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장보기앱 #숙박권판매

안녕하세요, 숙박 전문 뉴스레터 위클리온입니다. 한순간 습해진 날씨에 벌써 여름이 찾아오는 걸까 생각하던 찰나, 다시금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주말을 보냈네요. 여름이 싫은 것만은 아니지만 아직은 조금 더 봄을 즐기고 싶은 이 마음! 얼마 남지 않은 봄의 마지막을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 위클리온은 재미있고 유용한 숙박업 이야기로 여러분 곁을 찾아갑니다.  

🗞 빠르게 읽어보는 이번주 산업동향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세, 그 이유는?
라이브커머스에 대해서는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셨지요?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판매자와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채널을 말합니다. 기존의 홈쇼핑이나 e커머스 업계에서도 라이브커머스로 진출을 시도할 만큼 라이브커머스는 그야말로 급성장하는 시장인데요. 지난해를 기준으로 3조 원 규모로 급성장하였고, 2023년에는 8조에서 10조 원 정도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고 하네요.

특히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대표 주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경우 이번 1분기 누적 시청 수는 1억 7,000만 뷰, 그리고 누적 구매자 수는 170만 명을 기록하며 6개월 전보다 거래액이 2배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죠.
그렇다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어떻게 이렇게 급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최근 1년 동안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와 TV 홈쇼핑 서비스 만족도를 비교·조사한 결과 ‘상품 가격 및 할인', ‘추가 혜택', ‘맞춤형 상품 추천', ‘상품 관련 상담 편의성' 등 9개 항목에서 라이브커머스가 더 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교환 또는 환불의 편의성'과 ‘배송 서비스'의 2개 항목에서는 TV 홈쇼핑이 더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체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지요? (출처 : 한국소비자원) 
💡다만 한국소비자원이 5개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서 송출된 라이브커머스 방송 120건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30건(25.0%)의 방송에 부당한 표시 및 광고에 해당할 소지가 있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조사된 만큼, 아직은 허위·과장 광고로 이어질 우려도 적지 않아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라이브커머스에서 만나는 숙박권 (feat. 마켓컬리는 덤)
이렇게 라이브커머스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대형 호텔과 리조트에서도 라이브커머스를 객실 판매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 이도 어떻게 보면 코로나19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전까지는 OTA나 호텔 자체 홈페이지가 주된 판매 채널이었다면 이제는 입국이 어려운 외국인 대신 내국인을 사로잡는 데 더 집중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상호 간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쌍방향 소통이 강점인 라이브커머스를 택하면서 판매 채널을 다각화한 것이 눈에 띄죠?

한 예로 휘닉스 평창은 지난 3월 리조트 업계에서는 최초로 카카오쇼핑 라이브를 통해 패키지를 판매하였고, 파라다이스 부산 역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300객실 한정 패키지를 처음으로 판매했다고 해요. 
그런데 여기서 상상도 못 한 정체ㄴ(°0°)ㄱ가 등장합니다!

바로 샛별 배송으로 유명한 장보기 앱, 마켓컬리에서도 특급호텔 객실이 판매된다는 사실이죠. 마켓컬리가 숙박 예약, 가전 배송설치 서비스 업체들과의 제휴를 위한 약관 개정에 착수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현재 마켓컬리 앱을 살펴보면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웨스틴 조선 서울 등 인기 특급 호텔들의 패키지가 판매를 예고하고 있답니다.  
특히 호텔 고급레스토랑의 다이닝 상품이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주목할 만 한데요. 마켓컬리 관계자에 따르면 건강한 식사를 표방해 온 마켓컬리의 철학과 특급호텔 패키지의 가치가 부합해 호텔 숙박권 상품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선호텔 등 고급 레스토랑에서 제조한 가정간편식 판매 상품도 늘려갈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 마켓컬리와 같은 장보기 앱에서도 호텔 패키지를 비롯해 호텔 레스토랑의 간편식을 발견하는 일이 익숙해질 일만 남은 것 같네요. 숙박권 판매 채널의 영역을 과감히 벗어난 것이 꽤 인상적이지 않나요? 😉 

🌊 떠나요~ 남해로~
(feat. 구독자 여러분을 위한 특별 소식!) 

봄에 떠나면 더 좋은 힐링 펜션을 추천해드리기 위해 온다더라가 돌아왔어요. 오늘의 주인공은 객실 통유리창으로 잔잔한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남해 벚꽃길 지나서’ 펜션입니다. 오션뷰뿐만 아니라 사장님의 정성 가득한 조식 서비스로도 유명한데요. 제철 과일과 채소를 1주일에 3~4번씩 직접 구매하실 정도로 고객의 만족도에 진심이신 사장님...ㄸr뜻...⭐️

여기서 구독자 여러분에게 살짝 알려드리는 특별한 소식 하나!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에 많은 분께서 편안하게 쉬어갔으면 하는 마음에서 5월 한 달 동안 전 객실 할인을 진행 중이라고 해요. 프라이빗한 숙소에서 자연을 바라보며 힐링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남해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Youtube에서 온다더라를 구독하고 더 많은 숙박업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숙소 실내 사진 잘 찍는 방법이 궁금해? 
유화가랑의 숙소 예약을 이끄는 사진찍기
02. 촬영 준비

“좋은 사진만큼 좋은 광고는 없습니다.”
숙소를 나타내는 얼굴이자 숙소 홍보의 기본인 사진. 지난 시간에는 가장 먼저 촬영 장비의 종류를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촬영에 앞서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호스팅 사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약 4가지 요소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지 유화가랑 작가님과 알아볼까요?

오늘 위클리온이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위클리온은
더 많은 숙박업 이야기로
곧 여러분을 다시 찾아옵니다. 💙 

위클리온을 나만 보기 아깝다면
아래 링크를 복사하여
친구, 지인에게 공유해보세요! 🙌 
👇 위클리온 구독하기 링크
 
📜 Weekly ON 내용 중간, 혹은 하단의 밑줄을 클릭하시면 원문 기사로 연결되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Weekly ON에 공유하고 싶은 나만의 숙박산업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지 답장으로 연락주세요!
📩 Weekly ON 소식을 놓치지 않기 위해 이메일 주소록에 weeklyon@onda.me를 추가해주세요.
📪 수신거부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렇지만 계속 구독해주시면 안될까요? 😭
숙박산업의 바른 내일을 제시합니다.
(주)온다
weeklyon@onda.me
테헤란로 431, 저스트코타워 S10002(10층) 1544-3812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