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분석 보도 ②] 2024 대한민국 공정채용 구직자 설문 결과 : “금융기관, 벤처기업, 정보통신업종
■ 2024년 대한민국 공정채용(‘좋은채용’) 설문조사 결과 3회 연속 시리즈 ②
벤처기업이 대기업보다 차별 없이 더 공정한 채용을 하고, 금융기관과 정보통신업종에서 공정채용('좋은채용')이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교육의봄 부설 좋은채용연구원이 2024년 7월 취업 커뮤니티 ‘독취사’를 통해서 구직자 350명 중 면접 단계까지 경험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채용과정에서의 공정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 (※ 서류전형 및 필기시험 탈락자들 포함한 조사는 추후 별도 진행)
❏ 설문조사 결과, 채용의 편견적 요소를 배제한 채 공정채용(‘좋은채용’)을 실시하는 채용 정도에 대해 대한민국 기업의 좋은채용 수준은 5점 만점에서 4.08로 나타남.
❏ ‘기업규모’, ‘기업위치’, ‘산업’ 기준으로 공정 채용 여부에 대해 확인함. (※ 출신학교에 따른 채용 공정성 여부 응답 결과는 3차 보도에서 발표)
기업규모 기준 : 벤처나 스타트업에 대한 구직자의 좋은채용 평가점수는 4.17로 대기업(4.12)보다 높음.
기업위치 기준 : 도농지역이나 소도시에 위치한 기업(3.15)은 가장 낮은 응답을 기록함.
산업 기준 : ‘금융 및 보험업·부동산업·사업시설 관리·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이 4.27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다음이 ‘정보통신업·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4.19점임.
❏ 좋은채용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에 대한 인사상의 실무적 지원을 정책적으로 대폭 강화해야 함.
❏ 3차 분석보도는 10월 7일(월), 개별 기업의 공정채용과 학벌 등의 비차별 수준을 중심으로 발표함.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대기업에 비해 공정한 채용을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구직자 3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대한 공정채용(‘좋은채용’) 평가점수는 4.17로 대기업(4.12)보다 높은 응답을 받았습니다(5점 만점). 특히 좋은채용의 기획과 방향에서 벤처·스타트업은 높은 응답 값(4.36)을 받았고, 모집/공고, 면접 등의 단계에서는 대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비슷한 응답 값을 기록하였습니다.

본 조사는 채용과정(서류·필기·면접)에서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의 항목을 배제하고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2년 내 구직 과정에서 특정 기업의 면접까지 경험한 구직자 3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질문은 총 17개로 채용 전반 및 채용의 기획부터 모집공고, 서류와 필기전형, 면접전형 및 평가/후속조치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을 포괄하여 좋은채용 수준을 파악하였습니다. 응답 수집은 구글 설문조사 폼을 활용하였으며, 구직자들이 활용하는 모임 커뮤니티 독취사(https://cafe.naver.com/dokchi)에 공지글을 올려 직접 응답하도록 하였습니다. 설문조사는 2024년 7월 9일 하루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분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총 응답자 350명 중 구직 중 면접 과정까지 경험하지 못한 응답자의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 등 12개를 제외하고 338개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고, 응답 대상 기업은 규모별로 대기업 167개 49.4%, 중소기업 76개 22.5%, 중견기업 72개 21.3%, 벤처·스타트업 14개 4.1%였습니다. 본사의 위치는 서울 소재 186개 55.0%, 서울 외 수도권 86개 25.4%, 수도권 이외 광역시 또는 대규모 공단 소재 44개 13.0%였으며, 산업별로는 제조업·건설업이 128개 37.9%, 정보통신업·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128개 37.9%로 다수이며, 도소매·운수창고·숙박업이 36개 10.7%의 순이었습니다. 그 종합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습니다.
