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연 뉴스레터 8호 2023년 10월 28일
최미현

어젯밤 온라인으로 기기연의 두 대표님과 활동회원분들이 연말에 있을 모임을 기획하기 위해 둘러 앉았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귤을 까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지만, 핸드폰과 노트북 화면 너머로 반가운 얼굴을 마주했습니다. 각자의 치열한 자리에서 하루를 보낸 후 피곤한 몸을 이끌고 저녁 9시 30분에 시작한 회의를 무려 두 시간이나 이어갔습니다. 뜨겁고 차가운 대화가 오고 가는 와중에 저희가 모두 공감했던 부분은 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우리와 함께 기후위기 문제에 대응해갔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연말 모임도 그런 마음에서 사부작사부작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작년 12월에 기기연 송년회 초대 문자를 받고, 쑥스러움을 많이 타는 저는 혼자 갈 용기가 없어 친구 한 명을 데리고 기기연 송년회에 참석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가 같은 문제에 공감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인지 아니면 수줍게 커피와 다과를 건네시던 두 대표님의 환대 덕분인지 저는 기후위기 문제를 ‘함께’ 이겨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함께 하는 자리에 여러분도 동참 해주신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기후위기 문제와 전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 그리스도인이 함께 힘을 모으고 손을 모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022년 10월 29일 밤에 스러져 간 많은 사람과 그 가족과 친구들, 트라우마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부디 평안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기후와 예술 - 월간 기후송

채식하는 호랑이

-숲에 찾아온 평화


김영준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공동대표, 1인조인디밴드 '하늘소년')


예전부터 ‘산불’을 주제로 곡을 한 곡 쓰고 싶었었어요. 밀림의 왕 사자처럼, 정글의 왕 호랑이를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하려고 했었지요. 사자나 호랑이는 약육강식의 정점에 있기도 해서, 우리 사회를 잘 드러내면서 왠지 불평등을 상징하는 것처럼 생각되기도 했었거든요.

그런데 산불의 이유를 생각하다가 문득 ‘아, 기후위기 때문에 동물들이 많이 사라졌고, 배가 고프게 된 호랑이가 일부러 숲에 불을 질러, 동물들을 우왕좌왕하게 만들어 잡아먹으려고 하다가, 큰 불이 난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떠올랐고, 결국 노래 제목과 동일하게 ‘채식하는 호랑이’란 컨셉을 잡게 되었어요.

호랑이의 ‘육식’에 대한 욕심으로 산불이 크게 났고, 동물들도 많이 죽게 되어 결국 이전보다 더 먹을 것이 없어지게 된 안타까운 상황. 당장 먹을 것이 없어진 호랑이는 원치 않게 채식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이게 호랑이의 첫 번째 채식의 계기였지요.

제가 6살, 3살 어린 아이들을 양육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왠지 가사나 곡에 대한 고민을 할 때 아이들을 자꾸 염두에 두게 되더라고요. 이번에도 이야기 같은 가사에 그런 면이 반영되었고, 실제로 아이에게 읽어주던 한 동화책 이야기가 일부 가사의 주요 모티브가 되었어요.

담론

전쟁과 기후위기



문형욱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공동대표)


막대한 탄소배출과 생명을 죽이는 전쟁은 더이상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전쟁은 온갖 이유로 정당화 되고 있습니다. 군사적 갈등은 누군가의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작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도, 올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도 무기장사를 하는 국가들에 의해 더욱 부추켜지고 커져가고 있습니다. 쉽게 평화와 상생을 생각하지 않고 이익을 위해 서로를 죽이는 일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힘을 길러야 한다’는 말은 방산 산업의 위선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기후뉴스 킵(CIP : Climate Issue Pick)

김영준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공동대표)


1.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집단학살을 멈춰라!”

 

주님, 팔레스타인 땅이 폭력과 살육으로 수많은 억울한 생명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 얼룩진 수많은 사건들이 여러 이유로 인해 갈등과 죽음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를 얻고 있는 언론환경은 서구의 시각으로 기울어져 있어 우리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습니다. 바른 정보를 가진 매체를 통해 진실을 볼 수 있는 눈을 주시옵소서. 억압자의 폭력과 피억압자의 폭력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둘 다 똑같이 나쁘다는 식의 양비론을 경계해야 겠습니다. 물론 어쩔 수 없기에 폭력만이 유일한 답이라는 점도 환영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의 책임인지를 분명히 가려야겠지만, 지금 당장은 무차별적으로 죽어가는 죄없는 사람들, 특히 가자지구의 절반인 어린아이들의 생명을 돌아보게 하소서, 저들을 구해주소서.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야외 감옥’에 갇힌, ‘인간 동물’로 불리는 저들을 구원하소서.

