맀주 κΈˆμš”μΌμ— μ°Ύμ•„κ°€λŠ” μœ μ΅ν•œ 심리학 μ†Œμ‹
4μ›” λ„€ 번째 λ ˆν„° πŸ₯₯
온라인 λ°μ΄νŒ…,
μ„±μ‹€μ„±λ³΄λ‹€λŠ” μš°ν˜Έμ„±?
πŸ₯―단νŒ₯크림빡's pick


μ—¬λŸ¬λΆ„μ€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끌리게 λœλ‹€'λŠ” 말에 μ–Όλ§ˆλ‚˜ λ™μ˜ν•˜μ‹œλ‚˜μš”? λ§Œλ‚˜κ³  μžˆλŠ”, ν˜Ήμ€ λ– λ‚˜λ³΄λ‚Έ 연인을 λ– μ˜¬λ €λ³΄λ©΄ 일면 고개λ₯Ό λ„λ•μ΄κ²Œ ν•˜λŠ”λ°μš”. μ§„ν™”μ‹¬λ¦¬ν•™μžμΈ λ°μ΄λΉ„λ“œ λ²„μŠ€λŠ” 일찍이 (무렀 1980λ…„λŒ€λΆ€ν„°) μ™Έλͺ¨, λŠ₯λ ₯, μ„±κ²©μ²˜λŸΌ λ‹€μ–‘ν•œ μš”μ†Œλ“€μ΄ λΉ„μŠ·ν•œ μ‚¬λžŒλ“€μ΄ 짝을 μ΄λ£¨λŠ” 동λ₯˜ν˜Όhomogamyκ³Ό 남녀 차이λ₯Ό λ°νžˆκΈ°λ„ ν–ˆμŠ΅λ‹ˆλ‹€.

COVID-19둜 μžμ—°μŠ€λŸ¬μš΄ λ§Œλ‚¨μ΄ μ–΄λ €μ›Œμ§„ μ§€κΈˆ, 틴더, μ •μ˜€μ˜λ°μ΄νŠΈ, κΈ€λž¨κ³Ό 같은 온라인 λ°μ΄νŒ…μ•± μ‚¬μš©λŸ‰μ€ 55%λ‚˜ λŠ˜μ–΄λ‚¬λ‹€κ³  ν•©λ‹ˆλ‹€. κ·Έλ ‡λ‹€λ©΄ λ°μ΄νŒ…μ•±μ—μ„œλ„ μš°λ¦¬λŠ” μ—¬μ „νžˆ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끌리고 μžˆμ„κΉŒμš”? 2020λ…„ 3μ›”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에 μ‹€λ¦° 논문은 이 μ§ˆλ¬Έμ— λŒ€ν•œ μ‹€λ§ˆλ¦¬λ₯Ό λ³΄μ—¬μ€λ‹ˆλ‹€.

연ꡬ진듀은 μ „ μ„Έκ³„μ μœΌλ‘œ κ°€μž₯ 널리 μ“°μ΄λŠ” λ°μ΄νŒ…μ•± 틴더 μΈν„°νŽ˜μ΄μŠ€λ₯Ό ν™œμš©ν–ˆμŠ΅λ‹ˆλ‹€. μ°Έκ°€μžλ“€μ€ 사진이 ν¬ν•¨λœ 16λͺ…μ˜ ν”„λ‘œν•„μ„ 호감(superlike, like) ν˜Ήμ€ 거절(dislike)둜 ν‰κ°€ν•˜κ²Œ 되고, μ΄λ ‡κ²Œ ν‰κ°€ν•œ ν”„λ‘œν•„ λ‹Ήμ‚¬μžμ™€ μ°Έκ°€μžμ˜ λ‚˜μ΄, 신체적 맀λ ₯, 성격 νŠΉμ„±μ„ λΉ„κ΅ν–ˆμŠ΅λ‹ˆλ‹€. μ—°κ΅¬μžλ“€μ€ μΆ”κ°€μ μœΌλ‘œ μ°Έκ°€μžμ—κ²Œ 16λͺ…μ˜ ν”„λ‘œν•„μ— λŒ€ν•΄ λ‚˜μ΄, 신체적 맀λ ₯, 성격 5μš”μΈ 등을 μΆ”μ •ν•˜λ„λ‘ ν–ˆλŠ”λ°μš”. 이λ₯Ό 톡해 'ν”„λ‘œν•„λ§ŒμœΌλ‘œ λŠκ»΄μ§€λŠ” μƒλŒ€λ°©μ˜ νŠΉμ„±'이 μ°Έκ°€μžμ˜ νŠΉμ„±κ³Ό μ–Όλ§ˆλ‚˜ λΉ„μŠ·ν•œμ§€λ„ ν•¨κ»˜ μ‚΄νŽ΄λ³Έ 것이죠. 온라인 λ°μ΄νŒ…μ•±μ˜ ν™˜κ²½μ—μ„œλŠ” 단지 사진과 ν”„λ‘œν•„μ„ 톡해 호감과 κ±°μ ˆμ„ ν‘œμ‹œν•˜κΈ° λ•Œλ¬Έμž…λ‹ˆλ‹€.

