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릉레터 | 요약정리
작년 말 최저 가격을 찍은 뒤 올해 1~2월 사이 급매물이 많이 소진 되었습니다. 기축의 경우 약 3천만 원 전, 후 작년 말보다 상승하였으며 분양권도 마피가 많이 소진 되었고 고층과 타입이 좋은 경우 마피 3천에서 무피까지 또는 매물을 거둬들이는 현상도 일부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세가는 여전히 어려운 상태이며 인근 입주가 있는 곳은 작년보다 3~5천까지 빠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월성동
월성동 구축이지만 입지가 우월하여 대장 아파트에 속하는 월성e편한세상의 경우 최근 작년 11~12월에 급매물이 많이 나왔지만 거래가 뜸하다가 올 1~2월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입지가 좋거나, 신축의 경우 4억 후반에서 5억 초반으로 3천만 원 이상 오른 상태이며 6억까지 호가를 부르는 집주인도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전세의 경우 오히려 3억 중반에서 3억 초반으로 떨어져 투자자가 진입하기에 더 부담스러운 환경이 되어 가능 중입니다.
남산동
남산동에 기존 대장은 남산롯데캐슬센트럴스카이로 21.9월식에 상품성도 좋고 초등학교와도 근접하여 실거주자 뿐만아니라 투자자에게도 선호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작년 3월 9.5억까지 가격이 올라간 후 최근들어 2.5억이 빠진 7억에 매물이 나오고 있으며 이 가격도 그 옆에 입주한 청라힐스자이가 입주가 마무리 되고 1~2월 성수기를 맞으며 가격이 조금 반등하였습니다. 지금 현재는 저층은 6억 후반, 중층 이상은 7억 초반에 매수가 가능하며 23.2월부터 입주가 시작된 청라힐스자이는 6억 초반에 물건들이 있었지만 올해 초 모두 빠지고 지금은 7억까지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신암동
신암동에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는 이안센트럴D 아파트로 21.9월 8.19억까지 중층이 찍었던 아파트입니다. 그러다 금리인상과 공급물량으로 가격이 빠진 후 작년 11~12월 5.2억까지 빠졌고 올 초 급매가 빠르게 소진 되며 다시 5.7억까지 반등한 상태입니다. 전세가의 경우 3억 초반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올 6월 바로 옆 동대구역 화성파크드림 아파트가 6월에 입주하면서 현재 전세가를 2.5억에 내놓아 전체적으로 동대구역 주변의 전세가가 조정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태평동
태평동을 대표하는 아파트는 힐스테이트대구역입니다. 현재는 분양권 상태로 올 10월 입주를 합니다. 이곳은 작년 말 마피 물건들이 무더기로 나온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들어 영구조망이 나오는 앞쪽동 고층을 기준으로 마피 물건들이 빠지며 이제는 고층은 마피가 없고 플러스 1000만 원이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죽전동
달서구 감삼동 죽전역을 둘러싸고 있는 신축 및 신축 분양권 아파트들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아파트는 용산자이와 죽전역힐스테이트더퍼스트입니다. 용산자이는 이 권역에서 가장 대장이 될 아파트로 분양가 6억 초반에 분양하여 현재는 전망이 안나오거나 저층 매물은 마피 2~3천, 전망이 나오는 매물은 무피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전세의 경우 용산자이가 입주하는 24.02월 쯤에는 다른 주변 아파트들에 비해서 2~3천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죽전역힐스테이트는 평균 앞동 기준 5.8억 전, 후 가격대에 매물이 나오고 있으며 작년 말 최저점 5.5억에서 약 3천만 원 정도 반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침산동
침산동에서 신축이면서 입지가 좋은 곳은 오페라삼정그린코아입니다. 이 아파트는 동은 칠성동2가이지만 실질적으로 생활권은 침산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아파트의 경우 20.12월 8.8억을 찍었고, 작년 6월 7.5억까지 내려갔다가 작년 말에는 5억 초반까지 빠졌던 아파트입니다. 올초가 되어서야 조금씩 거래되면서 5.8억까지 올라왔습니다. 지금 5억 후반대 물건이 급매물 수준이며 정상적인 가격은 6억정도에 맞춰져 있습니다. 구축의 경우 오히려 가격이 빠지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유는 물건을 내놓아도 거래가 안되면서 못팔았기 때문에 가격이 유지 되었다고 현지 소장님은 전합니다.
대봉동
대봉동은 빌리프프리미어 분양권과 대봉 1-2지구 재건축이 훗날 대장이 되겠지만 그전까지는 지역주택조합으로 분양하고 새 아파트로 지어진 더샵리비테르1,2차가 시세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아직 2년이 도래를 안하여서 많은 매물은 나오고 있지 않지만 급매물로 세안고 나오는 물건이 5억 후반입니다. 전세 같은 경우 입주시점 5억을 받아었지만 현재는 3.5억까지 나오면서 1년 뒤 전세를 높게 받았던 물건의 경우 급매물로 나올 수도 있다는 현지 소장님에 이야기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