너무나도 복잡하고 풀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문제라고 답이 없는 문제라고 관심을 져버리지 않게 하옵소서. 계속 기도하며 행동하도록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2. 노후 핵발전소인 영광 한빛 1-2호기의 수명 연장을 막아야 한다.

주님, 우리 생존의 가장 기본적 토대인 안전에 대한 문제가 너무도 경시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핵폐수 투기 문제도 그런데, 한빛 원전문제도 그래서 걱정입니다.

이런 문제들이 너무 많이 터져서 점점 둔감해지기도 합니다. 늘 깨어있게 하소서. 우리나라는 영토가 좁은 편이라 혹 한 기라도 원전사고가 터지게 되면 전국이 위험반경에 들게 됩니다.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시고, 정부가 무리한 수명연장을 진행하지 않도록 돌이키기 하옵소서.


3.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엊그제 같은 참사가 벌써 1년이나 지났습니다. 세월호 참사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우리 사회는 그 이후 또 반복되는 사태 앞에 좌절과 실망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붙잡아 주시고, 혹 벌써 무뎌지는 마음은 흔들어 주옵소서.

진실을 밝히려는 특별법이 제대로 재정되어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가 되도록 하시고, 이제 이런 큰 아픔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하옵소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진실을 밝히려는 유가족들과 시민사회를 압박하고 괴롭히는 자들을 벌하여 주시고, 슬픔에 쌓인 이들을 위로하여 주옵소서.

기후위기기독인연대 후원 캠페인
기후위기기독인연대 후원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올해 활동회원 조직 부터 시작해 기후정의교회네트워크 구성, 성서한국대회, 1만원교통패스연대, 923기후정의행진 등의 활동으로 바쁘게 지나갔습니다.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기독교 안팎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기후위기기독인연대에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후원회원이 되시면 사자와 어린양 굿즈(스티커, 뱃지)를 보내드립니다!!

🌏 기후위기기독인연대는
기후위기로부터 창조세계와 인류의 보존 및 회복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를 위해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연결 및 시민들과의 연대를 통한 녹색사회로의 전환을 꿈꾸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 왜 후원이 필요한가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일에 뜻을 함께 할 많은 교회 및 성도들의 연결이 절실합니다. 이를 위해 기후위기기독인연대의 활동이 더욱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 후원 요청 편지 보기
https://stib.ee/TPN9
후원회원 되기(후원 등록 시 꼭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https://online.mrm.or.kr/WIoE7cu

기후위기기독인연대 소식
💚활동소식 및 연말모임 일정 안내
10월 19일 923평가토론회,
4차 조직위
9월 26일 아덱스 리퍼블릭데이 
10월 5일 나들목 동행교회
찾아가는 기후학교
12월 9일 (가칭)기후위기를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의 연말모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참여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
10.29 이태원 참사로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낸지 1년이 되었지만 그 날의 진실은 여전히 가려져 있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습니다.
진실을 향한 싸움에 연대의 다짐과 발걸음을 보태주세요.
159명의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자리에 함께 해주세요.

📌 일시, 장소 : 10/29(일) 오후 5시 서울광장
📌 사전행사
- 4대종교 기도회 : 10/29(일) 오후 2시 이태원역 1번 출구
- 시민추모대회 행진 : 10/29(일) 오후 3시 이태원역 1번 출구
: 이태원역 1번출구(15:00) -> 용산 대통령실 앞(15:30) -> 삼각지역 11번출구(15:50) -> 서울역 12번출구(16:20) -> 시청역 5번출구(16:50)
📌 1주기 시민추모대회 추진위원에 가입해주세요.(1만원 이상 납부시 자동가입)
- 카카오뱅크 7979-73-98201(예금주 심규협 /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모임통장)
💚10월 기후살롱
기후위기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의 모임 [기후살롱]이 매달 마지막주 월요일 저녁에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함께 모여 이야기 나눠요~!🤗
📌일시 : 10월 30일(월) 저녁 7시-9시
📌장소 : 당인리교회(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3길 48-1)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규탄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규탄 한국시민사회 2차 긴급행동💥
팔레스타인에 자유를!🇵🇸
Free! Free! Palestine!✊✊✊
فلسطين حرة!

⌚️일시 : 2023. 11. 04. (토) 13시 1 pm 04 Nov. 2023 (Sat)
🌏장소 : 청계천 무교동사거리 (서울 중구 무교로 32)
🏢32 Muggy-ro, Jung-gu, Seoul
🏃집회 이후 행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A march will be held after the main demonstration ends
주최 |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
Hosted by: Urgent Action by S.Korean Civil Society in Solidarity with Palestine
기기연 뉴스레터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더 나은 뉴스레터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후위기로부터 창조세계를 지키는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기후위기기독인연대

공동대표: 김영준, 문형욱

E-mail: climatechristiansolidarit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