연ꡬ κ²°κ³Όλ₯Ό ν•˜λ‚˜μ”© μ‚΄νŽ΄λ³΄λ©΄,
<신체적 맀λ ₯: μƒλŒ€λ°©μ˜ 맀λ ₯이 λ†’μ„μˆ˜λ‘ λŒλ¦°λ‹€>
  • 신체적인 맀λ ₯은 μ „ν†΅μ μœΌλ‘œ 'μœ μ‚¬μ„±'이 ν†΅ν•˜μ§€ μ•Šμ•˜λ˜ μš”μΈμΈλ°μš”. 온라인 λ°μ΄νŒ…μ—μ„œλ„ μ—­μ‹œ μžμ‹ μ˜ 맀λ ₯κ³Ό 상관없이 μƒλŒ€λ°©μ˜ 신체적 맀λ ₯이 λ†’μ„μˆ˜λ‘ ν˜Έκ°μ„ λŠκΌˆμŠ΅λ‹ˆλ‹€. μ΄λ ‡κ²Œ 맀λ ₯적일수둝 끌리게 λ˜λŠ” μ ˆλŒ€μ μΈ 효과λ₯Ό μ—°κ΅¬μžλ“€μ€ 수직적 νŠΉμ„± vertical attribute이라고 λΆˆλ €μŠ΅λ‹ˆλ‹€. μš”μ¦˜ 점점 ν™œλ°œν•΄μ§€λŠ” 그루밍, μš΄λ™μ„ λΉ„λ‘―ν•œ μžκΈ°κ΄€λ¦¬λŠ” 온/μ˜€ν”„λΌμΈ ν™˜κ²½ μ–΄λ””μ„œλ‚˜ λ°μ΄νŒ… 성곡 ν™•λ₯ μ„ 높일 수 μžˆμ–΄μš”.

<λ‚˜μ΄: λ‚˜μ™€ λΉ„μŠ·ν•˜μ§€ μ•Šμ•„λ„ λŒλ¦°λ‹€>
  • μ‹ κΈ°ν•˜κ²Œλ„ 온라인 λ°μ΄νŒ…μ•±μ—μ„œλŠ” λ‚˜μ™€ μƒλŒ€λ°©μ˜ λ‚˜μ΄κ°€ λΉ„μŠ·ν•œ 지가 μ€‘μš”ν•˜μ§€ μ•Šμ•˜μŠ΅λ‹ˆλ‹€. 특히 μ—¬μ„±μ˜ 경우 였히렀 μžμ‹ λ³΄λ‹€ λ‚˜μ΄κ°€ λ§Žμ€ 남성을 μ„ ν˜Έν–ˆμŠ΅λ‹ˆλ‹€. μ˜€ν”„λΌμΈ ν˜„μ‹€μ—μ„œλŠ” λ‚˜μ΄κ°€ λΉ„μŠ·ν• μˆ˜λ‘ μ‰½κ²Œ ν˜Έκ°μ„ λŠλ‚€λ‹€κ³  μ•Œλ €μ Έ μ™”λŠ”λ° λ°μ΄νŒ…μ•±μ—μ„œλŠ” 쑰금 λ‹€λ₯Έ 양상을 보인 것이죠.

