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ν›„μ›μ˜ λ³΅μž‘ν•œ 관계λ₯Ό νƒκ΅¬ν•˜λ‹€.
2024.08.30 Vol. 177
νŒŒλΈ”λ‘œ ν”ΌμΉ΄μ†Œμ™€ ν˜Έμ•ˆ 미둜. 이듀은 λ™μ§€μ΄μž μΉœκ΅¬λ©΄μ„œ μ„œλ‘œμ˜ μ •μ„œμ  ν›„μ›μžμ˜€λ‹€.
μ•ˆλ…•ν•˜μ„Έμš”, μ•„λž¨μ΄μ—μš”! πŸ™‹πŸ»β€β™€οΈ
9월이 되면 λŒ€ν•œλ―Όκ΅­μ€ 가을 미술 μΆ•μ œλ‘œ λ¬Όλ“€μ–΄κ°‘λ‹ˆλ‹€. πŸ‚ λ‹€μ–‘ν•œ μ „μ‹œμ™€ 행사가 κ³³κ³³μ—μ„œ νŽΌμ³μ§€κ³ , λŒ€μ€‘λ“€μ€ μ˜ˆμˆ κ°€λ“€μ˜ μž‘ν’ˆμ„ λ§Œλ‚  기회λ₯Ό μ–»κ²Œ 되죠. 이 λͺ¨λ“  것이 κ°€λŠ₯해진 λ°λŠ” 정뢀와 κΈ°κ΄€, 그리고 λ―Έμˆ κ³„ 각측의 힘이 큰 역할을 ν•©λ‹ˆλ‹€. 사싀, 이런 λ…Έλ ₯듀도 μΌμ’…μ˜ 예술 후원이라고 λ³Ό 수 μžˆμ–΄μš”.

μ˜ˆμˆ κ°€λ“€μ΄ μžμ‹ μ˜ μ°½μž‘λ¬Όμ„ 세상에 내보이고, 관객과 μ†Œν†΅ν•  수 μžˆλŠ” 기회λ₯Ό μ œκ³΅ν•˜λŠ” 것은 κ·Έ μžμ²΄λ‘œλ„ μ€‘μš”ν•œ ν›„μ›μž…λ‹ˆλ‹€. μ΅œκ·Όμ—λŠ” 이런 후원이 λ”μš± 닀양해지고 μžˆμ–΄μš”. μ‚¬νšŒμ  영ν–₯λ ₯을 가진 μ‚¬λžŒλ“€μ΄λ‚˜ 기업듀이 μ˜ˆμˆ μ„ 톡해 μžμ‹ μ˜ 이미지λ₯Ό κ΄€λ¦¬ν•˜κ³ , 긍정적인 λ©”μ‹œμ§€λ₯Ό μ „λ‹¬ν•˜λ €λŠ” μ›€μ§μž„λ„ λˆˆμ— 띄고 있죠.

이번 μ•„νŠΈλ ˆν„°μ—μ„œλŠ” 과거와 ν˜„μž¬λ₯Ό λ„˜λ‚˜λ“€λ©° μ˜ˆμˆ κ°€μ™€ ν›„μ›μžκ°€ λ§Œλ“€μ–΄λ‚Έ ν₯미둜운 이야기λ₯Ό μ†Œκ°œν•΄λ“œλ¦΄κ²Œμš”. μ–΄λ–€ μž‘ν’ˆλ“€μ΄ κ·Έλ“€μ˜ 손을 거쳐 λ‚˜μ™”κ³ , κ·Έ 뒀에 μˆ¨κ²¨μ§„ 이야기듀은 무엇인지 ν•¨κ»˜ μ•Œμ•„λ΄μš”!
λ―ΈμΌˆλž€μ €λ‘œμ™€ ꡐ황 율리였 2μ„Έ
Michelangelo, The Prophet Zechariah, 1512, Sistine Chapel, Vatican City, Vatican. Wikimedia Commons
λ―ΈμΌˆλž€μ €λ‘œμ™€ ꡐ황 율리였 2μ„Έμ˜ κ΄€κ³„λŠ” μ˜ˆμˆ κ°€μ™€ ν›„μ›μžμ˜ λ³΅μž‘ν•œ 관계λ₯Ό λ³΄μ—¬μ£ΌλŠ” λŒ€ν‘œμ μΈ μ‚¬λ‘€μ˜ˆμš”. 두 μ‚¬λžŒμ€ μ„œλ‘œμ—κ²Œ μ—†μ–΄μ„œλŠ” μ•ˆ 될 λ™μ§€μ˜€μ§€λ§Œ, λ•Œλ‘œλŠ” 적처럼 λŒ€λ¦½ν•˜κΈ°λ„ ν–ˆμŠ΅λ‹ˆλ‹€. μ΄λ“€μ˜ λ…νŠΉν•œ κ΄€κ³„λŠ” λ₯΄λ„€μƒμŠ€ μ‹œλŒ€μ˜ κ±Έμž‘λ“€μ„ νƒ„μƒμ‹œμΌ°μ£ .

