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먹고 내집마련 한걸음 더
내집마련 꿈꾸는 모든 부린이를 위한


 💌 12월 21일에 전하는 두부레터입니다.

12월 말 두부레터는 2021년 총정리본을 기획 중입니다. 세금 정책이나 청약 규제 등 다시봐도 이해 안되는 것이 있다면 기다려 주세요. 쏴악- 정리해 드릴게요 😁

💬 지금 핫한 뉴스
사전청약 내려온다 🎅

올해 '사전청약'의 문이 열렸습니다. 3기 신도시 중심으로 물량이 나왔는데요, 7월(1차), 10월(2차), 11월(3차)... 그리고 올해의 마지막 4차 사전청약이 12월 28일 시행됩니다. *이건 다음 얘기에서 자세히 다룰게요!

사전청약은 말 그대로 본 청약 이전에 하는 청약입니다. 본 청약도 집 짓기 전에 하는 거잖아요? 근데 이보다 훨씬 더 전에 하는 것이 사전청약이니, 엄밀히 따지면 실제로 입주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의미죠. 하지만 당첨이 되면 '내집마련' 했다는 안도감에 더이상 무리하게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지 않게 됩니다. 바로 이런 점을 공략해 사전청약이 나온 겁니다.

원래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이에요. 즉 LH, SH 등 나라에서 짓는 집이죠. 그런데 지난 13일 '민간 사전청약'이 등장했어요. 공공택지에 짓는 건 같지만, 민간은 브랜드를 달고 탄생합니다. 그리고 2기 신도시 지역 중 남은 택지나 소규모 택지에 지어지죠. (입지적 입지, 느낌이 오시죠?!)

이왕이면 브랜드 아파트에 사는 게 좋겠지?란 생각에 민간 사전청약이 피터지는 경쟁이 될거란 전망이었습니다. 그런데 뚜껑을 열어보니 '어랍쇼?'😑

특공->1순위->2순위, 이렇게 뽑았는데 특공 경쟁률이 2.93대 1였습니다. 공공 사전청약의 특공은 16.7대 1 정도가 되니, 엄청나게 초라한 성적인거죠. 

우선 민간 사전청약의 장점 2가지만 꼽아볼게요. 

☝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전용면적 84㎡ 이상의 중대형 규모입니다. 방 2개 이상은 된다는 거죠. 
* 반면 공공은 '공공의 이익'을 더 추구하기에 소형 평수를 많이 공급하는 데 집중합니다.

✌ 진입장벽이 더 낮아요. '자녀 없는' 신혼부부도, '1인 가구' 생애최초 특공도 추첨제로 당첨될 수 있어요. 조건이 덜 까다로운 거죠.  
* 반면 공공은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가 1순위, '기본적으로 결혼 한' 생애최초만 특공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럼, 민간이 생각보다 인기가 없는 이유 들어갑니다.

 입지, 입지, 그리고 또 입지!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 인프라가 좋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있는 곳인가에 따라 '살기 좋은 집'이 됩니다. 공공 사전청약은 3기 신도시 중심이니, 미래를 내다봤을 때, 어느 정도 장밋빛이 보입니다. GTX도 깔리니까요. 그런데 민간 사전청약을 한 곳은... 오산 세교(수도권 외곽) / 평택 고덕국제도시 / 부산 장안지구(부산 외곽)입니다. 그나마 평택으로 가장 많이 몰렸죠.

 청약통장 반품 안됩니다. 민간 사전청약은 한 번 당첨되면 청약통장이 소멸됩니다. 반면 공공은 본청약 시 당첨을 포기하면 청통이 다시 살아납니다. 

이렇게 민간 vs. 공공 사전청약을 비교한 이유! 바로 다음 주에 2개 다 각기 다른 지역에 신청이 시작되기 때문이죠. 👇

💬 오늘은 청약 이야기
민간이냐 공공이냐, 사전청약 옵션

민간 사전청약 1차 결과가 살짝 머쓱했기에, 2차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이 있습니다. 우선 '그나마' 인기가 있었던 평택 고덕에 700가구가 더 나옵니다. 그리고 인천검단에 2700가구가 나와요. 일정은 이달 말에 나온다고 하니 [청약홈]에서 꼭 확인해 보아요.
참고로 내년 1분기에는 화성동탄2, 인천검단, 의왕고천, 평택고덕 등에서도 나옵니다.

그럼, 4차 '공공 사전청약'은 어디어디일까요? 벌써부터 판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는데요,

[노란색 표기 지역]

저 많은 지역 중 가장 관심받는 곳을 소개해 볼게요.

1. 동작구수방사: 지도에서도 보이지만 사전청약 중 유일한 '서울' 지역입니다. 그것도 동작구! 게다가 한강변에 위치하고 1, 9호선 더블 역세권입니다. 그리고 여기엔 '신혼희망타운'도 200가구가 풀려요. 근데 전용 55㎡로 규모도 작을 뿐더러, (두부가 항상 강조했지만) 신희타는 나중에 집 팔 때의 차익을 정부에 줘야해요. 이런 점들을 두루두루 고민해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2.  고양창릉: 3기 신도시에서 라이징스타가 된 곳이죠. 하남교산 다음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데요. 서울과 가깝죠, GTX A 지나가죠, 집값상승 바람이 거세게 불었습니다. 그리고 국민평형인 전용 84㎡ 물량이 나옵니다. 

공공 사전청약 공지도 이달 말에 나온다고 하니 [사전청약]에서 꼭 확인하세요!😉


📚 부동산 용어풀이

영끌매수 :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매수한다는 말로, 매수 시 조달 가능한 모든 돈과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

패닉바잉 : 가격 상승과 물량 소진 등에 대한 불안 심리로 주식, 부동산 등을 매수하는 일

📰 간추린 늬우스

🍏  이번 주부터 표준지와 표준 단독주택에 대해 내년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산정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이 발표된다. 올해 전국적으로 집값이 급등하면서 내년 공시가격은 올해보다 오를 가능성이 크다.

🍏🍏 올해 10월 현재 전국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 59만 7557건 중 외지인의 거래량은 17만 5194건으로 29.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다.

🍏🍏🍏 3기 신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30년차를 맞아 노후화를 겪고 있는 1기 신도시에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1989년부터 조성된 1기 신도시에는 공동주택만 28만1000가구가 들어섰다.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주차공간 부족, 상하수도 부식, 층간 소음 등 주민들의 불편도 커지고 있다. 




지난 서베이에서 두부레터를 향한 무한 애정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부동산학과를 졸업하고도 두부를 통해 더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학부 때 배우던 것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고 실생활 밀접이라 그런지 내용이 더 와닿아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해주시고 증여세 상속세 부분도 알려주세요"

"매번 내용을 전부 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최대한 친절하게, 자세하게 이야기를 담아주시려는 노력이 느껴져서 읽는 구독자로서도 최대한 많은 정보를 가져가기 위해 시간 짬을 내서 틈틈이 읽고 있습니다!"


님! 2021년 마지막 두부를 완성해 주시겠어요? 😃



두부를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카톡으로 공유도 됩니다!
두부 카카오에도 놀러오세요!

스팸함에서 살아남기! morning@homedubu.com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DuBu Co., Ltd.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