<성격: λ‚˜μ™€ 개방적이고 ν˜‘μ‘°μ μΈ νƒœλ„κ°€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λŒλ¦°λ‹€>
  • κ·Έλ ‡λ‹€λ©΄ μ–΄λ–€ 성격 νŠΉμ„±μ΄ λΉ„μŠ·ν•˜λ‹€κ³  λŠλ‚„ λ•Œ μƒλŒ€λ°©μ—κ²Œ μ‰½κ²Œ λŒλ Έμ„κΉŒμš”? 온라인과 μ˜€ν”„λΌμΈ λ°μ΄νŒ… ν™˜κ²½μ—μ„œ 같은 λ“― λ‹€λ₯Έ κ²°κ³Όλ₯Ό λ‚˜νƒ€λƒˆμŠ΅λ‹ˆλ‹€. κΈ°μ‘΄ μ˜€ν”„λΌμΈ λ°μ΄νŒ… μ—°κ΅¬μ—μ„œλŠ” λ‹€μ„― 가지 성격 νŠΉμ„± μ€‘μ—μ„œ 'κ²½ν—˜μ— λŒ€ν•œ κ°œλ°©μ„±'κ³Ό 'μ„±μ‹€μ„±'이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λŒλ Έλ‹€λ©΄, 이번 온라인 λ°μ΄νŒ…μ•±μ—μ„œλŠ” 'κ²½ν—˜μ— λŒ€ν•œ κ°œλ°©μ„±'κ³Ό 'μš°ν˜Έμ„±'이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끌리고 μžˆμ—ˆμŠ΅λ‹ˆλ‹€.
  • μƒˆλ‘œμš΄ κ²½ν—˜μ— λŒ€ν•œ ν˜ΈκΈ°μ‹¬κ³Ό 상상λ ₯이 ν’λΆ€ν•œ 정도가 λΉ„μŠ·ν•œμ§€λŠ” μ˜¨λΌμΈμ΄λ“  μ˜€ν”„λΌμΈμ΄λ“  ν˜Έκ°μ„ 느끼게 ν•˜λŠ” μ€‘μš”ν•œ μš”μΈμ΄μ—ˆμŠ΅λ‹ˆλ‹€. μ§‘λŒμ΄λŠ” μ§‘μˆœμ΄κ°€ 끌리고, 진보적인 μ„±ν–₯을 가진 μ‚¬λžŒμ΄ λΉ„μŠ·ν•œ κ°€μΉ˜κ΄€μ„ 가진 μ‚¬λžŒμ—κ²Œ μ‰½κ²Œ ν˜Έκ°μ„ λŠλΌλŠ” 건 μ˜¨λΌμΈμ—μ„œλ„ λ§ˆμ°¬κ°€μ§€μ˜€μ–΄μš”.
  • 온라인 λ°μ΄νŒ…μ•±μ—μ„œ 성싀성이 μ•„λ‹ˆλΌ μš°ν˜Έμ„±μ΄ μ€‘μš”ν–ˆλ˜ μ΄μœ κ°€ λ­˜κΉŒμš”? λ¨Όμ € 온라인 λ°μ΄νŒ…μ€ μž₯기적인 κ΄€κ³„λ‘œ λ°œμ „ν•  κ±°λΌλŠ” κΈ°λŒ€κ°€ μƒλŒ€μ μœΌλ‘œ μž‘κΈ° λ•Œλ¬Έμ— μ•ˆμ •λœ 미래λ₯Ό μœ„ν•œ 성싀함이 더 이상 μ€‘μš”ν•˜μ§€ μ•Šμ„μ§€λ„ λͺ¨λ¦…λ‹ˆλ‹€. κ·ΈλŸ°κ°€ ν•˜λ©΄ λ°μ΄νŒ…μ•±μ—μ„œ μš°ν˜Έμ„±μ΄ λΉ„μŠ·ν•œ μ‚¬λžŒμ—κ²Œ λŒλ¦¬λŠ” 건 온라인 ν™˜κ²½μ˜ νŠΉμ„± λ•Œλ¬ΈμΌ 수 μžˆμŠ΅λ‹ˆλ‹€. 단지 사진과 ν”„λ‘œν•„ λ‚΄μš©μœΌλ‘œλ§Œ μ„ ν˜Έκ°€ κ²°μ •λ˜λŠ” λ°μ΄νŒ…μ•±μ—μ„œ λ°°λ €ν•˜κ³  ν˜‘μ‘°μ μΈ μ‚¬λžŒμ€ λ¬΄λšλšν•˜κ³  무심해 λ³΄μ΄λŠ” μƒλŒ€λ°©μ΄ λΆˆνŽΈν•˜κΈ° μ‰¬μš°λ‹ˆκΉŒμš”.
 
