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8일 (수)
졸려도 읽기 쉬운 크립토 뉴스 ㅣ 구독하기
웹삼개기
TOGETHER WITH HAECHI LABS
 # 웹삼 리뉴얼, 오래 기다리셨죠?  
안녕하세요 웹삼뽀 Web3 서퍼 여러분,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서퍼 여러분들께 보다 양질의 읽을 거리를 제공하고 함께 생각을 나누기 위해, 뉴스를 재구성하는 기존의 포맷에서 벗어나 칼럼 형식으로 새롭게 찾아왔습니다. 다양한 필진들과 함께 부담 없이 Web3 관련 토픽을 공부하며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래 기다려주신 서퍼님들! 다시 한번 신나게 Web3 파도를 가로질러 볼까요? 🏄‍♂️
Macro l Crypto Markets l 1 minute read

잠깐... 시장이 왜 이러죠?! 😢  by Brian

최근 불확실한 경제 전망으로 인해 투자 심리가 얼어붙고 크립토 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많은 분이 왜 이렇게 된 건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한번 크립토의 중심지인 미국의 경제 상황을 보면서... 1분 안에 함께 이해해보도록 해요!


TL;DR 40년래 최고 인플레이션, 2000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인상된 금리, 코로나19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최근에 무슨 일이...?

우리는 불과 1년 전 역사상 가장 짧은 경기 침체에서 어떻게 벗어났는지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먼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미국 구조 계획"을 따라 세계 각국 정부는 GDP, 실업률 및 소비자 지출을 개선하기 위해 수조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따라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서 화폐 가치가 평가절하되었으며 이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야기했습니다. 그 이후 코로나19, 중국 코로나 봉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거시적 사건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중단되며 소비자 물가가 더욱 상승했고, 인플레이션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와 같은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통화 공급을 통제함으로써 경제의 건전성을 관리합니다. 이 세계적인 기관들의 이상적인 인플레이션 수치는 2%이지만 현재 8%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 각국 정부는 금리를 인상하고 양적완화 정책의 축소를 시행했고요. 그리고 사람들은 뉴스 헤드라인에서 '테이퍼링(tapering)' 또는 '금리 상승'이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공포에 사로잡혀 패닉셀을 하고 현금을 보유하기 시작하는 것이죠. 2000년 이후 최대 규모의 금리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뉴스가 나왔을 때 왜 시장이 그렇게 반응했는지 이제 아시겠죠?

결론은,
세계 경제의 건전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소비자의 지출과 투자 심리 하락이 주식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지난 몇십 년간 '우리의 주식'이었던 빅테크기업(Tech Giants)들의 연초 누계 가치만 봐도 거의 35% 감소할 정도였지요. 불행히도, 이번에는 이러한 시장 패닉이 주식 시장에 국한되지 않았고, 암호화폐가 주식 외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전통 투자자들 또한 크립토로 분산투자가 더 이상 안 된다고 판단하자 매도하기 시작했죠. 그 결과, 비트코인 가격은 2021년 고점 이후 지난 몇 개월 동안 50% 이상 하락했으며, 주요 거래소의 모든 암호화폐 거래량이 전년 대비 70%나 감소했습니다. 또한, 지난달에는 600억 달러 규모의 시총 4위 암호화폐 프로젝트였던 Terra Luna 프로토콜의 붕괴가 있었으니, 개인의 수준이 아닌 크립토 전체가 손실을 보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네, 요즘 시장에 이런 일들이 있었네요🤔.
# 웹삼 디스코드 커뮤니티
혼자서 뛰어들기에는 막막하기만 한 Web3 세상. 거센 파도도, 함께라면 두럽지 않겠죠?
‘웹삼뽀 커뮤니티'에서 우리 함께 다이나믹한 Web3 파도를 헤쳐나가요!
💌 초대 링크 💌  : https://discord.gg/jdrHN8XDpY
Whales l Crypto Fund l 3 minute read
고래에게 크립토 윈터란?? 🐳  by Brian

크립토 윈터란 크립토 시장에 투자된 자금이 대거 빠져나가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거래량이 침체하여있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최근에 벌어진 각종 코인의 폭락, 시총 4위 테라 루나 프로토콜의 붕괴, 그리고 코인베이스 · 제미나이 등 대규모 코인거래소의 정리해고 소식이 전해져오면서 현재 크립토 윈터에 들어섰다는 말이 오가고 있습니다. , 지난 2018년 크립토 윈터에서 시장이 회복된 지 불과 2년 만에 또다시 윈터에 접어들었다는 소식에 사람들은 많은 걱정과 우려를 하고 있어요. 롤러코스터 같은 변동성 속에서 과연 크립토의 미래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VC) 고래들은 이 시기에 어떤 액션을 취하고 있을까요?

