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계법인마일스톤입니다:)

[이번주 마일스톤 레터 3줄 요약]

1️⃣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유치 등을 통한 자금조달은 생존에 필수적
2️⃣ 자금조달의 원천은 크게 자기자본타인자본
3️⃣ 자금조달 방식을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봐야할 필요성
안녕하세요 님 회계법인 마일스톤 양제경 대표입니다.
이번 뉴스레터는 회사를 운영하는 CEO라면 언젠가는 마주치게 되는 자금조달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자금조달을 투자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아 투자자들이 우리 회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고 원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자금조달 방식이 우리회사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지 의사결정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hpater 1
칼럼으로 읽어보는 CEO훈련소 12강

✍🏻 투자자 입장에서 알아보는 자금조달  (CLICK)

오늘의 주제는 자금조달입니다.


다행히 사업 초기부터 충분한 영업현금흐름이 나온다면  자금조달의 압박에서 자유롭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항상 자금이 부족합니다.  특히나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유치 등을 통한 자금조달은 생존에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우리 회사가 자금을 조달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반대 방향에는 투자자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투자자의 입장에서 자금조달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1. 자금조달의 방식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금조달의 원천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회계적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자기자본은 회사의 소유주(주주)가 출자한 자본금으로, 타인자본은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빌린 차입금으로 봐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사실 이 두 가지가 오늘 이야기할 주제의 전부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우리 회사에 자금을 투입한 모든 이들은 각자 저마다의 기대 수익이 있습니다. 공짜로 돈을 쓰지는 않죠. 투자자들이 우리 회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지 생각해 보면 자금조달의 이해는 쉬워집니다.

2. 자기자본


"XXX 스타트업이 100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1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는 매우 흔히 접하는 뉴스입니다. 위 한 줄이 자기자본을 통한 자금조달의 전부입니다. 자기자본은 주주가 출자한 자본금이라 설명드렸는데, 새로운 투자자(주주)가 자본금을 회사로 입금하고 신주를 받아 가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당연히 CEO의 기존 지분은 희석될 수밖에 없으며, 회사에는 새로운 주인이 들어오게 됩니다. 새로운 투자자(주주)의 기대 수익은 무엇일까요? 기대 수익은 미래의 기대 현금흐름을 생각해 보면 쉽게 정리가 됩니다. 투자자의 기대 현금흐름은 지분가치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일 것입니다. 

위 경우에, 지금은 1000억 원의 기업가치로 서로 합의했지만 당연히 투자자는 추후 1000억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스타트업에게는 별로 해당 사항이 없겠지만, 배당을 통한 수익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 기대 수익은 회사가 성장하고 영업이익이 발생한다는 가정에 따른 것입니다. 회사의 성장이 없으면 주주의 기대 수익은 "0"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약정이 없는 한, 주주에게 자본금을 반환하지 않아도 되고, 기타 금전적 보상도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투자자는 우리 회사에 관심이 많고, 필연적으로 귀찮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귀찮음이 좋은 방향일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우리 회사에 새로운 이해관계자가 생긴다는 것은 신경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분을 내어 준다는 것은 굉장히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1) 정말로 자금이 반드시 지금 필요한 것인지 2) 새로운 투자자가 합류하는 것이 괜찮은지 3) 합의하고 있는 기업가치에 이견이 없는지 4) 추후 예상하는 기업가치는 얼마인지 투자 유치를 고민하고 있는 CEO는 다방면으로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회계법인 마일스톤 블로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칼럼을 통해 전체 원문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Chpater 2
양김권TV Youtube 영상으로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 투자자 입장에서 알아보는 자금조달 | [CEO훈련소] Ep.12  (CLICK)
자금조달?

🗣
"자금조달의 원천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두가지 입니다. 자기자본=내 돈, 타인자본=남의 돈"
상환전환우선주란 무엇일까?

🗣
"RCPS는 모든 조건이 투자자에게 유리합니다. 3가지가 섞여있는 약자죠? 상환+전환+우선주! 상환은 돈을 갚으라고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거고, 전환은 우선주를 보통주로 바꿀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거고, 우선주는 배당을 먼저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거죠"
💬  왜 투자자들이 우리 회사한테 돈을 쏴줄까?
"저희가 자금조달 하고 싶은데 이걸 투자 받아야 되냐? 아니면 은행에서 차입해야 되냐?" 그때마다 저희는 이렇게 대답해드려요 "사실은 방법은 없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고 근데 들어보고 현재 상황에서 이게 더 유리할 것 같다는 조언은 해드리긴하죠.
왜 투자자들이 우리 회사한테 돈을 쏴줄까? 그들이 원하는 건 무엇일까?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우리가 자기자본으로 투자를 받을지, 타인자본으로 돈을 빌릴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자금조달은 굉장히 중요하고 언젠가는 하셔야하니까 앞으로 의사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신가요?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74길 8 마일스톤빌딩
contact@mstacc.com | 02-544-0809
© 2022 Milestone Accounting Firm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