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 #회고 #GA4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데이터리안의 혜정입니다.
벌써 2022년의 마지막 뉴스레터로 구독자님을 찾아왔습니다.
구독자님께는 2022년이 어떤 해였을지 궁금한데요!
저희 데이터리안 뉴스레터를 통해 데이터 분석에 조금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남은 2022년 잘 마무리 하시고, 저희는 2023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 뉴스레터도 재밌게 봐주세요😀


⛄ 12월 뉴스레터 미리보기
1. 블로그 | 우리도 세미나 한번 해봅시다: 연사 섭외 편 [2022년 세미나 회고]
2. 세미나 | 데이터 분석가 커리어: 사이드 프로젝트부터 퍼블릭 스피킹까지
3. 유튜브 | 데이터가 없어서 직접 서비스를 만들고 분석까지 해봤어요!
4. 블로그 | GA4, 무엇이 달라졌나요?

🙋‍♀️
우리도 세미나 한번 해봅시다
: 연사 섭외 편
월간으로 데이터 분석 세미나를 한지도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2022년 1월에 시작해 벌써 10번의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매달 세미나를 등록하면서 프로그램을 사랑해주시는 분들도 생겼습니다. 덕분에 월간 세미나는 2022년 1월 신청자 약 140명에서 시작해 11월에는 약 630명이 신청하는 세미나가 됐습니다. 지난 1년간 저희 세미나를 돌아보면서 겸사겸사 세미나를 기획하시는 분들께 노하우를 나눠 드리려고 합니다.


내 님(스피커)은 어디에 있나
처음에는 업계의 지인, 선생님으로 시작해 전혀 연락해 본 적 없는 분들로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8월 세미나에 함께해주신 마이리얼트립의 양승화님 같은 경우, 이전에 마이리얼트립 면접에서 뵌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 브런치, 강의 등의 활동을 오래 봤기 때문에 이메일만 찾아서 바로 연락을 드렸습니다. 이번 12월 세미나에 오시는 카카오의 최규민님 역시 개인 브런치와 강연 활동을 꾸준히 하시기 때문에 내적 친밀감이 있었고요. 사실 2022년 내내 최규민님을 섭외하고 싶다는 말을 입에 달고 다녔습니다. 이제라도 맞는 기획을 만나 섭외 메일을 드리게 되어서 정말 기쁘네요. 지난 달 <데이터 실험 문화의 핵심: A/B 테스트>에 오신 당근마켓 Demi님은 당근마켓 팀블로그에 써주신 글을 보고 섭외를 드렸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는 전혀 모르는 분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지인과 같은 팀 동료여서 섭외에 지인의 도움을 좀 받았습니다.
가장 든든한 예비 연사진은
데이터리안 캠프 수강생분들입니다. 7월에는 모아나님이 <CS팀에서도 데이터로 의사결정 할 수 있어요>라는 강연에서 증권사 CS팀 교육 코치로 일하면서 어떤 데이터를 보고 있는지 말씀해주셨습니다. 12월에는 최승아님이 <비전공자 취준생,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까지!>라는 강연을 준비하고 계시는데요. 제주도 관광지를 추천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그 웹사이트에 Google Analytics라는 로그 수집 분석 툴을 붙여서 분석까지 해 본 경험을 공유해주실 예정입니다. 캠프를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SQL, GA를 가르치는 건 저희지만, 그 도구들을 가지고 실제로 취업하거나, 직장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성과를 내는건 수강생분들입니다. 또, 전공과 직군이 다양하다보니 이야기를 들으면서 새롭게 배우는 점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월간 세미나에 멋진 캠프 수강생분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연사 섭외를 위한 첫 이메일에는 왜 돈 얘기를 넣는지, 메일을 받은 연사분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블로그 글을 보러와 주세요!
🔥
데이터 분석가 커리어
: 사이드 프로젝트부터
퍼블릭 스피킹까지
2022년의 마지막 세미나!
이번 12월 세미나에서는 데이터 분석가의 커리어를 더 다채롭게 해줄 사이드 프로젝트와 퍼블릭 스피킹에 관해 이야기 합니다. '분석할 데이터가 없는데, 직접 데이터를 만들 수는 없을까?' 고민하고 계신 분, 재밌는 데이터 분석 사이드 프로젝트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께 12월 세미나를 추천드려요.
[1부 강연] 비전공자 취준생,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까지!
  • 연사 최승아 | 광고 중개 플랫폼 비즈니스 분석가
'분석할 데이터가 없는데, 직접 데이터를 만들 수는 없을까?' MBTI 기반 제주도 여행지 추천 프로젝트, ‘나에게 어울리는 제주도 여행지는?’에서 웹서비스 기획부터 홍보, 데이터 수집 및 분석까지 직접 진행한 비전공자 여기 있어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과정, 면접에서 나누었던 프로젝트 관련 이야기까지 알차게 공유해 드릴게요.

