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얼레터를 읽는 구독자분들은 혹시 결혼식 축가를 불러보셨나요? 저는 다음 주 토요일 친구 결혼식에서 축가를 부르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디션을 앞둔 가수 지망생처럼, 완벽한 축가를 위해 따뜻한 차를 마시는 등 열심히 목 관리도 하고 있죠.

의외로 저는 노래 실력이 출중하지 않음에도 결혼식 축가를 3번이나 부른 나름 베테랑 축가 가수인데요. 하지만 축가를 고르는 것은 매번 어렵습니다. 신나는 노래를 좋아하는지, 감동적인 노래를 좋아하는지 신랑·신부의 취향을 알아야 하고요. 또 신나는 노래를 고른다고 해도 하객들이 모르는 EDM, 힙합, 댄스곡은 공감대를 얻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가사도 꼼꼼히 보는 편인데요. 멜로디가 좋더라도 가사가 의미 없거나 생뚱맞다면 축가로는 탈락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랑·신부를 축하해주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어떤 축가를 부르더라도 신랑·신부의 앞길을 축하해주는 마음이 가득하다면, 그 자체로 큰 의미를 지닙니다. 신랑·신부의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저는 다음 주 축가를 불태우고 오겠습니다. 화이팅!

-열혈 연습 중인 여경 드림 -

[오프라인] 테헤란로커피클럽 170회가 롯데벤처스에서 열립니다!

어느새 2022년도 끝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12월 14일 수요일 오전 8시 30분, 올해 마지막 테헤란로커피클럽 170회가 롯데벤처스에서 열립니다. 연말과 연초에는 모임도, 행사도, 콘텐츠도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공간'을 빌릴 수 있는 플랫폼 스타트업을 모셨습니다! 특급호텔 행사공간 예약 플랫폼 '루북'과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 예약 앱 '빌리오'의 창업기를 들어보세요☕

[오프라인] 12월 6일 <아시아의 한국인 2022> 오늘 오전 11시에 마감됩니다.

<아시아의 한국인 2022> 티켓이 오늘 오전 11시에 마감됩니다. 서두르세요! 
올해 아시아의 한국인은 12월 6일 화요일 오후 2시, 강남역에 있는 NAVER D2 Startup Factory에서 열립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일본, 인도, 베트남, 싱가포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창업가와 실무자들을 만나볼 텐데요. 올해 연사 라인업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2022년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가 발간되었습니다!
올해 리포트에서는 창업자와 스타트업 재직자, 대기업 재직자, 취업준비생이 바라보는 스타트업 생태계와 투자 혹한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으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번 스얼레터를 재밌게 읽으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0길 14-6 세왕종합상사빌딩 B동 4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