λ―ΈμΌˆλž€μ €λ‘œκ°€ μ‹œμŠ€ν‹°λ‚˜ μ„±λ‹Ή 천μž₯ν™” μž‘μ—…μ„ λ§‘μ•˜μ„ λ•Œ, 율리였 2μ„ΈλŠ” κ·Έλ₯Ό 적극적으둜 ν›„μ›ν–ˆμŠ΅λ‹ˆλ‹€. ν•˜μ§€λ§Œ 이 후원이 λ‹¨μˆœνžˆ μ˜ˆμˆ μ„ μ‚¬λž‘ν•΄μ„œλ§Œμ€ μ•„λ‹ˆμ—ˆμ–΄μš”. 율리였 2μ„ΈλŠ” μžμ‹ μ˜ κΆŒμœ„λ₯Ό κ°•ν™”ν•˜κ³  ꡐ회의 이미지λ₯Ό λ“œλ†’μ΄κΈ° μœ„ν•΄ μ˜ˆμˆ μ„ μ΄μš©ν–ˆμŠ΅λ‹ˆλ‹€. λ―ΈμΌˆλž€μ €λ‘œλŠ” μ΄λŸ¬ν•œ μ˜λ„λ₯Ό μ•Œλ©΄μ„œλ„, μžμ‹ μ˜ μž‘ν’ˆμ„ 톡해 ꡐ황을 λΉ„νŒν•˜λŠ” μˆ¨κ²¨μ§„ λ©”μ‹œμ§€λ₯Ό 넣기도 ν–ˆμ–΄μš”.

예λ₯Ό λ“€μ–΄, μ‹œμŠ€ν‹°λ‚˜ μ„±λ‹Ήμ˜ ν•œ κ΅¬μ„μ—λŠ” μ˜ˆμ–Έμž μ œμΉ΄λ¦¬μ•„μ˜ 얼꡴을 κ΅ν™©μ˜ μ–Όκ΅΄λ‘œ κ·Έλ €λ„£κ³ , κ·Έ λ’€μ—μ„œ μ²œμ‚¬λ“€μ΄ λΉ„κΌ¬λŠ” λ“―ν•œ 제슀처λ₯Ό μ·¨ν•˜λŠ” 인물듀을 λ°°μΉ˜ν•˜κΈ°λ„ ν–ˆμŠ΅λ‹ˆλ‹€. μ²œμ‚¬μ˜ 손가락 λͺ¨μ–‘을 보면, 엄지 손가락이 검지와 쀑지 사이에 λΌμ–΄μžˆλŠ” 손가락 μš•μ„€(f*** you)μ΄μ—μš”. 🀬

λ―ΈμΌˆλž€μ €λ‘œλŠ” 율리였 2μ„Έμ˜ μš”κ΅¬μ— 따라 μž‘ν’ˆμ„ λ§Œλ“€μ—ˆμ§€λ§Œ, λ™μ‹œμ— μžμ‹ μ˜ 예술적 μžμœ μ™€ λΉ„νŒμ˜μ‹μ„ 놓지 μ•Šμ•˜λ˜ 것이죠. κ·Έλ“€μ˜ κ΄€κ³„λŠ” 예술과 ꢌλ ₯의 λ―Έλ¬˜ν•œ 쀄닀리기λ₯Ό λ³΄μ—¬μ£ΌλŠ” ν•œνŽΈ, λ₯΄λ„€μƒμŠ€ μ‹œλŒ€μ˜ μœ„λŒ€ν•œ κ±Έμž‘λ“€μ„ νƒ„μƒμ‹œν‚¨ 원동λ ₯이기도 ν–ˆμŠ΅λ‹ˆλ‹€.
μ‹œμŠ€ν…œμ— λ§žμ„  μ˜ˆμˆ κ°€λ“€μ˜ λ°˜λž€
Γ‰douard Manet, Luncheon on the Grass, 1863, Musee d’Orsay, Paris, France.
λ₯΄λ„€μƒμŠ€ μ‹œλŒ€μ—λŠ” κ·€μ‘± κ°€λ¬Έμ΄λ‚˜ 쒅ꡐ 단체가 주둜 μ˜ˆμˆ κ°€λ“€μ˜ ν›„μ›μž 역할을 ν•˜λ©°, λ―ΈμΌˆλž€μ €λ‘œλ‚˜ λΌνŒŒμ—˜λ‘œ 같은 κ±°μž₯듀이 탄생할 수 μžˆμ—ˆμ£ . ν•˜μ§€λ§Œ μ‹œκ°„μ΄ 흐λ₯΄λ©΄μ„œ 19μ„ΈκΈ° μ€‘ν›„λ°˜μ— 이λ₯΄λŸ¬ μ˜ˆμˆ κ°€μ™€ ν›„μ›μžμ˜ 관계에도 λ³€ν™”κ°€ 생기기 μ‹œμž‘ν–ˆμŠ΅λ‹ˆλ‹€.

