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가 왔습니다
<월요뉴스: 독서퀴즈>
제878회 독서퀴즈입니다
<~9/18까지 응모>
와인 콘서트
와인 매너 너무 어려워요꼭 지켜야 할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와인을 불편하고 어려운 술로 느끼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와인 잔 때문입니다. 소주나 막걸리 또는 맥주 등과 다르게 와인은 마시는 잔부터 다릅니다. 아주 얇고 볼이 넓은 큰 잔이 세팅된 식사 테이블에 앉게 되면 일단 익숙하지 않은 도구에 가장 큰 불편을 느낍니다.
 
그런데 와인 잔은 왜 이리 큰 걸까요. 사람들은 와인을 눈으로, 코로, 입으로 이렇게 세 번 마시는 술이라고 표현합니다. 레드 와인을 마실 경우 우선 잔에 따라서 고급스런 자줏빛을 감상한 후 와인 잔을 가까이해 와인의 복합적인 향기를 즐깁니다. 이어 잔을 기울여 혀로 흘러내리는 와인에서 눈과 코로 짐작했던 와인의 여러 가지 맛과 향을 느끼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 입술과 치아 사이를 파고드는 뻑뻑한 타닌도 경험합니다. 와인 잔은 이 같은 과정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얇고 투명하게, 크고 넓게 만들어집니다. 테이블 매너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됐습니다.
와인을 따르는데 받는 사람이 잔을 들고 받는다면또 와인을 따르는 사람이 잔을 가득 채운다면 어떻게 될까요일단 레드 와인 잔은 레스토랑에서 서빙되는 보르도 잔을 기준으로 용량이 최소 600㎖ 이상입니다또 잔의 두께도 2㎜ 안팎으로 정말 얇습니다그런데 와인을 따를 때 잔을 들고 받으면 얇은 와인 잔이 와인병에 부딪혀 깨질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와인 잔은 반드시 테이블에 놓은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와인을 받아야 하는 것이지요와인잔을 받을 때도 두 손으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그냥 와인 잔의 베이스에 한 손을 대고 받으면 됩니다다만 와인을 따라주는 사람이 아주 연장자이거나 직위가 높아 도저히 한 손으로 받기 부담스럽다면 와인 잔의 베이스를 잡은 손에 다른 한 손을 포개놓는 것도 한국식 매너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와인을 따라주는 경우에도 와인을 너무 많이 따르면 안 됩니다와인 잔을 가득 채우면 와인 한 병(750)이 거의 다 들어갑니다밑에 볼이 큰 부르고뉴 잔의 경우 와인 한 병으로 부족해 추가로 3분의 1병 정도를 더 따라야 가득 차는 잔도 있습니다그만큼 와인 잔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그런 와인 잔에 절반만 채워도 와인 반병이 들어가는 셈인데 상대방이 가느다란 목(스템)으로 잔을 들고 건배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얼마나 무겁고 아슬아슬할까요.
 
더구나 힘이 상대적으로 약한 여성의 경우는 더욱더 부담스럽겠지요자칫 건배를 위해 잔을 맞대는 과정에서 쏟을 수도 있고 심지어는 와인 잔의 목이 부러지면서 다칠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와인을 따를 때는 보통 와인 잔의 4분의 정도만 채웁니다아무리 많이 따라도 3분의 1을 절대 넘지 않는 게 예의입니다이는 용량으로 따지면 125㎖나 150㎖ 정도입니다와인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이 말이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 압니다와인 모임을 하다 보면 멤버를 구성할 때 5명 혹은 6명으로 제한합니다이는 와인 한 병을 6명이 나누면 125, 5명이 나누면 150㎖ 가 되기 때문이죠이보다 사람이 더 많게 되면 매그넘 사이즈의 와인이나 아예 두 병을 준비하는 이유입니다.
주간 독서퀴즈: 9/5~9/18
(멤버십 회원 전용)
상품: 북코캐시 1만원 권 (10명)
878회 독서퀴즈입니다.
 
와인과 음식은 식탁의 가장 친한 동반자로, 와인은 음식과 같이 있을 때 더 맛있는 술이다. 또 일반적인 증류수나 혼성주와 달리 알코올 도수가 그리 높지 않아 술을 못하거나 독주를 싫어하는 사람도 함께 자리를 할 수 있어 좋은 술이기도 하다. 다음 중 와인을 즐기는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출처: 『와인 콘서트』 중에서)
 
① 와인 잔이 투명하고 크고 넓게 만들어진 이유는 눈으로 와인을 감상하고, 향기를 즐기고, 맛을 느끼는 과정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② 와인을 따를 때 잔을 들고 받으면 얇은 와인 잔이 와인병에 부딪혀 깨질 수 있기에 와인 잔은 반드시 테이블에 놓은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받아야 한다.
③ 상대방에게 와인을 따라줄 때는 와인의 고급스런 자줏빛과 복합적인 향기를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보통 와인 잔의 2분의 1 정도를 채워준다.
④ 보통 화이트 와인은 해물과, 레드 와인은 기름기 많은 고기와, 스위트 와인은 디저트와 잘 어울리며 음식에 맞는 그 지역 와인을 택하거나 식재료의 색깔을 고려해 매치할 수도 있다.
2022년 9월 1주차 추천도서
북코스모스 멤버십 안내
북코스모스 멤버십 회원이 되시면, A4 8페이지 분량의 도서요약본 6000종과 오디오북, 배송비만 내고 신간도서 받아볼 수 있는 문화도시락, 독서퀴즈 및 각종 이벤트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코스모스 뉴스레터
회원님께서 북코스모스 뉴스레터 수신을 승낙하셨습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여기에서 로그인 후 <메일링 서비스>페이지에서 수신거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체사인 경우 사내 인트라넷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메일은 (주)북코스모스에서 발송한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customer@bookcosmos.com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409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5-86-09858 (주)북코스모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322 현대 아이스페이스 1601호 02-335-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