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가 요즘 집중하는 '퍼펙트 에스프레소' 이야기
vol.1
평소에 에스프레소Espresso 즐겨 드시나요?
과거에는 '에스프레소는 쓴 커피'라는 인식으로 접근하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퀄리티 좋은 에스프레소 커피를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에스프레소의 퀄리티는 다양한 커피 메뉴들의 베이스로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데요.

오늘은, 요즘 핸즈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것 'Espresso'에 대해서 소개할게요.

📖 핸즈, 커피 에세이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익스프레스? 에스프레소? 
요즘 커피 업계에서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는 단연코 '에스프레소'가 아닐까 해요.
이탈리아어인 에스프레소(Espresso)는 고온, 고압으로 추출해서 아주 진한 이탈리아식 커피인데요.
익스프레스(Express)에서 유래된 단어로 '빠르게 추출되는 커피'를 뜻하기도 하죠.

에스프레소 머신이 발명되기 전에는 천이나 금속을 활용한 드립 방식으로 커피를 즐겼다고 해요. 한 잔을 추출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서 다른 추출 방법이 필요했는데요.
1901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루이기 베제라(Luigi Bezzera)는 증기압을 이용해서 25초 만에 한 잔의 커피를 만들어내는 혁신적인 기계를 발명하게 돼요.
그리고 6년 후 밀라노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그 이름을 '카페 익스프레스'라고 부르면서
지금의 에스프레소 명칭이 생겼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Bezzera 홈페이지
👀 에스프레소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사진 출처 : Schölla Schwarz
이탈리아에서 하루에 에스프레소가 얼마나 소비될까요?  
무려 3천만 잔 이상 소비된다고 해요.
그만큼 이탈리아에서는 매일이 에스프레소와 함께하는 일상인데요.

그래서일까요? 최근 이탈리아 정부는 에스프레소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추진을 공식화했는데요.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는 커피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국가의 상징과도 같다고 하며 등재 배경을 밝히기도 했어요.

세계문화유산이 된다면, 에스프레소의 위상이 지금보다 더 올라가겠지요? 
✋에스프레소 컵으로 탑 쌓아본 사람! 
SNS에서 다 마신 '에스프레소 컵 쌓기'를 보거나 직접 업로드하신 분 많으시죠?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에스프레소 를 검색하면 50만건(2022년 2월 기준)이 넘는 피드와 일명 '에쏘바'로 불리는 #에스프레소바 는 4만건(2022년 2월 기준)이 넘는 피드가 검색 되는데요.

그만큼 에스프레소에 대한 관심이 일상에서도 많아진 것 같아요.
조금 더 오래전에는, 에스프레소라고 하면 '진하고 쓴 커피' 라는 생각과 커피 전문가와 마니아들만 즐기는 커피로 인식이 되어 접근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점점 발전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스페셜티 커피를 접하게 되고 커피 전체의 퀄리티도 함께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좋은 원두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서 제공하는 커피 전문점이 많아졌어요.

또 다양한 형태의 커피를 받아들일 수 있는 국내 커피 시장의 성장도 에스프레소 인식이 변화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 같아요. 
🔖커피의 본질, '에스프레소'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성장하고 문화가 성숙해질수록 커피 본연의 맛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커피 본질에 더 집중하게 되는데요.

'에스프레소'를 기본 베이스로 다양한 커피 메뉴를 제조하기 때문에 커피의 본질에 가까운 에스프레소의 맛과 퀄리티가 중요해진 이유이기도 해요.
💛 핸즈의 '퍼펙트 에스프레소'
핸즈가 요즘 집중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퍼펙트 에스프레소' 인데요.
처음부터 끝까지 맛있는 커피를 위해서는 '완벽한 에스프레소' 추출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완벽한 에스프레소는 분쇄된 커피 파우더가 균일하게 적셔져 황금빛 크레마를 뿜으며 한 줄기로 추출되는데요.

한 줄기로 추출이 되도록 채널링 현상*을 잡는 것이 퍼펙트 에스프레소 추출의 핵심이기도 해요.
✍️ 잠깐! 커피 지식 : 채널링이란? 
채널링(Channeling)이란 커피를 추출할 때 물이 커피 파우더 전체를 골고루 적시면서 추출 작용을 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쳐 흐르는 현상을 말해요. 
물총을 쏘는 것처럼 커피가 옆으로 나오기도 하죠.  
채널링 현상은 커피의 과소/ 과다 추출로 커피 맛에 영향을 주기도 해요.
채널링 현상을 잡기 위해서 수많은 테스트와 연구를 진행하고, 정확한 추출 레시피도 정합니다.

그리고 끊임없는 훈련이 필요한데요.
완벽한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서 현재 전 매장의 직원들이 열심히 트레이닝 중입니다.
오늘은 강렬하고 진한 매력의
'에스프레소' 커피 한 잔 어떠세요? ☕
(주) 지핸즈
고객문의 : 1670-3476
대구광역시 북구 도남길 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