💰신규 펀드
  • a16z: 유망한 웹3 설립자, 신생 기업 지원 (45억 달러) 
  • 바이낸스 랩스: 디파이, NFT, 게임, 메타버스, 인프라 (5억 달러) 
  • 스탠다드 크립토: 주식, 암호화폐 (5억 달러) 
  • 포티스 디지털 벤쳐스: 웹3, 암호화폐, 디파이 (1억 달러) 
  • 올드 패션: 이머징 마켓 메타버스, 암호화폐 (1억 달러)
🚀펀드레이징
  • 바벨 파이낸스: 암호화폐 대출 사업 (8000만 달러)
  • 플로우 카본: 탄소 배출권 블록체인 (7000만 달러)
  • 스타크웨어: 이더리움L2 솔루션 (8억 달러) 
어떻게 보면 기회! '오히려 좋아'

일반인들이 크립토 시장에 대한 극한의 두려움을 갖고 있음에도, 오히려 투자를 늘려가는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을 보면 우리 벤처 고래들은 크립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기회를 더 엿보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최근 1달간 VC 투자활동이 68억 달러에서 42억 달러로 38% 줄어들기는 했지만, 크게 보면 작년 대비 총투자액이 89% 증가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짚어 봐야 할 점은, 이번 월간 하락은 투자자들이 떠나가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VC들이 최근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블록체인 산업군의 Valuation을 낮게 주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에요. 솔직하게 말하자면 이전에 과도한 Valuation이 측정된 것도 사실이긴 해요. 🤣


"진정으로 크립토를 믿는 펀드들은 지속적으로 과감하게 투자할 것입니다.

지금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최고의 기업가를 찾을 수 있는 환경입니다."

- 점프크립토 Saurabh Sharma -


많은 VC는 지금의 이러한 시장 환경은 Web3에서 '진정한 보석'들을 찾을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기업들이 약세장에서 살아남고, 이 기간에 실력을 다진 최고의 크립토 프로젝트가 탄생하여 미래 기회를 독점할 수 있는 그들만의 특별한 입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 굳게 믿고 있어요.

'윈터'라고 다 똑같은 겨울이 아니라고?🍦

현재의 크립토 환경은 2018년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지난 크립토 윈터는 관련 규제의 미비와 불분명한 프로젝트 및 스캠들에 과도한 투자가 이루어짐으로써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중국의 크립토 전면 금지’와 같은 크립토에 대한 비판적인 뉴스들이 많이 보이기도 했죠. 결과적으로 2017년 ICO 붐이 일었을 때 프로젝트의 90% 이상이 출시 후 6개월 이내에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이 와중에 살아남은 프로젝트(예. 이더리움, 비트코인 라이트닝, 액시인피니티, 디센트럴랜드)는 지속해서 그들의 메인넷을 구축 및 개선하여 향후 Web3의 핵심 기반이 되었습니다. 18개월의 투쟁 끝에 크립토 시장은 회복의 조짐을 보였고 이와 같은 훌륭한 프로젝트들은 Web3에 대한 기관 및 정부의 관심을 되살렸고, 예를 들면 ICO 및 STO에 대한 새로운 규제들은 이제 투자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한국, 일본, 중국과 같은 크립토를 반대하던 정부들 역시 이를 수용하기 위한 현명한 정책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바로 COVID-19, 인플레이션, 통화정책, 전쟁으로 글로벌 시장이 타격을 입기 전까지의 크립토 환경이었어요.


VC는 메타버스, P2E 게임, 디파이, 게임파이, 네트워크 프로토콜 등 크립토 산업의 미래에 계속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시 뜨겁게 불타오르며 신나는 날이 올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겠죠? 특히 최근 전 세계 정부에서 Web3 기술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 있는 점을 미루어볼 때 Web3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 해치랩스 티타임
이더리움 재단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지원금을 받고, 2018년 크립토 겨울마저 거뜬히 헤쳐온 해치랩스의 이야기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해치랩스와의 티타임을 신청해 보세요.
Image by Bigtime 
P&E l Gaming l NFT l 3 minute read
크립토 게임의 문제점🔧  by Carter
현재 게임산업은 ‘21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30억 명이 즐기고 있으며, 200조 원 이상의 수익이 창출되고 있는 산업이에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게임이 향후 대중이 Web3 및 블록체인 산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P2E 게임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게임성보다는 수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게임을 즐기는 것보다는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하고, 돈을 번 이후에는 개발자와 플레이어 모두 해당 프로젝트를 떠나는 상황이지요. 이러한 이유로 현재 P2E 시장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건강하지 못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 글을 통해 P2E 게임사들이 앞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을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P2E 게임이란?
P2E (Play-to-Earn) 게임이란 문자 그대로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을 의미해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게임을 즐기면서 토큰이나 NFT를 얻고 이를 개인이 소유하거나 현금화할 수 있는 게임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통해 이익을 얻고, 게임사는 토큰이나 NFT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취하는 이른바 Win-Win 구조도 가능한 시스템인 것이지요.