이 μ‹œκΈ°μ—λŠ” μ—¬μ „νžˆ λΆ€μœ ν•œ ν›„μ›μžλ“€μ΄ μ˜ˆμˆ κ°€λ“€μ„ μ§€μ›ν–ˆμ§€λ§Œ, κ·Έ λŒ€μƒμ€ 주둜 전톡적인 μ•„μΉ΄λ°λ―Έμ—μ„œ 상을 받은 μ˜ˆμˆ κ°€λ“€μ΄μ—ˆμ–΄μš”. μ•„μΉ΄λ°λ―ΈλŠ” μ’…κ΅μ μ΄κ±°λ‚˜ 역사적인, 그리고 μ΄ˆμƒν™” 같은 전톡적인 주제λ₯Ό μ„ ν˜Έν–ˆκΈ° λ•Œλ¬Έμ—, μƒˆλ‘œμš΄ μ‹œλ„λ₯Ό ν•˜λŠ” μ˜ˆμˆ κ°€λ“€μ—κ²ŒλŠ” λ„μ „μ˜ μž₯벽이 되곀 ν–ˆμ£ .

예λ₯Ό λ“€μ–΄, νŒŒλ¦¬μ—μ„œ ν™œλ™ν•˜λ˜ ν΄λ‘œλ“œ λͺ¨λ„€, 에두아λ₯΄ λ§ˆλ„€, 피에λ₯΄ μ˜€κ·€μŠ€νŠΈ λ₯΄λˆ„μ•„λ₯΄ 같은 μ˜ˆμˆ κ°€λ“€μ€ 기쑴의 μ—„κ²©ν•œ 아카데미 전톡에 반기λ₯Ό λ“€μ—ˆμ–΄μš”. 그듀은 μ•„μΉ΄λ°λ―Έμ—μ„œ κ³„μ†ν•΄μ„œ μž‘ν’ˆμ΄ κ±°μ ˆλ‹Ήν•˜μž, <μ‚΄λ‘± λ“œ λ ˆν“Œμ œ(Salon des RefusΓ©s)-λ‚™μ„ μ „, νŒ¨μžλΆ€ν™œμ „>μ΄λΌλŠ” 자체 μ „μ‹œνšŒλ₯Ό μ—΄μ—ˆμŠ΅λ‹ˆλ‹€. μ—¬κΈ°μ—μ„œ 선보인 μž‘ν’ˆλ“€μ΄ 이후 μΈμƒμ£Όμ˜λΌλŠ” 세계적인 예술 μš΄λ™μ˜ 씨앗이 λ˜μ—ˆμ£ . πŸ₯‘

