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전환에도 주가 급락한 바이두
2022년 8월 31일(수)
📚오늘 뉴스레터에는 머니네버슬립과 알에이치코리아가 함께하는 '북 이벤트'가 있어요📚
오늘의 미국장 소식
   1. 루시드·니콜라 "현금 확보하자"
   2. 흑자전환에도 주가 급락한 바이두
   3. 스냅, 직원 20% 해고한다 (네이버프리미엄)

🐜: [개미상담소] 나는 글렀다. 자녀에게 물려줄 미국 주식 베스트 3

💬 Editor's Comment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스타트업 특유의 모습이 있습니다. 거대 기업과 경쟁하는 거죠. 스타트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마침내 대기업을 꺾는 모습이 영화와 드라마에서 연출됩니다. 실제 세계에서도 드물게 이런 사례들이 있고요. 그런데 가장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이렇습니다. 대기업이 이미 자리를 잡은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은 대부분 실패를 맛봅니다. 그 성공률을 10%라고 쳐도 매우 높을 겁니다. 그리고 마침내 유의미한 결과를 낸 스타트업은 대기업에게 피인수되곤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대기업이 경쟁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일이 흔합니다. 그것이 전혀 부정적으로 비치지도 않죠.


자본, 이것이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경쟁에서 가장 극명한 차이입니다. 현금을 두둑이 쌓고 시장을 지키는 대기업과 항상 새로운 자금 조달을 고민하며 방어 진지를 뚫어야 하는 스타트업인 거죠. 때문에 스타트업은 그렇게 기민하게 움직이려 노력하는 것일 테고요. 글로벌 전기차 산업의 대표적인 두 스타트업 루시드와 니콜라도 악화된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돌파구 모색에 한창이네요.

💰 루시드·니콜라 "현금 확보하자"

💸 무슨 일이지?


전기차 스타트업은 흑자를 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기술 개발과 공장 건설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계획이 지연되면 미리미리 현금을 쟁여놔야 해요. 루시드와 니콜라가 지금 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니콜라는 30일 4억 달러 규모의 주식을 시장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그리고 하루 앞선 29일 루시드는 80억 달러 규모의 증권(mixed securities)을 매각하겠다고 신청했죠.


니콜라와 루시드가 즉각 자금조달에 나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언제든 주식시장에서 대규모 자금을 모을 준비는 마친 겁니다. 니콜라와 루시드와 같은 현금 창출력이 떨어지는 기업들은 금리 인상 시기에 자금 조달에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 투자자들이 기피하기 때문이죠. 결국 증권을 발행해 대중에 판매하는 방법 외의 선택지도 많지 않습니다.


🤔 그래서?


니콜라와 루시드는 상당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분기 기준 니콜라는 4억 4176만 달러, 루시드는 31억 5745만 달러의 현금(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공장 건설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거죠. 밀러 타박 플러스(Miller Tabak +)의 메튜 말레이 수석 시장 전략가는 "우리가 경기 침체로 치닫는다면, 그들은 미래에 더 힘들 것"이라면서 "만약 지금 돈을 모으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결코 자금조달을 할 수 없을지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돈이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한 뒤에는 누구도 자금을 지원해 주지 않을 거란 거죠.


📈 주가는 어때?


루시드와 니콜라 주가는 30일(현지시간) 각각 6.37%와 9.38% 하락한 15.14달러와 5.41달러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테슬라와 리비안, GM과 포드 등 완성차 기업의 주가가 모두 하락했습니다만, 앞선 두 기업의 주가 하락 폭은 훨씬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 흑자전환에도 주가 급락한 바이두

💸 무슨 일이지?


중국의 거대 검색엔진 기업 바이두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감소하며 투자심리에 영향을 줘 주가가 전일대비 6.54% 급락했습니다. 마켓워치는 “월스트리트의 기대보다 앞서는 수익과 매출을 달성했음에도 주가는 폭락했다”고 전했어요.


30일(현지시간) 실적을 발표한 바이두는 5억 27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내며 월스트리트의 기대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바이두는 지난해 2분기에 장기 투자로 인해 4억 4900만 달러 규모의 공정가치 손실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2분기에는 7760만 달러의 공정 가치 이익을 내면서 흑자전환에 도움이 됐어요.


다만 매출은 2분기에 42억 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습니다. 원인은 중국 일부 도시에서 코로나19로 온라인 마케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0% 감소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월스트리트의 기대를 뛰어넘은 것으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업의 매출이 약 31% 급증하며 온라인 마케팅 매출 감소를 부분적으로 상쇄했습니다.

 

🤔 그래서?


이날 바이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다소 의외인데요. 매출이 감소하긴 했으나 예정된 결과이며 시장의 우려보다는 준수한 성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투자심리가 위축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바이두의 주력 사업인 온라인 마케팅 사업의 향후 전망을 부정적으로 봤기 때문입니다. 최근 거시경제 환경이 기업들을 압박하며, 기업들은 잇따라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출을 줄이고 있어요. 이는 결과적으로 바이두에게도 도전적인 환경으로 작용하고 있죠. 특히 연방준비제도(Fed)가 매파적 신호를 보내며 공격적인 금리인상 과정에서 불황도 감수할 것을 시사했기 때문에 바이두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으로 보여요.


📚 [머니네버슬립 X 알에이치코리아] 도서 증정 이벤트 📚

월급쟁이 탈출! 소액 투자+무인 사업 비법을 담은 《월급 외 수익 1000만 원》
머니네버슬립 구독자분들께 드립니다❣

1억짜리 ‘빚수저’를 물었던 월급쟁이가 만든 월 1000만 원의 현금흐름! 사회초년생 시절, 잘못 된 주식 투자로 -1억 원의 빚을 안게 된 붇터린치. 그는 경매와 분양권 등 소액으로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부동산 투자 방식으로 자산을 크게 일구었고, 반퇴생활자로 전환하면서 부족한 현금흐름을 해결하고자 무인 사업에 뛰어들어 매월 1,000만 원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었다.


회사는 그만두고 싶지만 ‘월급’이 아쉬웠던 직장인이라면, 회사를 떠날 날이 가까워 오는데 노후가 걱정이었던 이라면 이 책에서 한 줄기 빛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벤트 응모 기간: 8/25(목)~8/31(수)
당첨자 발표: 9/1(목)

당첨자 분들께는 도서와 함께 직접 작성해볼 수 있는 
'월급 외 수익 창출 계획표' 스티키 메모지를 함께 선물로 드립니다.▼

나는 글렀다. 자녀에게 물려줄 미국 주식 베스트 3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하려면?
머니네버슬립의 모든 소식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자에게만 공개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콘텐츠에선 애프터마켓(장 마감 후) 뉴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층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 <머니네버슬립> 뉴스레터는 어땠나요?
머니네버슬립

snowball.insight@gmail.com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