μ΄λ ‡κ²Œ 'μœ μ‚¬μ„±'에 λŒλ¦¬λŠ” 양상은 μ˜€ν”„λΌμΈκ³Ό 온라인 λ°μ΄νŒ…μ—μ„œ λΉ„μŠ·ν•œ λ“― λ‹¬λžμŠ΅λ‹ˆλ‹€. 싸아더가 끌렸던 이듀은 μ–΄λ–»κ²Œ λ§Œλ‚˜κ²Œ λλ‚˜μš”? κ·Έ μ‚¬λžŒκ³Ό λ‚˜λŠ” μ–΄λ–€ 점이 λΉ„μŠ·ν•˜κ³  λ‹¬λžμ„κΉŒμš”?

μŒμ•…μ„ 듀을 λ•Œ
μŒμ•…κ°€μ˜ λ‡ŒλŠ” 뭐가 λ‹€λ₯ΌκΉŒ
πŸ₯˜λ§ˆλΌνƒ•'s pick

같은 μŒμ•…μ„ 듀어도 μΉœκ΅¬λ“€κ³Ό μ„œλ‘œ 감상이 λ‹€ λ‹¬λžλ˜ κ²½ν—˜μ„ ν•΄λ³΄μ•˜λŠ”λ°μš”. μ΄λ ‡κ²Œ μ„œλ‘œ 감상이 λ‹¬λžλ˜ μ΄μœ μ—λŠ” μ·¨ν–₯ 차이도 μžˆμ§€λ§Œ μ–΄λ–€ μ•…κΈ°λ₯Ό μ—°μ£Όν•΄ λ΄€λŠ”μ§€ 여뢀도 영ν–₯을 미쳀던 것 κ°™μ•„μš”.

였늘 μ†Œκ°œν•  이 λ…Όλ¬Έμ—μ„œλŠ” κ°„λ‹¨ν•œ μ‹€ν—˜μ„ ν†΅ν•΄μ„œ μŒμ•…μ„ μ²­μ·¨ν•  μ‹œ μŒμ•… μ „λ¬Έ 지식이 λ―ΈμΉ˜λŠ” 영ν–₯을 μ•Œμ•„λ³΄κ³ μž ν–ˆμŠ΅λ‹ˆλ‹€.

μ—°κ΅¬μžλ“€μ€ μŒμ•…κ°€(musician)와 μŒμ•…κ°€κ°€ μ•„λ‹Œ μ‚¬λžŒλ“€μ„ μ°Έκ°€μžλ‘œ λͺ¨μ§‘ν–ˆμ–΄μš”.
μ—°κ΅¬μžλ“€μ€ μ°Έκ°€μžλ“€μ—κ²Œ λ‹€λ₯Έ μž₯λ₯΄μ˜ μ„Έ 곑을 각각 8λΆ„ λ“€λ €μ£Όμ—ˆμ–΄μš”.
(1) Stream of Consciousness (Dream Theater)
(2) Adios Nonino (피아쑸라)
(3) λ΄„μ˜ μ œμ „ - first three episodes from part 1 (μŠ€νŠΈλΌλΉˆμŠ€ν‚€)

각 그룹의 μ‚¬λžŒλ“€μ€ μ„Έ μŒμ•…μ„ λ“£κ³  MRIλ₯Ό μ΄¬μ˜ν•˜μ—¬ 두 그룹간에 λ‡Œ ν™œμ„±λ„ 차이가 μžˆλŠ”μ§€λ₯Ό μ•Œμ•„λ³΄μ•˜μŠ΅λ‹ˆλ‹€.
λ˜ν•œ, μŒμ•…κ°€λ“€μ—κ²Œ μŒμ•…μ„ μ‹œμž‘ν•œ λ‚˜μ΄μ™€ 기간을 μΆ”κ°€μ μœΌλ‘œ μ‘°μ‚¬ν•˜μ—¬ 이 μš”μ†Œκ°€ λ‡Œ ν™œμ„±κ³Ό 관련이 μžˆλŠ”μ§€λ₯Ό μ•Œμ•„λ³΄μ•˜μŠ΅λ‹ˆλ‹€.