이처럼 μ‹œκ°„μ΄ μ§€λ‚˜λ©° μ˜ˆμˆ κ°€λ“€μ€ 전톡적인 후원 μ‹œμŠ€ν…œμ„ λ²—μ–΄λ‚˜, 슀슀둜 μƒˆλ‘œμš΄ 길을 κ°œμ²™ν•˜κΈ° μ‹œμž‘ν–ˆμŠ΅λ‹ˆλ‹€. 이 λ³€ν™” 덕뢄에 μš°λ¦¬λŠ” μ˜€λŠ˜λ‚  λ‹€μ–‘ν•œ 예술 μž‘ν’ˆμ„ 감상할 수 있게 λ˜μ—ˆμ–΄μš”. 19μ„ΈκΈ° ν›„λ°˜μ€ 예술과 ν›„μ›μ˜ 관계도 μ‘°κΈˆμ”© λ‹€μ±„λ‘œμ›Œμ§€κΈ° μ‹œμž‘ν•œ μ‹œκΈ°μ˜€λ‹€κ³ λ„ ν•  수 μžˆμŠ΅λ‹ˆλ‹€.
디에고 리베라와 둝펠러
Diego Rivera, Man Controller Of The Universe, 1934, Palacio de Bellas Artes, Mexico. Wikimedia Commons.
1932λ…„, 미ꡭ의 μ„μœ  재벌 μ‘΄ D. 둝펠러 Jr.λŠ” λ‰΄μš• 둝펠러 센터에 λ²½ν™”λ₯Ό 그릴 μ˜ˆμˆ κ°€λ‘œ 디에고 리베라λ₯Ό μ„ νƒν–ˆμŠ΅λ‹ˆλ‹€. λ¦¬λ² λΌλŠ” λ‹Ήμ‹œ μ‚¬νšŒμ£Όμ˜ μ‚¬μƒκ°€λ‘œ 잘 μ•Œλ €μ Έ μžˆμ—ˆμ§€λ§Œ, 둝펠러의 뢀인이 그의 μ—΄λ ¬ν•œ νŒ¬μ΄μ—ˆκ³ , λ‘νŽ λŸ¬λ„ λ””μ—κ³ μ˜ 재λŠ₯을 높이 μ‚¬μ„œ 이 ν”„λ‘œμ νŠΈλ₯Ό μ˜λ’°ν–ˆμ£ . μ›λž˜λŠ” 앙리 λ§ˆν‹°μŠ€λ‚˜ νŒŒλΈ”λ‘œ ν”ΌμΉ΄μ†Œμ—κ²Œλ„ μ œμ•ˆν–ˆμ§€λ§Œ, λ§ˆν‹°μŠ€λŠ” λ‹€λ₯Έ ν”„λ‘œμ νŠΈλ‘œ λ°”λΉ΄κ³ , ν”ΌμΉ΄μ†ŒλŠ” μ•„μ˜ˆ λ‹΅λ³€μ‘°μ°¨ ν•˜μ§€ μ•Šμ•˜λ‹€κ³  ν•΄μš”. πŸ˜“

μ²˜μŒμ— λ‘˜μ€ μŠ€μΌ€μΉ˜λ₯Ό κ·Έλ¦¬λŠ” 쑰건과 λ²½ν™”μ˜ μ£Όμ œμ— λŒ€ν•΄ ν•©μ˜ν–ˆλŠ”λ°, μ£Όμ œλŠ” 'μƒˆλ‘­κ³  더 λ‚˜μ€ 미래λ₯Ό ν–₯ν•΄ λ‚˜μ•„κ°€λŠ” 인λ₯˜'λ₯Ό ν‘œν˜„ν•˜λŠ” κ²ƒμ΄μ—ˆμŠ΅λ‹ˆλ‹€. ν•˜μ§€λ§Œ λ¦¬λ² λΌλŠ” μž‘μ—…μ„ μ§„ν–‰ν•˜λ©΄μ„œ κ³„νšμ„ λ°”κΎΈμ—ˆκ³ , 벽화에 λ‹Ήμ‹œμ˜ μ •μΉ˜μ  이념을 가득 λ‹΄κΈ° μ‹œμž‘ν–ˆμ–΄μš”. κ·Έ μ€‘μ—μ„œλ„ κ°€μž₯ 큰 λ…Όλž€μ„ μΌμœΌν‚¨ 것은 λ ˆλ‹Œμ˜ μ΄ˆμƒμ„ ν¬ν•¨μ‹œν‚¨ κ²ƒμ΄μ—ˆμŠ΅λ‹ˆλ‹€. 이것은 자본주의의 상징인 둝펠러 센터에 μ‚¬νšŒμ£Όμ˜ μ§€λ„μžμΈ λ ˆλ‹Œμ„ κ·Έλ €λ„£λŠ”, 말 κ·ΈλŒ€λ‘œ 둝펠러 가문을 ν–₯ν•œ λ„λ°œμ΄μ—ˆμ–΄μš”. 🀬