그래서 P2E 게임과 기존 게임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 내 재화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달려있어요. 기존 게임들은 게임 속 재화의 소유권을 게임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반면, P2E 게임들은 해당 재화 및 아이템의 소유권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이 지갑에 소유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플레이어들은 자기 지갑에 있는 재화나 아이템(NFT)을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거래하고 현금화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문제는?
현금화가 쉽다는 것은 또 한편으로는 재화의 가치하락 및 유저의 이탈이 그만큼 쉬워진다고도 볼 수 있어요. 지속적인 재화의 공급에 맞춰 수요처를 만들지 못하면 재화의 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으며, 목표 수익을 달성한 유저를 붙잡아 둘 방안이 없으면 그들이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사실 지금까지 나온 P2E 게임 중 다수는 Defi에 2D 그래픽을 씌운 형태가 많았으며, 토큰이나 NFT를 예치하여 이자를 수령하는 형식의 게임이 많았어요. 그리고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주로 초기 진입자들이 단기간에 이익을 얻고 후발주자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러한 문제가 작년부터 지속되어 현재의 P2E 시장에 대한 불신 및 반감이 조성되었다고도 볼 수 있어요.
P2E 게임사들의 숙제
현재까지의 P2E 시장은 Play to “EARN”의 성격이 강했어요. 하지만 앞으로는 “Earn”보다는 “Play”에 초점을 더욱 두어 “PLAY” & Earn이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봐요. 즉, 게임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Play 하는 것이며 여기에 부가적으로 Earn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게임성이 우선되어야 유저들은 지속해서 해당 게임을 플레이할 것이며, 이탈로 인한 재화 가치의 하락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구체적인 예시로 설명해 드리자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토큰을 게임 내 재화의 형태로 소비하는 것에서 더욱 재미를 느끼고 장기적으로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게끔 설계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토큰 소각 모델, 토큰 락업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유저들의 잔존율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지금의 침체된 P2E 시장 속에서 P&E가 가능하여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검증된 게임회사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이 시장에 참가해야 해요. 여기에는 기존 IP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새로운 P&E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유망한 게임회사에서 제작한 게임에 거버넌스 토큰, NFT 등의 탈중앙화 요소를 도입시켜 플레이어들의 소유권을 보장해주고 토큰 경제를 잘 고안해낸다면, 충분히 전 세계에 있는 30억 명의 게이머들을 매료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P&E 게임이 탄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웹삼뽀 디스코드 커뮤니티
안녕하세요, 웹삼뽀 서퍼 여러분! 웹삼뽀 커뮤니티'에 서퍼님들을 초대합니다! 아래 초대링크를 통하여 웹삼뽀 커뮤니티 디스코드 서버에 입장한 후에 #roles-n-rules 채널 공지글 하단 서퍼 이모지🏄‍♂️ 를 누르시면 모든 채널에 입장하실 수 있어요. 우리, 지금 디스코드에서 만나요!
💌 초대 링크 💌 : https://discord.gg/jdrHN8XDpY

#Disclaimer

본 자료는 투자를 권유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며, 크립토 시장 및 web3 이해 증진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해치랩스주식회사에서 작성되었으며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본 자료에 대한 이용 등 기타 문의사항 발생 시, 메일 하단 연락처로 전달 주시기 바랍니다.


#Sponsored by Haechi Labs
'웹삼뽀'는 대한민국 대표 블록체인 스타트업, 해치랩스의 Web3 특화 컨텐츠/커뮤니티 브랜드입니다. 해치랩스는 2018년부터 전 세계 400개 이상의 블록체인 기업/프로젝트들에 원스톱 솔루션(Audit, Wallet, Custody, OTC)을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해온 블록체인 기술 기업입니다. 202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Web3를 처음 경험할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이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갑'과 ‘스테이블코인' 개발에 집중하며 ‘모든 사람들이 디지털 상의 가치를 온전히 소유하는 미래’를 연결하고자 합니다. 해치랩스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지갑과, 스테이블코인 기반의 풍부한 금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Web3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해치랩스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