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님이 꼭 알아야하는 금주의 창업 정보!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요즘같이 더운 날, 퇴근 후 생맥주 한 잔이 절실한데요. 주간 마이프차 TOP 5에서 주점 트렌드를 함께 살펴볼게요! 인터뷰 코너에선 지난주에 이어 '파란만잔'의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이어서 프차 트렌드 코너에서는 에디터가 선정한 '트렌디'한 브랜드 4개를 소개합니다!
오늘도 프프레터와 인사이트 넘치는 오후 되세요!💡

한눈에 보는 프프레터

  • 주간 마이프차 TOP 5  창업 문의를 가장 많이 받은 주점 브랜드
  • 인터뷰 브랜드를 고를 때 이익률보다 재료비를 봐야 하는 이유
  • 1분 프랜차이즈 뉴스 '美 3대 커피' 인텔리젠시아, 국내 상륙!
  • 프차 트렌드  (광고 아님!) 에디터가 직접 고른 요즘 마이프차에서 눈에 띄는 브랜드들 
최근 1개월간 창업 문의를 가장 많이 받은 주점 브랜드 (8월 9일 기준)

1. 인쌩맥주

3. 오늘와인한잔

4. 범맥주

5. 한라맥주


신선한 해산물과 구이요리를 제공하는
이색 일식 주점입니다
월평균 매출액은 5,722만원이에요

브랜드를 고를 때
이익률보다 재료비를
봐야 하는 이유


지난주에 이어, 마이프차 8월의 다크호스 브랜드 파란만잔을 소개합니다! 파란만잔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청년다방, 치치, 은화수식당 등을 탄생시킨 한경기획에서 선보인 커피 브랜드예요. 기획부터 사업 전반에서 한경기획이 축적한 노하우가 곳곳에 녹아있죠. 처음부터 확실한 전략을 가지고 만든 브랜드인 만큼 메뉴 구성부터 인테리어까지 모든 면에서 파란만잔만의 뚜렷한 정체성이 눈에 띕니다. 

* 이 아티클은 파란만잔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Q. 아마도 점주들 입장에선 가장 궁금한 부분이 수익률 부분일 것 같아요.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준비할 때, 수익률을 보는 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고요.

 

수익률은 매장마다 워낙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이에요. 매장 평수나 상권에 따른 임대료, 가게 운영 방식에 따른 인건비가 가게마다 다 다르니까요. 본사 입장에서는 당연히 좀 더 수익률이 높은 매장을 예시로 가져올 수밖에 없고, 본사가 말한 것과 실제 수익률은 큰 차이를 보일 수도 있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어떤 매장이든 똑같이 적용되는 항목을 가장 먼저 보라고 말씀을 드리는 건데, 그게 바로 '재료비'예요. A 매장부터 Z 매장까지 전부 본사에서 재료를 구매하는 거기 때문에 그 단가는 똑같거든요. 결국 전체 매출 대비 재료비가 낮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훨씬 유리한 지점이 생기는 거죠. 


Q. 그렇다면 파란만잔의 재료비 비중은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라고 할 수 있을까요? 

 

 보통 카페 프랜차이즈의 경우, 매출 대비 평균 35~36%가 재료비인데요. 일회용품 내역에 따라 37%~40%까지 나오는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파란만잔 같은 경우는 초반엔 재료비에 대한 비율이 31% 정도 나왔다가 코로나로 인해 32% 정도를 기록하고 있어요. 일회용품 비용이 다 포함된 수치이고요. 


Q. 타 브랜드보다 재료비 비중이 굉장히 낮은 편인데, 이는 본사가 유통과 물류에서 따로 마진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들었어요.


네 맞아요, 물류 마진과 유통 마진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수치죠. 보통 프랜차이즈사들이 물류/유통 마진을 6% 많게는 10% 이상도 보고 있는데, 만약 저희도 물류/유통 마진이 있었다면 다른 브랜드들처럼 37%~38%가 재료비이었을 거예요. 근데 파란만잔은 최대한 저렴하게 재료비가 형성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기 때문에 최저 재료비로 운영이 가능한 거죠. 