κ·ΈλŸ¬λ‚˜ 리베라의 λ„λ°œμ€ μ—¬κΈ°μ„œ λλ‚˜μ§€ μ•Šμ•˜μŠ΅λ‹ˆλ‹€. κ·ΈλŠ” λ²½ν™” 속에 μ‘΄ D. 둝펠러λ₯Ό ν’μžμ μœΌλ‘œ κ·Έλ €λ„£μ—ˆλŠ”λ°, κ·Έκ°€ μˆ μ„ λ§ˆμ‹œλ©° ν•œ μ—¬μ„±κ³Ό ν•¨κ»˜ μžˆλŠ” μž₯면을 μΆ”κ°€ν•œ κ±°μ£ . μž¬λ―ΈμžˆλŠ” 점은, λ‘νŽ λŸ¬κ°€ μ‹€μ œλ‘œλŠ” μˆ μ„ μ „ν˜€ λ§ˆμ‹œμ§€ μ•ŠλŠ” μ‚¬λžŒμ΄μ—ˆλ‹€λŠ” μ‚¬μ‹€μ΄μ—μš”. 더 λ†€λΌμš΄ 것은, 리베라가 둝펠러의 머리 μœ„μ— 맀독 λ°•ν…Œλ¦¬μ•„λ₯Ό 그렀넣은 κ²λ‹ˆλ‹€. 이 그림은 둝펠러 가문에 λŒ€ν•œ 직섀적인 λΉ„νŒμ΄μž, μ˜ˆμˆ μ„ 톡해 κ·Έλ₯Ό κ³΅κ²©ν•˜λ €λŠ” μ˜λ„λ‘œ ν•΄μ„λμ–΄μš”.

이 μ‚¬κ±΄μœΌλ‘œ λ‘νŽ λŸ¬λŠ” λ¦¬λ² λΌμ—κ²Œ λ²½ν™”λ₯Ό μˆ˜μ •ν•΄λ‹¬λΌκ³  μš”κ΅¬ν–ˆμ§€λ§Œ, λ¦¬λ² λΌλŠ” β€˜λŒ€μ‹  링컨을 μΆ”κ°€λ‘œ 그렀넣겠닀’라며 이λ₯Ό λ‹¨ν˜Ένžˆ κ±°λΆ€ν–ˆμŠ΅λ‹ˆλ‹€. 그렇지 μ•Šμ„ 경우, λ¦¬λ² λΌλŠ” 차라리 λ²½ν™”κ°€ νŒŒκ΄΄λ˜λŠ” 것을 μ„ νƒν•˜κ² λ‹€κ³  ν–ˆκ³ , κ²°κ΅­ κ³„μ•½κΈˆμ„ λͺ¨λ‘ 받은 λ’€ λ²½ν™”λŠ” 철거되고 λ§μ•˜μ–΄μš”. κ·Έ ν›„, λ¦¬λ² λΌλŠ” λ©•μ‹œμ½”λ‘œ λŒμ•„κ°€ λΉ„μŠ·ν•œ λ²½ν™” <인간, 우주의 ν†΅μ œμž>λ₯Ό λ‹€μ‹œ κ·Έλ Έκ³ , 이 μž‘ν’ˆμ€ μ§€κΈˆλ„ λ©•μ‹œμ½”μ‹œν‹°μ—μ„œ λ³Ό 수 μžˆμŠ΅λ‹ˆλ‹€.
그레이슨 νŽ˜λ¦¬μ™€ μ•€μ„œλ‹ˆ λ„νŽ˜μ΄
Grayson Perry, Portrait of Anthony d'Offay, 42 x13,4 cmx44 x15 cm, glazed earthenware. This artwork is part of the solo exhibition by Grayson Perry. On view in the Bonnefantenmuseum.
그레이슨 페리(Grayson Perry)λŠ” λ…νŠΉν•˜κ³  λŒ€λ‹΄ν•œ 예술둜 잘 μ•Œλ €μ§„ 영ꡭ의 λ„μ˜ˆκ°€μž…λ‹ˆλ‹€. 2003λ…„ ν„°λ„ˆμƒμ„ μˆ˜μƒν•˜λ©° λ”μš± μ£Όλͺ©λ°›κ²Œ λ˜μ—ˆλŠ”λ°, λ‹Ήμ‹œ κ·ΈλŠ” μ—¬μž₯을 ν•˜κ³  μ‹œμƒμ‹μ— λ“±μž₯ν•΄ 큰 ν™”μ œλ₯Ό λͺ¨μ•˜μ£ .(그레이슨 νŽ˜λ¦¬λŠ” β€˜μ„±λ„μ°©μ¦ ν™˜μžβ€™, μ •ν™•νžˆ λ§ν•˜λ©΄ β€˜λ³΅μž₯λ„μ°©μž/transvestite μž…λ‹ˆλ‹€.) νŽ˜λ¦¬λŠ” 전톡적인 λ„μžκΈ° μœ„μ— μ‚¬νšŒμ , 문화적 문제λ₯Ό λ‹€λ£¨λŠ” μ—½κΈ°μ μ΄λ©΄μ„œλ„ ν’μžμ μΈ 그림을 κ·Έλ¦¬λŠ” κ²ƒμœΌλ‘œ 유λͺ…ν•΄μš”. 🏺