μŒμ•…κ°€μ˜ λ‡Œ(MUS), λΉ„μŒμ•…κ°€μ˜ λ‡Œ(NMUS)
연ꡬ κ²°κ³Ό, μŒμ•…κ°€λ“€μ€ μŒμ•…μ„ 듀을 λ•Œ νŒ”κ³Ό 상체에 ν•΄λ‹Ήν•˜λŠ” λŒ€λ‡Œμ˜ μš΄λ™ μ˜μ—­(motor regions)κ³Ό μ†Œλ‡Œμ˜ 감각 μ˜μ—­(somatosensory regions)의 ν™œμ„±μ΄ λΉ„ μŒμ•…κ°€λ“€λ³΄λ‹€ λ›°μ–΄λ‚¬μŠ΅λ‹ˆλ‹€.
반면 μŒμ•…κ°€κ°€ μ•„λ‹Œ μ‚¬λžŒλ“€μ€ νœ΄μ‹ μƒνƒœμ— ν•΄λ‹Ήλ˜λŠ” DMN μ˜μ—­μ΄ 크게 ν™œμ„± λ˜μ—ˆμŠ΅λ‹ˆλ‹€.

λ˜ν•œ, 더 μ–΄λ¦° μ‹œμ ˆλΆ€ν„° μŒμ•… μ—°μŠ΅μ„ μ‹œμž‘ν•œ μ°Έκ°€μžλ“€μ€ 청각 ν”Όμ§ˆ(auditory cortex) μ˜μ—­μ˜ μ€‘μš”λ„κ°€ 더 μ»Έλ‹€λŠ” 것을 μ•Œ 수 μžˆμ—ˆμŠ΅λ‹ˆλ‹€. μ΄λŠ” μŒμ•…μ„ 일찍 μ‹œμž‘ν• μˆ˜λ‘ μŒμ•…μ„ μΈμ‹ν•˜λŠ” λŠ₯λ ₯이 ν–₯μƒλœλ‹€λŠ” 점을 λ³΄μ—¬μ€λ‹ˆλ‹€.

μ—°κ΅¬μžλ“€μ€ μŒμ•… ν›ˆλ ¨μ΄ DMN에 ν•΄λ‹Ήν•˜λŠ” μ˜μ—­μ˜ 연결성에 λ³€ν™”λ₯Ό μΌμœΌν‚¬ 수 있으며 μ—°μŠ΅μ˜ 결과둜 μƒˆλ‘œμš΄ 연결을 ν˜•μ„±ν•  수 μžˆλ‹€κ³  κ²°λ‘  λ‚΄λ ΈμŠ΅λ‹ˆλ‹€.

μŒμ•… ν•˜λŠ” 싸아더 μ—¬λŸ¬λΆ„ πŸ™‹ κ³΅κ°ν•˜μ‹œλ‚˜μš”?
μ‹Έμ΅μ•„μΌλžœλ“œ 에디터 μœ μ§„λ¦¬λ‹˜μ€ 심리학과 1ν•™λ…„!
μ‹¬λ¦¬ν•™κ³Όμ˜ 곡뢀 일상을 맀일맀일 λΈ”λ‘œκ·Έμ— λ‹΄κ³  μžˆμ–΄μš”
μ‹Έμ΅μ•„μΌλžœλ“œ 에디터 단νŒ₯ν¬λ¦ΌλΉ΅λ‹˜μ˜ λΈŒλŸ°μΉ˜μ—μ„œ
μž„μƒμ‹¬λ¦¬μ „λ¬Έκ°€μ˜ μˆ˜λ ¨κ³Όμ •κ³Ό μ‹¬λ¦¬μΉΌλŸΌμ„ μ½μœΌμ‹€ 수 μžˆμ–΄μš”
였늘의 λ ˆν„° μ–΄λ– μ…¨λ‚˜μš”? 
μ‹Έμ΅μ•„μΌλžœλ”
πŸ₯―단νŒ₯크림빡 πŸ₯˜λ§ˆλΌνƒ• πŸ§€μœ μ§„리 πŸ₯ ν‹°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