 

파란만잔은 매장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본사가 물류에 대한 구매력이 점점 더 좋아지는 구조예요. 예를 들어 매장이 10개였을 땐 원두 1kg을 사입한다고 하면, 매장이 100개가 되면 톤 단위로 구매를 할 수 있게 되고 당연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원두를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매장이 늘어날수록 재료비는 점점 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Q. 유통과 물류에서 마진을 보지 않고 로열티 베이스 구조를 가져가시는 걸까요?

 

네, 맞아요. 저희처럼 이렇게 재료비는 최대한으로 낮추고 적절한 로열티를 받는 구조는, 써브웨이와 같은 해외 프랜차이즈 사들이 채택한 방식 중 하나인데요. 이런 방식을 파란만잔에도 적용해 볼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이런 방식이 우리나라 시장과 맞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앞으로 매장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매출에서 재료비에 대한 비중이 지금보다도 점점 더 낮아지게 될 거고, 그렇게 안정화가 된 이후 3% 정도로 로열티를 책정할 예정이에요. 그 시기를 100호점 정도로 예상하고 있어요. 현재는 초기 창업 점주님들을 위해 매출에 상관없이 로열티 30만 원만을 받고 있어요. 


파란만잔

👇 창업 비용은 얼마일까?👇

☕️ '美 3대 커피' 인텔리젠시아, 국내 상륙
블루보틀'과 함께 미국 3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는 '인텔리젠시아'가 한국에 상륙합니다. 국내 첫 매장이자 미국 이외 지역에 처음으로 생기는 인텔리젠시아 글로벌 1호 매장이에요. 성수동과 북촌 지역이 현재 인텔리젠시아 매장의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 동남아부터 미국까지, 대세는 K-프랜차이즈
최근 파리바게뜨가 미국 비즈니스 매거진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에서 선정하는 ‘톱 글로벌 프랜차이즈’에서 37위를 차지했어요. 베이커리 카페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순위이며 한국 브랜드 중 유일한데요. 한류 열풍에 치킨, 베이커리 등 국내 프랜차이즈가 기존 동남아 시장부터 미국까지 글로벌 한식 저변 확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물가, 이대로 괜찮은 걸까?
'소비자물가' 대신 '근원물가'를 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요. 근원물가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물가지수인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올 7월까지 근원물가는 전년동기 대비 4.5%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는 2%대로 하락했지만 체감되지 않는 이유죠. 외식 물가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서비스 물가 상승이 근원물가 상승 이유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깔끔한 이미지, 자신감 있는 브랜드 소개!
에디터가 직접 선택한,
마이프차에서 요즘 눈에 띄는 브랜드들이에요 👀
뭉텅/한식 💬
유행 타지 않는 돼지고기 전문점! 지리산 산청, 안동 농가에서 생산되는 속지방 3cm 이상의 고기만 선별하는 게 특징이에요. 대표 메뉴는 '뭉텅 주먹구이 모듬'입니다.
나이스카페인클럽/커피 💬
센스있는 사장님이 운영하기는 개인 카페 같은 인테리어! 감성적이고 깔끔한 매장이 특징이에요. 시그니처 메뉴 '나이스 커피'를 개발해 마진율을 높였어요! 
빙수당/디저트  💬
100% 우유빙수의 부드럽고 달콤한 맛! 30분이 지나도 녹지 앟는 빙질 기술력이 빙수당의 큰 장점이에요. 추가로 탕후루, 마카롱, 크로플 등 메뉴로 수익원을 다각화했어요.
프루타/디저트  💬
과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로 카페보다 객단가가 높은 게 특징이에요. 과일도시락, 기프트박스, 땡모반, 멜론빙수, 수박화채 등 메뉴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주 프프레터 어떠셨나요?
창업에 관심있는 친구에게,

유용한 창업 꿀팁, 가장 빠르게 받아보는 방법!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11층
ⓒ 2023. (주)마이프랜차이즈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