νŽ˜λ¦¬κ°€ ν•œ λ²ˆμ€ μžμ‹ μ˜ 큰 ν›„μ›μžμ˜€λ˜ 가러리슀트 μ•ˆμ†Œλ‹ˆ λ„νŽ˜μ΄(Anthony d'Offay)μ™€μ˜ λΆˆν™”λ₯Ό 예술둜 μŠΉν™”μ‹œμΌ°μŠ΅λ‹ˆλ‹€. μ•€μ„œλ‹ˆ λ„νŽ˜μ΄λŠ” 영ꡭ λ―Έμˆ κ³„μ—μ„œ 큰 영ν–₯λ ₯을 ν–‰μ‚¬ν•˜λ˜ 가러리슀트둜, νŽ˜λ¦¬λŠ” 그의 이름을 λ”΄ λ„μžκΈ° μž‘ν’ˆμ„ λ§Œλ“€μ—ˆμ–΄μš”. κ·Έκ°€ λ§Œλ“  μž‘ν’ˆμ€ μ»€λ‹€λž€ 검은 λ„μžκΈ°λ‘œ, 제λͺ©μ€ <μ•ˆμ†Œλ‹ˆ λ„νŽ˜μ΄μ˜ μ΄ˆμƒ>μ΄μ—ˆμŠ΅λ‹ˆλ‹€. 그런데 κ·Έ λ„μžκΈ°μ˜ λͺ¨μ–‘이 λ¬΄μ—‡μ΄μ—ˆλƒκ³ μš”? λ°”λ‘œ 두 개의 κ±°λŒ€ν•œ 검은색 남성 μ„±κΈ°μ˜€μ£ ! νŽ˜λ¦¬λŠ” 이 μž‘ν’ˆμ„ 톡해 λ„νŽ˜μ΄μ˜ ꢌλ ₯κ³Ό 영ν–₯λ ₯을 ν’μžν•˜λ©°, μ˜ˆμˆ κ°€λ‘œμ„œμ˜ 자유λ₯Ό ν‘œν˜„ν•˜κ³ μž ν–ˆμŠ΅λ‹ˆλ‹€. ♠️

λ‹Ήμ—°νžˆ, λ„νŽ˜μ΄λŠ” 이 μž‘ν’ˆμ„ 보고 기뢄이 쒋지 μ•Šμ•˜κ² μ£ . κ²°κ΅­ 이 사건은 κ·Έλ“€κ³Όμ˜ 관계에 κΈ΄μž₯을 뢈러일으켰고, νŽ˜λ¦¬μ™€ λ„νŽ˜μ΄μ˜ κ΄€κ³„λŠ” 점점 λ©€μ–΄μ§€κ²Œ λ˜μ—ˆμŠ΅λ‹ˆλ‹€. ν•˜μ§€λ§Œ νŽ˜λ¦¬λŠ” 후에 이 κ²½ν—˜μ„ 톡해 μ˜ˆμˆ κ°€λ‘œμ„œ ν›„μ›μžμ—κ²Œ νœ˜λ‘˜λ¦¬μ§€ μ•Šκ³ , μžμ‹ μ˜ λͺ©μ†Œλ¦¬λ₯Ό μ§€ν‚€λŠ” 것이 μ–Όλ§ˆλ‚˜ μ€‘μš”ν•œμ§€λ₯Ό κΉ¨λ‹¬μ•˜λ‹€κ³  ν•©λ‹ˆλ‹€.

