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시장과 매력적인 기회를 목표로 하고 있는가.
넷스케이프의 창업자이자 세계적인 VC인 a16z를 공동 창업한 마크 앤드리슨(Marc Andreessen)는 스타트업이 반드시 달성해야 할 마일스톤인 Product-Market Fit을 구성하는 요소에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PMF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팀(Team), 제품(Product), 시장(Market)인데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장'이라고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기업을 죽이는 가장 첫 번째 원인이 바로 '시장의 부족(Lack of Market)'에 기인하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팀과 매력적인 시장이 만나야 비로소 특별한 무언가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우리가 육성하고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제품을 개선하고 고객이 사랑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과연 올바른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그리고 목표하는 시장이 과연 매력적인 기회를 담고 있는지를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육성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올바른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목표로 삼고 있는 시장 규모가 논리적으로 추정됐는가?'
'목표 시장 및 확장 가능한 시장이 합리적이고 타당한 규모를 지니고 있는가?'
위와 같은 질문을 한 번이라도 해보셨다면, 그 답을 구하는데 도움이 될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이상적인 시장 정의 및 규모 추정 접근법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