❏ 기업규모 : 구직자들은 기업의 공정채용(‘좋은채용’)에 대해 대기업(4.12), 중견기업(4.05), 중소기업(3.86)보다 벤처·스타트업(4.17)에 높은 점수를 주었음.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대한 공정채용(‘좋은채용’) 평가점수는 4.17로 대기업(4.12)보다 높은 응답을 받았습니다(5점 만점).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의 제도화된 채용 관행보다는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유연하고 개방적인 조직문화 특성이 채용에도 반영되어 학벌 등 특정 사안에 대한 차별이 없다든지, 면접이나 입사지원서 양식이 자유롭다든지, 소통이 활발한 조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좋은채용의 기획과 방향에서 벤처·스타트업은 높은 응답 값(4.36)을 받았고, 모집/공고, 면접 등의 단계에서는 대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비슷한 응답 값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중소기업은 공정채용('좋은채용')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공정채용('좋은채용') 점수는 3.86으로 대기업(4.12)이나 중견기업(4.05)에 비해 훨씬 낮은 응답을 받았습니다. 구직자들은 전반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공정채용('좋은채용')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으며, 인력관리나 채용에 투입할 수 있는 자원과 전문성에 한계가 있는 중소기업의 여건이 공정채용('좋은채용')에도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은 서류/필기전형(3.95)에 대해서는 중견기업(4.00)과 유사한 응답을 받았습니다.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객관적으로 검증된 필기전형이나 표준화된 입사서류를 사용한다면 구직자에게 공정채용('좋은채용')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큼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벤처·스타트업에 대해서는 합격자가 평가한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점수가 불합격자의 점수보다 0.48p나 높아 합격자의 좋은채용 인식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기업에 대해서는 반대로 불합격자의 공정채용('좋은채용') 평가점수가 0.15p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업 규모와 합격 여부에 따라 좋은채용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합니다.
❏ 기업위치 : 도농지역이나 소도시에 위치한 기업(3.15)은 가장 낮은 응답 기록. 서울(4.21), 서울 외의 수도권(4.08), 광역시 또는 대규모 공단(4.00) 지역에 비해 월등히 낮아 대책 필요함.
이와 같은 공정채용('좋은채용')에 대한 인식 격차는 기업의 위치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서울에 위치한 회사는 4.21로 가장 높은 응답을 받았으며, 다음이 서울 외의 수도권(4.08), 광역시 또는 대규모 공단 지역(4.00)의 순으로 위치에 따라 공정채용('좋은채용') 응답 값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그 외의 도농지역이나 소도시에 위치한 기업의 경우에는 3.15의 가장 낮은 응답 값을 받았습니다. 이는 인재경영을 위한 보유 자원과 전문성 보유, 전문성 접근성과 네트워크 혹은 담당자 교육 기회 등의 한계가 공정채용('좋은채용')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서울 외의 수도권이나 광역시 또는 대규모 공단에 위치한 기업은 전체 채용 단계 중에서 필기/서류 전형 단계의 응답 값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소기업과 유사하게 표준화된 입사서류나 검증된 필기전형 도구를 이용하여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수준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산업 : ‘금융 및 보험업·부동산업·사업시설 관리·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4.27)’이 가장 높은 점수, 다음이 ‘정보통신업·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4.19)’으로 나타남. ‘제조업, 건설업’, ‘도매·소매업, 운수 및 창고업, 숙박· 음식점업’은 좋은채용 관행 확대가 필요할 것임.
산업에 따라서도 구직자는 공정채용('좋은채용')에 대한 인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 및 보험업·부동산업·사업시설 관리·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이 4.27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다음이 ‘정보통신업·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4.19점 응답한 반면, ‘제조업과 건설업’은 4.00, ‘도매·소매업, 운수 및 창고업, 숙박· 음식점업’은 4.05로 낮은 응답 값을 보였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 및 서비스·유통업보다는 신기술기반 업종(정보통신, 과학기술 등) 및 금융업종에서 공정채용('좋은채용')의 관행이 활성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산업군(제조업, 건설업 등)에서 좋은채용에 대한 관행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 결과입니다.