그레이슨 페리의 μ—ν”Όμ†Œλ“œλŠ” μ˜ˆμˆ κ°€μ™€ ν›„μ›μž μ‚¬μ΄μ˜ 관계가 항상 μˆœνƒ„ν•˜μ§€λŠ” μ•Šλ‹€λŠ” 것을 λ³΄μ—¬μ€λ‹ˆλ‹€. λ•Œλ‘œλŠ” κ°ˆλ“±κ³Ό μ˜€ν•΄κ°€ 생기기도 ν•˜μ§€λ§Œ, 이런 κ²½ν—˜λ“€μ΄ μ˜ˆμˆ κ°€μ—κ²Œ μƒˆλ‘œμš΄ μ˜κ°μ„ 주기도 ν•˜μ£ . κ²°κ΅­, μ˜ˆμˆ κ°€μ™€ ν›„μ›μžκ°€ ν•¨κ»˜ν•  λ•Œ, μ˜ˆμˆ μ€ λ”μš± 풍뢀해지고 λ‹€μ–‘ν•΄μ§ˆ 수 μžˆλ‹€λŠ” 것을 μžŠμ§€ λ§μ•„μ•Όκ² μŠ΅λ‹ˆλ‹€.
찰슀 μ‚¬μΉ˜: 신진 μ˜ˆμˆ κ°€λ“€μ˜ λ°œνŒμ„ λ§ˆλ ¨ν•˜λ‹€
λ‹€μ–‘ν•œ 포즈의 λ°€λžμΈν˜• μž‘ν’ˆμ„ μ°½μž‘ν•˜λŠ” '개빈 터크'λ₯Ό μ†Œκ°œν•˜λŠ” μ‚¬μΉ˜ 가러리
찰슀 μ‚¬μΉ˜(Charles Saatchi)λŠ” ν˜„λŒ€ λ―Έμˆ κ³„μ—μ„œ 빼놓을 수 μ—†λŠ” ν›„μ›κ°€μ—μš”. κ·ΈλŠ” μ΄λΌν¬μ—μ„œ νƒœμ–΄λ‚˜ 영ꡭ으둜 μ΄μ£Όν•œ λ’€, κ΄‘κ³ κ³„μ—μ„œ μ—„μ²­λ‚œ 성곡을 κ±°λ‘” ν›„ 미술 μˆ˜μ§‘κ°€λ‘œ λ³€μ‹ ν–ˆμ£ . 1985λ…„ μ‚¬μΉ˜ 가러리λ₯Ό 섀립해 ν˜μ‹ μ μΈ ν˜„λŒ€ 미술 μž‘ν’ˆλ“€μ„ 선보이며, λ―Έμˆ κ³„μ— 큰 영ν–₯을 λ―Έμ³€μŠ΅λ‹ˆλ‹€.

μ‚¬μΉ˜λŠ” 1990λ…„λŒ€μ— YBA(Young British Artists)라고 λΆˆλ¦¬λŠ” 영ꡭ의 μ Šμ€ μ˜ˆμˆ κ°€λ“€μ„ ν›„μ›ν•˜λ©΄μ„œ λ”μš± 유λͺ…ν•΄μ‘Œμ–΄μš”. λ°λ―Έμ•ˆ ν—ˆμŠ€νŠΈ, νŠΈλ ˆμ΄μ‹œ 에민, 그리고 사라 루카슀 같은 μž‘κ°€λ“€μ΄ 그의 지원 덕뢄에 ꡭ제적인 λͺ…성을 μ–»μ—ˆμ£ . μ‚¬μΉ˜λŠ” κ·Έλ“€μ˜ μž‘ν’ˆμ„ 적극적으둜 μˆ˜μ§‘ν•˜κ³  μ „μ‹œν•˜λ©°, 이듀이 λ―Έμˆ κ³„μ— 자리 μž‘λŠ” 데 큰 역할을 ν–ˆμŠ΅λ‹ˆλ‹€. πŸŽ¨πŸ‘¨β€πŸŽ¨

ν•˜μ§€λ§Œ 찰슀 μ‚¬μΉ˜μ˜ 후원이 항상 μˆœμ‘°λ‘­μ§€λ§Œμ€ μ•Šμ•˜μ–΄μš”. 그의 μˆ˜μ§‘κ³Ό μ „μ‹œλŠ” μ’…μ’… λ…Όλž€μ„ 뢈러일으켰고, 그의 λ„λ°œμ μΈ μ·¨ν–₯은 μ‚¬λžŒλ“€ μ‚¬μ΄μ—μ„œ μ°¬λ°˜μ–‘λ‘ μ„ μΌμœΌμΌ°μŠ΅λ‹ˆλ‹€.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 μ‚¬μΉ˜λŠ” ν˜„λŒ€ λ―Έμˆ μ— λŒ€ν•œ μ—΄μ •κ³Ό 신진 μ˜ˆμˆ κ°€λ“€μ„ λ°œκ΅΄ν•˜λŠ” λŠ₯λ ₯으둜 λ―Έμˆ κ³„μ— κΉŠμ€ 인상을 남겼죠. κ²°κ΅­ 그의 λ…νŠΉν•œ μ·¨ν–₯은 κ²½λ ₯에 큰 λ°œνŒμ„ λ§ˆλ ¨ν•΄μ£Όμ—ˆμŠ΅λ‹ˆλ‹€.

2010λ…„, μ‚¬μΉ˜λŠ” κ·Έκ°€ μ„€λ¦½ν•œ μ‚¬μΉ˜ κ°€λŸ¬λ¦¬μ™€ 수백 점의 예술 μž‘ν’ˆμ„ 영ꡭ 정뢀에 κΈ°μ¦ν•˜λ©΄μ„œ λ―Έμˆ κ³„μ—μ„œμ˜ 그의 μœ μ‚°μ„ λ”μš± ν™•κ³ νžˆ ν–ˆμ–΄μš”. 이둜써 런던의 μ‚¬μΉ˜ ν˜„λŒ€ λ―Έμˆ κ΄€μ΄ νƒ„μƒν–ˆκ³ , μ§€κΈˆλ„ λ§Žμ€ 신진 μ˜ˆμˆ κ°€λ“€μ—κ²Œ 기회λ₯Ό μ œκ³΅ν•˜κ³  μžˆμŠ΅λ‹ˆλ‹€.