[2부 인터뷰] 데이터 분석가 커리어를 더 풍부하고 다채롭게
  • 연사 최규민 | 카카오 추천팀 데이터 분석가
꾸준한 블로그 운영부터 사이드 프로젝트, 퍼블릭 스피킹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최규민님을 인터뷰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커리어를 더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 수 있는 팁을 얻어가실 수 있어요. 덤으로, 추천 시스템을 만드는 팀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무슨 일을 하는지도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2월 13일, 세미나에서 만나요!
🏃‍♂️
데이터가 없어서
직접 서비스를 만들고
분석까지 해봤어요!
12월 세미나의 연사이신 최승아님과 미리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어떻게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셨는지, 화학공학 전공자에서 비즈니스 분석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광고 중개 플랫폼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최승아입니다.
Q. 안녕하세요 승아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했고요. 현재 광고 중개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최승아입니다.


Q.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정말 우연히 해외에서 분석가로 일하고 계신 분을 알게 됐어요. 그분을 만났을 때 제가 취업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그분께서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한 번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멘토링을 받았고요. 공부하다 보니까 ‘재미있다, 생각보다 되게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쪽으로 진로를 고민하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2월에 진행된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관련 세미나였는데요. 이 세미나를 들으면서 ‘아, 이렇게 데이터 분석가를 준비하면 나도 할 수 있겠구나. 이제 진짜 준비해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프로젝트를 고민하다가 그냥 서비스를 직접 만들었어요
Q. 슬랙 채널에 올려주신 ‘나에게 어울리는 제주도 여행지는?’, 이 프로젝트 너무 재미있었어요. 프로젝트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신 거예요?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데이터 분석을 너무 하고 싶은데 공공 데이터를 봐도 뭘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공모전도 어려울 것 같아서 고민이야. 그냥 내가 하나 만들까 봐.” 이런 얘기를 했어요. 그 당시에 동생이 개발 관련 학과를 막 졸업하고 취업 준비를 하기 시작한 참이라 동생이랑 같이 프로젝트를 하면 진짜 뭔가 만들 수도 있겠더라고요. 그렇게 동생과 함께 MBTI 기반 제주도 여행지 추천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데이터를 보고 싶어서 웹사이트에 Google Analytics까지는 어떻게든 연결했는데 사용 방법을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데이터를 어떻게 봐야 할지도 몰랐고요. 그러던 중에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고 퍼널 분석이란 걸 알게 되면서 ‘아, 이 서비스 데이터도 퍼널 분석을 한번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본격적으로 분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서비스에 연결해놓은 GA를 빅쿼리에 연동해서 SQL로 데이터를 추출해서 분석했어요.


프로젝트를 하며 재밌었던 점과 여려웠던 점,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한마디까지!
승아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
🚀
GA4,
무엇이 달라졌나요?
UA에서 GA4로 전환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Google Analytics(GA)는 앱이나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에 여러 버전이 있는데요. 2013년부터 서비스하던 Universal Analytics(UA)의 서비스 종료가 2023년 7월 1일 자로 예정되어 있어요. UA 이후 버전인 Google Analytics 4(GA4)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와 UA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GA의 역사 간단하게 둘러보기
구글은 웹 로그 분석 툴을 만드는 Urchin Software Corp를 2005년에 인수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Classic Analytics라는 서비스는 Urchin 6 버전이었어요.
2013년에 Classic Analytics는 Universal Analytics(UA)로 재탄생합니다. 지금 대부분의 웹 로그 분석을 하시는 분들이 쓰고 있는 버전이 바로 UA죠. 이후 구글은 2014년에 Firebase라는 모바일 앱을 위한 통합 백엔드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라는 모바일 앱 용 분석 서비스를 내놓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웹과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합해서 분석해야 할 필요가 많아졌고 2020년에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서비스를 발전시킨 Google Analytics 4가 출시되었습니다.


GA4에서 달라진 점 6가지
1. 이제는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이벤트'로 저장해요.
  • 페이지뷰, 이벤트, 소셜 등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어있던 복잡한 데이터 모델은 안녕!
2. 향상된 측정 기능을 지원해요.
  • 페이지 조회, 스크롤 등 6가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3. 웹, 앱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해요.
  • 다양한 기기에서 일어나는 사용자들의 활동을 연결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세션 수 집계 방식이 변경되었어요.
  • GA4로 전환 후 세션 수 차이가 난다면 집계 방식 차이 때문일지도 몰라요.
5. 유료 버전인 GA 360에서 제공되던 ‘빅쿼리 raw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무료로 지원해요.
  • GA로 수집한 데이터를 Raw 레벨에서부터 가공하고 분석해봅시다.
6. 유료 버전인 GA 360에서 제공되던 ‘탐색 분석’ 기능을 무료로 지원해요.
  • UA에서는 정해진 보고서의 형태로 데이터를 볼 수 있었다면, GA4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분석의 자율성을 줬습니다.


6가지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얼리버드 30% 할인
(~12/16)

6주 동안 GA4로 데이터 분석하고 서비스 개선하기!

이런 분들이 수강하면 좋아요

  •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기는 어려운 초기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분
  • 독학하려고 해봤지만 막상 혼자는 진도가 안 나가는 분
  • 분석할 데이터가 없는데, 직접 데이터를 만들 수는 없을까? 고민하고 계시는 분
신청을 망설이고 계셨다면, 이번 얼리버드 할인을 놓치지 마세요!
데이터리안의 콘텐츠를 더 보고싶다면?
주식회사 데이터리안
contact@datarian.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