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브릿지는 부산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정기 뉴스레터로써 사회적경제를 알리며
각각의 주체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담당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1.06] vol.19

 <은화 “데나리온”>

 전 세계 인구의 4분의 1을 지배했던 옛 로마제국은 찬란하게 여러 문화와 문명을 발전시켰다. 결코 해가 지지 않을 것 같던 로마도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결국 쇠퇴하고 말았고, 그 원인으로 여러 가지 분석이 있지만, 한 가지 흥미로운 글을 본 기억이 있다. 
 그것은 로마가 당시 거래되던 화폐인 은화 ‘데나리온’의 은 함량을 줄여 더 많은 화폐를 발행한 사실이다. 이는 화폐가치의 하락과, 물가 상승이라는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불러왔으며, 결국 화폐 기능 자체를 상실하게 된다. 
 눈앞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근시안적 사고에 사로잡혀 미래에 더 큰 문제를 불러온 결과로 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이러한 눈앞의 유혹에 시선이 빼앗길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고대 로마제국의 사례를 떠올려 보면 조금이나마 그 시선의 방향을 돌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글을 마친다.

                                                         - 부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선임매니저 손홍락 -

<2020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사업모델 가이드북>  
 
마을관리협동조합 등 주민중심형 사회적경제기업 사업모델 5종 개발
  ①거점시설 운영관리, ②거점시설 기반 마을식당, ③공영주차장 운영관리, 
  ④시설물·주거환경 유지관리, ⑤주민출자형 태양광발전소

본 가이드북은 「도시재생 뉴딜 마을관리협동조합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해당 가이드북 내용 중 법제도 및 정책사업 등의 기준은 2020년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점시설 기반 마을식당 가이드북

 *자세한 사항은 아래 자료보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활기업
빵긋베이커리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베이커리 카페

#HACCP인증 #제과제빵 #커피하우스

빵긋베이커리는 쿠키,타르트,제빵류를 제조하고 부산 시내 지역자활센터 및 카페에 납품,유통 등을 하는 자활기업으로 자활근로사업단을 거쳐 2017년 자활기업으로 인정 받아 운영중에 있다. 빵긋베이커리는 쿠키,제빵류 등 판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직접 제과/제빵체험을 할 수 있는 베이킹 클래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HACCP 인증을 취득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다.
사회적기업
(주)디자인디

가치있는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목적을 실현하는 기업

#도시재생기업 #소셜디자인 #에이블아트

㈜디자인디는 종합디자인(시각,제품,환경),공공미술,도시재생,행사기획 등을 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디자인으로 '사회적가치 실현'이라는 꿈을 가진 청년들이 만든 ㈜디자인디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닌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셜디자인 사업으로 발전시켰다. 벽화,포토존 등 지역 활성화 및 환경정비 등의 실적을 인정받아 19년 도시재생기업(문화예술)으로 선정되었고 가치있는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목적을 실현하고자 힘쓰고 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 『금주의 Pick 기업』코너에 홍보를 희망하시는 기업은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부산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2 부산벤처타워 801호
      (051)505-1090 | busan@bsec.or.kr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