금융산업이나 신기술산업에서 ‘채용 시 학벌에 의한 차별금지’를 선도하고 있다는 내용은 좋은채용연구원의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 분석 결과'에서도 확인된 바 있어 일관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 수가 14개 이상인 4개의 업종을 채용단계별로 구분해서 공정채용('좋은채용') 평균 응답 값과 비교해 보면 산업의 평균 응답 값이 낮은 제조업·건설업은 면접전형에서 더 낮은 응답 값을 보였고, 도매·소매·창고·운수·숙박·음식 산업에서는 모집·공고에서 낮은 응답 값(3.98)을 보인 반면, 면접전형(4.15)에서는 높은 응답 값을 보여 산업별로 채용단계에서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정도는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한편 좋은채용연구원에서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공정채용('좋은채용')에 대한 구직자의 평균 응답값은 5점 척도 기준으로 4.08점이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86.2점입니다. (최저 기본점수 40점 기준)
❏ 공정채용('좋은채용')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에 대한 인사상의 실무적 지원을 정책적으로 대폭 강화하고, [고용정책기본법 제7조]의 보완과 좋은채용이 ESG의 규준으로 편입되도록 사회적 논의를 진행해야 할 것임.
기업의 규모, 소재지 및 산업별로 구직자가 인식하는 공정한 채용 수준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기업 및 서울/수도권 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공정채용(‘좋은채용’) 응답 값이 높고, 중소기업 및 지방 소재 기업에 대한 공정채용(‘좋은채용’) 응답 값이 낮으므로 이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통적인 산업보다 금융기관이나 신기술 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입사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제조업이나 건설업 등 전통적인 산업에서도 채용의 패러다임과 관행을 공정채용(‘좋은채용’)으로 전환한다면 기업의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에 대한 인사상의 실무적 지원을 정책적으로 대폭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공정채용(‘좋은채용’)을 위한 실제적인 인사 역량과 정보, 자원이 부족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의 보완과 지원 강화가 필수적이므로 관련 공공기관이나 연합체 등에서 스펙을 줄인 표준화된 입사서류양식과 공정한 면접 질문 등을 공급하고, 공정채용(‘좋은채용’)의 전문성이 검증된 필기전형도구(인적성검사, 역량검사 등)를 기업의 여건에 맞추어 보급하며 그 활용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공정채용(‘좋은채용’) 확산을 위한 정부의 법률 및 정책 강화와 사회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특히 [고용정책기본법 제7조]에 따른 각종 차별금지를 구체화하는 작업이나 [출신학교차별금지법] 등 법령 제정도 요구됩니다.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는 좋은채용이 ESG의 규준이나 평가 항목에 편입될 수 있는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2024. 10. 2. (재)교육의봄 부설 좋은채용연구원
(교육의봄 공동대표 : 송인수 윤지희, 좋은채용연구원장 : 이원규)
※ 문의 : 좋은채용연구원 이원규 원장(02-6338-0660)
※ 해당 보도자료를 다운받기 원하시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024년 대한민국 공정채용(좋은채용) 설문조사 결과 시리즈 Ⅰ
  • 1차, <전반적인 좋은채용 수준과 구직자 특성별 좋은채용 인식 수준> https://stib.ee/omVE
  • 3차, 10.7(월), <개별 기업들의 출신학교 등을 배제한 공정채용 수준 및 명단>
※ 좋은채용연구원 : (재)교육의봄 2024년 4월에 부설 기관으로 설립됨. 출신학교를 비롯해 불필요하거나 불공정한 스펙을 요구하는 채용 관행을 배제하고 역량 기반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좋은채용’ 문화와 관행이 기업에 정착되도록 활동하는 전문 연구조직임. 좋은채용과 관련된 연구조사, 포럼과 세미나, 관련 전문인력 간의 네트워크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좋은채용인증과 시상 사업 등도 준비하고 있음.
※ 선생님께서 저희 기관에 월정 후원자로 참여하시면, 그 후원금으로 올해 ▲학벌·스펙 채용 관행의 변화 트렌드 조사 ▲150개 좋은 채용 기업 발굴 및 기업 소개 사이트 구축 ▲좋은 채용 대안 발굴 ▲좋은 채용 기업 인증, 컨설팅, 시상 ▲공기업의 공정 채용 법률 제정 ▲채용 변화에 따른 역량 교육 기관 발굴 ▲고졸 취업 안전망 10년 보장제 법제화 등의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월 10만원씩 후원하는 텐텐클럽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재단법인 교육의봄  www.bombombom.org   02-6338-0660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46길 10 나동 301호  spring@bombombom.org

본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