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서 세상을 보는 관악사회복지 소식
마을에서 세상을 보다. 관악사회복지   
<제555호> 2021 년 5 월 11 일 (화)  

2021년부터 관악사회복지 뉴스레터는 매월 둘 주, 넷째 주 화요일에 발송됩니다.

관악사회복지 활동공간을 함께 만들어주세요

  관악사회복지는 현재 공간에 1년 단기 임대 조건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기간 연장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해 2021년 12월, 관악사회복지는 새로운 활동공간 이전을 준비합니다. 

  4월 20일 운영위원회 승인에 이어 5월 3일에 열린 이사회에서, 관악사회복지 공간 이전 TF 운영계획안이 승인되었습니다. TF는 그 동안 관악사회복지가 어려움을 겪었던 단기 임대 형식에서 벗어나,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에 공간 확보를 위한 자산을 마련하고자 모금 활동 계획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현재 TF에는 이사회에서 박승한 이사장과 홍선 이사가 참여하고, 운영위원회에서 김수정 운영위원장과 전성현 삼성동 이웃사랑방 대표가, 사무국에서는 한황화 사무국장이 참여합니다. 이들은 사전 준비모임으로 TF 활동의 목표를 논의하고 결의를 다졌습니다. 이사회 이후에는 윤홍용 이사가 추가로 합류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관악사회복지를 위해 힘을 보탤 분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2021년은 관악사회복지에게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새로운 공간에서 어르신, 주민모임, 청소년과 아동들이 안정적으로 자신들의 행복과 지역의 행복을 고민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세요.
※ 관악사회복지 공간이전 TF 참여문의: 02-872-8531 (한황화 사무국장)

은빛사랑방에서도 가정의 달 5월은 푸르구나

  차분한 오후의 은빛사랑방에 활발한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어르신들을 웃음짓게 하는 어린 손님들이었습니다. 존재만으로도 행복을 주는 손님들인데, 선물까지 한아름 들고 왔습니다. 5월 7일 오후, 서봄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이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의 어버이'인 어르신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이들은 고사리같은 손으로 어린이집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만든 떡, 빵, 식혜를 은빛사랑 어르신들에게 안겼습니다. 어르신들에게는 추억의 맛이기도 한 인절미와 찐빵, 식혜가 아이들처럼 나란히 식탁 위에 앉았습니다. 어르신들도 고마움을 바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답례품으로 은빛사랑 어르신들도 직접 담근 고추장을 선물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정의 달에 꼭 필요한 다정함과 화목함을 함께 나눴습니다.
  8일에는 지역 어르신들과 어버이날 물품나눔을, 햇살 손자손녀팀과는 또 하나의 가족같은 활동을 진행한 어르신들, 관악구의 가정의 달을 푸르고 빛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은빛사랑방에서 담은 고추장&된장 판매합니다

  은빛사랑 회원들은 매년 자체적인 은빛사랑방 운영을 위해 식료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어르신 회원들에게 삶의 의미와 활동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고, 이웃들과 관악사회복지 회원들에게는 믿음과 추억의 식재료를 통해 어르신들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올해 은빛사랑은 상반기, 된장과 고추장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은빛사랑 회원 어르신들이 직접 담근 국산 고추장을 개당 15,000원(1.5kg)에, 된장은 개당 22,000원(1.1kg)에 판매합니다. 특히 된장은 만드는 과정에서 간장을 내지 않고 콩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손으로 직접 낸 양념이기에, 어렸을 적에 먹었던 추억의 맛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에 양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추장과 된장도 구매하고, 어르신들의 동네 쉼터이자 이웃들을 위한 물품 및 밥상나눔 등의 활동 거점이 되는 은빛사랑방도 후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입장소: 은빛사랑방(서울 관악구 원신길 100 / 건물번호 808-498)
 ※ 방문수령만 가능, 택배 불가입니다.
☆구입문의: 02-877-8531, 010-3285-4703

봉천동 나눔의 집 그림책 출간 '봉천동 사람들'

  관악사회복지와 여러 방면으로 연대하고 있는 단체인 봉천동 나눔의 집이 활동하는 어르신들의 삶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을 출간했습니다. '봉천동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이 그림책은 어르신들이 직접 풀어낸 이야기와 직접 그린 그림들을 여러 활동가와 자원봉사자들이 엮었습니다.

  책에서 어르신들은 지난 시간 동안 겪은 아픔과 기쁨, 고향에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봉천동으로 건너오게 된 계기, 과거와 현재를 살아가는 원동력들을 자신의 언어로 풀어냈습니다. 자신에게는 지난 기억을 더듬는, 독자들은 상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도 직접 그렸기에 더욱 생생합니다. 
  관악사회복지에서 어르신모임과 청소년모임 햇살이 함께 만들어 출간했던 어르신 자서전 '할머니 인생이 뭐에요?(2013)'와 '손자손녀(2014)'가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그와는 다르면서도 상통하는 어르신들의 삶과 감성이 담긴 책, '봉천동 사람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그림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전시로 읽기(일부)
전체 그림책 문의: 02-871-1596
자료제공: 봉천동 나눔의 집
2021 관악사회복지 뉴스레터는 매월 둘 주, 넷째 주 화요일에 발송됩니다.
뉴스레터의 소식들을 관악사회복지 2020 비전에 맞추어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 5월11일   에이스모임 독서동아리
  • 5월13일   모두 회원 가정방문
  • 5월14일   나눔주민생활조합 이사회
  • 5월15일   햇살 정기활동
  • 5월18일   운영위원회
  • 상기 내용 포함 활동 일정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관악사회복지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페이지       이곳을 클릭!!
  • 모아주신 저금통은 사랑방에 놓아두세요
  • 주소,전화번호,e메일,후원계좌 변경문의  
     관악사회복지 사무국(872-8531)
    <푸드뱅크와 이웃사랑방은 일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   내   &   홍   보
    관악사회복지 오픈채팅방에
    초대합니다
    관악사회복지 후원회원 가입,보다 간편해졌습니다
      관악사회복지는 주민, 회원들과 다방면으로 신속한 홍보와 회원들과의 일상적 소통 창구 마련을 위해 '관악사회복지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 참여코드를 입력하시면 오픈채팅방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open.kakao.com/o/gp2bkPnb
    *참여코드: 8531


      입장 시, 이용규칙을 안내해드리오니 확인하시고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이들 들어오셔서 관악사회복지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회원가입이 더 간편해졌습니다.
    하단 '후원하기' 버튼을 활용하시면 자동이체와 기부금 영수증 발급 신청을 한 번에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관악사회복지는 지난 26년 간, 마을 안에서 다양한 주민들을 만나고, 행복한 관악을 만들기 위해 힘쓰며,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목표와 비전 실현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서 안정적인 재정 운영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로 관악이 보다 더 행복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픈채팅방 접속
    후원하기
      
      이제는 제로페이로도 
      관악사회복지 후원이 가능합니다.
      제로페이 사용 어플리케이션에서 
      관악사회복지 QR코드를 스캔하면 
      제로페이로 후원이 가능합니다. 

      사용 문의는 02-872-8531로 전화주세요.

      ▼ 비플제로페이 다운로드 
    제로페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우리는 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주민과 함께 실천하며 행복한 관악을 만드는 디딤돌이 된다"
    관악사회복지 사명문
    이 뉴스레터는 웹(PC)를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웹에서보기]를 누르면 보다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단법인 관악사회복지
    kasw21@chol.com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로44나길 18 지층 관악사회복지
    전화 02-872-8531 / 팩스 02-876-8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