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α 보릿고개 자금모금 현황😱

안녕하세요 :-)
조합원 총회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총회 자료와 함께 2월 모극장 소식 만나봐요.

01 2019년 조합원 총회 안내
👉 총회 안내  |   보러가기(장소 약도포함)
👉 자료집 미리보기
자료집 사전 공유가 늦어졌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핵심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총회 당일에 사용할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했는데요. 그럼에도 자료집의 안건으로 해당하는 내용이 27 페이지에 달하는 만큼 내일 오시는 길에나마 미리 살펴보며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영·배급사업
01  아이쿱 팝업시네마 
👉 지역 생협의 관객(소비자)조합원 가입으로 새롭게 시작!
기존의 아이쿱팝업시네마는 아이쿱협동조합지원센터의 지원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각 지역 생협에서 공동체상영을 하고자 할 때 '구간제'라는 수급비 책정 방식에 대한 부담이 컸기 때문인데요. 올해 팝업시네마 후불제 서비스와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관객(소비자)조합원 가입을 시작하며 지역 생협의 조합원가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30여 곳의 가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다음 달 신규조합원 소식으로 만나봐요.
👉 지역의 상영 활동가를 도울 모극장의 특별 서비스!
  • 분기별 추천 작품 가이드
매 분기별 추천작과 더불어 상영 후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상영 활동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영화 관련 정보 + 주요 장면 소개 + 함께 이야기 나눌 질문 거리도 준비했습니다.  스카치, 윙윙, 잔디짱 조합원이 함께 했습니다.
  • 회차별 맞춤 이용 가능한 홍보물 탬플릿 
그동안 상영회 모객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생협이 많았습니다. 홍보불 제작의 부담을 덜고 아이쿱팝업시네마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홍보물 탬플릿을 제작했습니다. 1회~5회차 전용까지, 필요에 따라 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02  불빛아래서 공동체상영 배급
👉 극장 개봉 준비를 위한 자문 & 강의
<시네마달> 김혜림 직원과 만나다
일시 : 2월 11일(월) 오후 6시
장소 : 시네마달 사무실 인근 카페 별달밤
참여 : 선선, 알라


자신이 있는 곳에 집중하기 위하여 작년 조합원을 탈퇴를 결정한 혜림 (전)조합원을 만나러 선선과 알라가 달려갔습니다. 이들은 2013년도 모극장 청년기획단 동기이기도 한데요. <불빛아래서>의 극장 배급을 준비하며 자문을 구하기 위해 혜림에게 극장 배급 전반의 프로세스와 어려움을 전수받고 돌아왔습니다.

<무브먼트> 진명현 대표님을 만납니다

향후 <불빛아래서>의 홍보 마케팅 실무 추진을 위해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6년 간 일했던 KT&G 상상마당 영화사업팀을 뒤로하고 무브먼트를 설립해 어느덧 4년차를 맞은 진명현 대표님, 무려 10년의 경험과 독립영화에 대한 애정을 가진 그를 우리 같이 만나봐요. 
교육·연구사업
01 영화진흥위원회 연구용역
👉 공공상영관 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 발행
※모극장 필독서※로 불리는 <공공상영관 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의 과정도, 마무리 짓는 과정까지 참여 조합원들의 노고가 많았는데요. 드디어 최종 발간되어 사무실에 도착했습니다.

01 2019년 보릿고개 자금 모집 현황
👉 2월 현재, 참여 의사 조합원과 납입 완료 조합원까지

2017년도의 협동자금 모집은 '나의 참여가 조합에 도움이 되고 내게도 큰 혜택으로 돌아온다'는 선례를 남겨주었습니다. 모극장엔 고정적인 수익형태를 갖추기 어려운 일을 하는 조합원이 많습니다. 개인의 생활에도 이 1분기는 보릿고개를 피해갈 수 없는 시기인데요. 그럼에도 십시일반 조금의 금액이라도, 용기내어 큰 규모로 참여 해 주신 조합원, 참여하지 못하지만 지지와 응원 보내주신 조합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약속에 대한 책임을 연료삼아 더 큰 힘을 내야겠습니다.
02 조합원 모임 젠더스터디
👉 다음 모임 "꾸밈이 뭐길래"
  • 일시와 장소 : 총회에서 만나 결정해요.
지난 두 번의 모임 동안 각자 경험한 성 차별적 발언과 상황들, 자신을 고롭히는 고민들을 나누었습니다.  '자신의 이슈'를 다루니 쏟아지는 말들도 많고, 서로의 같고 다름을 조금씩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모임은 '꾸밈'을 키워드로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01 생산자 조합원 | 권진경 조합원
👉 진경 조합원의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명예의 전당 : 오름상 수상
잉걸(편집부 채택 기사) 이상 기사를 무려 1000건 이상 작성해야 받을 수 있다! 오마이뉴스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모토 아래 회원이라면 누구나 기자가 됩니다. 오마이뉴스를 함께 일군 시민기자들의 활약상을 기념하고자 으뜸상과 오름상 두 부문으로 이루어진 명예의 전당 제도를 운영하는데요. 지난 22일 진경 조합원이 '오름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입니다! 축하합니다!

01 직원조합원 | 상영배급팀장 선선 소식
👉선선(김선미)직원조합원이 퇴사하고, 생산자조합원으로 전환합니다.
모극장 페이스북 그룹에 선선의 퇴사소식이 갑작스레 전해진 바 있는데요. 모극장 5년차, 꽉 채운 4년을 만근한 선선이 퇴사합니다. 이 번 총회에서 선선은 직원조합원도, 사무국의 상영배급팀장도 아닌 다른 역할로서 새롭게 조합원분들에게 인사드리고자 하는데요. 새로운 임원진과 조직 체계 안에서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조합원들과 함께 구성하는 3기 모극장이 되길 바라며, 그동안 모극장을 떠나는 모든 이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겨졌던 미션인 ‘인사말’을 기다려 봐요.

조합원 소식지 모아보기
2017   5월호    /    6월호    /    8월호    /    9월호    /    10월호    /    11월호     /    12월호 
2018    1월호  /  2월호 /  3월호  /  4월호  /  5월호 /  6월호  /  7월호  /  10월호  /  11월호  / 12월호  
2019    1월호
팝업시네마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