021 Dotface Inc, All rights reserved.
(주) 닷페이스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5, 3층 | 010-2536-9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