찰슀 μ‚¬μΉ˜μ˜ μ΄μ•ΌκΈ°λŠ” ν˜„λŒ€ λ―Έμˆ μ—μ„œ ν›„μ›μžμ˜ 역할이 μ–Όλ§ˆλ‚˜ μ€‘μš”ν•œμ§€λ₯Ό 잘 λ³΄μ—¬μ€˜μš”. λ•Œλ‘œλŠ” λ…Όλž€μ„ μΌμœΌν‚€κΈ°λ„ ν•˜μ§€λ§Œ, 그의 후원이 μ—†μ—ˆλ‹€λ©΄ μ˜€λŠ˜λ‚  λ§Žμ€ μ˜ˆμˆ κ°€λ“€μ΄ 경제적 μ•ˆμ •κ³Ό 성곡을 거두기 어렀웠을지도 λͺ¨λ¦…λ‹ˆλ‹€.
πŸ’‘ ARTLAMP
μž‘μ§€λ§Œ 의미 μžˆλŠ” 행동
였늘 μ†Œκ°œν•œ κ±°λ¬ΌκΈ‰ ν›„μ›μžλ“€μ²˜λŸΌ κ±°μ°½ν•˜μ§„ μ•Šμ§€λ§Œ, 저희 μ•„νŠΈλž¨ν”„(ARTLAMP)도 였랜 μ‹œκ°„ μž‘μ§€λ§Œ 의미 μžˆλŠ” 역할을 ν•˜κ³  μžˆμ§€ μ•Šλ‚˜ μƒκ°ν•˜κ²Œ λ©λ‹ˆλ‹€. 2020λ…„λΆ€ν„° 맀주 μ•„νŠΈλ ˆν„°λ₯Ό 톡해 μ˜ˆμˆ μ„ μ‚¬λž‘ν•˜λŠ” λΆ„λ“€κ»˜ λ‹€κ°€κ°€κ³ , μ‘°κΈˆμ”© κ·Έ λ²”μœ„λ₯Ό λ„“ν˜€κ°€κ³  μžˆμ–΄μš”. πŸ’«

κ΅­λ‚΄μ™Έ 신진 μž‘κ°€λ“€μ˜ μž‘ν’ˆμ„ μ†Œκ°œν•˜κ³ , κΌ­ λ³΄μ•˜μœΌλ©΄ ν•˜λŠ” μ „μ‹œλ“€μ„ μ•Œλ €λ“œλ¦¬λ©°, 예술이 더 λ§Žμ€ μ‚¬λžŒλ“€κ³Ό λ§Œλ‚  수 μžˆλ„λ‘ μž‘μ€ 닀리가 되고자 λ…Έλ ₯ν•˜κ³  μžˆμŠ΅λ‹ˆλ‹€. λ˜ν•œ, 예술적 영감이 λ‹΄κΈ΄ λΌμ΄ν”„μŠ€νƒ€μΌ μ½˜ν…μΈ λ₯Ό 톡해 λ‹€μ–‘ν•œ λΆ„μ•Όμ—μ„œ 예술이 μ£ΌλŠ” κ°€μΉ˜λ₯Ό μ „ν•˜λ €κ³  ν•΄μš”. 

μ „μ‹œ 기획이 μ£Όμ–΄μ§ˆ 땐, λ‹€μ–‘ν•œ μ˜ˆμˆ κ°€λ“€μ„ λ“±μš©ν•˜κ³  μ΄λ“€μ˜ ν™œλ™μ„ ν™λ³΄ν•˜λ©°, μ°½μž‘μžλ“€μ˜ λͺ©μ†Œλ¦¬λ₯Ό 널리 μ•Œλ¦¬λŠ” 것도 예술 ν›„μ›μ˜ μ€‘μš”ν•œ 역할이라고 μƒκ°ν•©λ‹ˆλ‹€. μ•žμœΌλ‘œλ„ κ΅¬λ…μž λΆ„λ“€κ³Ό ν•¨κ»˜ μ˜ˆμˆ μ„ 즐기고, κ·Έ κ°€μΉ˜λ₯Ό λ‚˜λˆŒ 수 있길 λ°”λžλ‹ˆ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