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_리터러시 #노션_이력서

🤗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데이터리안 혜정입니다.

벌써 14호 뉴스레터로 구독자님을 찾아왔습니다!
이번 뉴스레터부터는 자유롭게 의견과 감상을 남길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뉴스레터 가장 아래에 있는 버튼을 통해 데이터리안 뉴스레터를 읽으며 느낀 점, 앞으로 원하는 콘텐츠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남겨주신 의견을 참고하여 앞으로 더 유익한 뉴스레터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 뉴스레터도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 3월 뉴스레터 미리보기
1. 세미나 | 직장인 데이터 리터러시: 내 업무에 데이터 활용하기
2. 유튜브 | 성수동 핫플에서 데이터 활용하는 법!
3. 인터뷰 | 설득력을 가진 디자인,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이 필요해요
4. 새소식 | 내 가치를 높이는 노션 이력서 만들기
🔥 직장인 데이터 리터러시: 내 업무에 데이터 활용하기

| Editor 혜정

지금 이 뉴스레터를 보고 계신 구독자님은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고, 더 나아가 '나도 내 업무에서 데이터를 사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으실 것 같아요. 요즘 여기저기서 다들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한다고 하고, 회사에서도 데이터를 보라고 하지만, 실제로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기까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3월 세미나에서는 데이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활용법을 준비했습니다.



3월 세미나 소개
1. [강연] "직장인의 데이터 사용법"
  • 권정민 | 17년 차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2. [패널 토크] "내 업무에서 어떻게 데이터 활용할 수 있을까?"
  • 송혜정, 김민주, 윤선미 | 데이터리안 데이터 분석가

2부 패널 토크에서 다루는 질문을 미리 공개해요
1. "데이터 분석가에게 데이터를 요청했는데 이것도 없고, 저것도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요청해야 원하는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을까요?"

2. "저도 사내 데이터로 분석을 해보고 싶은데, SQL이 필요하다고 해서 일단 배우고 있어요. 이렇게 하는 게 맞을까요?"

3. "저는 운영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내에 데이터 인프라가 없는데, 업무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걸까요? 이직만이 답일까요?"



세미나 종료 후 다시 보기를 제공해요
세미나 일정 때문에 신청을 고민 중이신가요? 세미나를 신청하신 모든 분께 세미나 종료 후 다시 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시 보기는 1년간 시청하실 수 있으니, 내 업무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주세요!

✨ 성수동 핫플에서 데이터 활용하는 법!
| Editor 혜정

구독자님은 음식점 리뷰 이벤트에 참여해보신 적이 있나요?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 가게 리뷰를 남기면 음료수 하나를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종종 보셨을 텐데요. 이런 이벤트는 왜 진행하는 걸까요? 그리고 음식점에 방문하는 손님들이 어떻게 알고 오셨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하고, 또 왜 수집하는 걸까요?


이렇게 우리 주변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는 생각보다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월 세미나를 준비하며 세 명의 데이터 분석가가 나눈 이야기는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 설득력을 가진 디자인,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이 필요해요
| Editor 보민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수강생 제롬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UI/UX 디자이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Q. 안녕하세요 제롬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현재 UI/UX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제롬입니다. 현재 e스포츠 서드파티 플랫폼 회사에서 재직하고 있고, 앱 개발팀 소속입니다.


Q. 제롬님은 어떻게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저는 디자인 중에서도 프로덕트 디자인, UI/UX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UX는 기획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어요. 기획할 때는 확실히 데이터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광고 배너를 넣으려고 하는 상황에서 UI가 달라짐에 따라 클릭률이 어떻게 달라질까'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한다든가 하는 식으로요. 데이터라는 것은 더 명확한 근거라고 할 수 있어요. 데이터를 가지고 디자인하면 기준이 명확해져서, 커뮤니케이션할 때 더욱 설득력을 가질 수 있거든요. 단순히 '이게 내 미적 취향이니까 이걸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숫자를 가지고 설득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이유로 데이터 보는 법을 더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GA4 데이터 분석 캠프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서 적용해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리텐션과 퍼널 분석이 가장 궁금해서 캠프를 신청했어요. 이 부분이 현업에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이미 나와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서 분석하는 정도만 했었지 직접 데이터를 추출한 경험은 많지 않았어요. 그런데 현재 다니는 회사에는 데이터 분석가가 없거든요. 매번 PO분들이나 개발자분들께 데이터를 요청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GA로 데이터 보는 건 직접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GA4 데이터 분석 캠프 덕분에 이제 직접 GA4로 간단한 데이터를 뽑는 건 혼자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궁금한 데이터가 있으면 스스로 탐색 보고서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보기도 합니다.


Q. 어떤 분들께 GA4 캠프를 추천하시나요?
GA를 조금 사용해 봤지만 데이터를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는 분들, 데이터 추출을 매번 요청하기 어려운 분들, 혹은 데이터를 내가 직접 뽑아보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UI/UX 디자이너 제롬님의 데이터 활용법, GA4 데이터 분석 캠프 후기는 아래 블로그 글에서 더 보실 수 있어요 :)

🚀 내 가치를 높이는 노션 이력서 만들기 (오픈 30% 할인)

| Editor 보민
작년 말부터 준비하던 이력서 강의를 오픈했습니다
저는 잡플래닛이라는 채용 플랫폼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근무했습니다. 채용 산업을 열심히 탐색하던 중 우연한 계기로 노션 이력서를 웹 서비스처럼 만들어 올리게 되었는데요. '남의 이력서, 관심이나 있겠어?'라고 생각하며 올렸던 이력서 페이지가 이제는 일 년에 8,000명 정도가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되었습니다. 구글에 '데이터 분석가 포트폴리오',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라고 검색하면 제 이력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어요.

이 이력서 페이지 덕분에 이직 제안을 여러 번 받기도 했습니다. 몇 시간 투자해서 만들어놓은 노션 이력서가 저에게 좋은 기회들을 가져다주는 것을 보며, '좋은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잘 알리는 게 정말 중요하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이번 강의를 제작한 이유는요
저는 이력서 쓰기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이렇게나 많은지 몰랐습니다. 데이터 분석 캠프를 통해 수강생분들을 만나며, 이력서 작성하는 게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고 노하우가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강의를 꼭 하나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이력서를 작성할 때 했던 고민부터, 구체적으로 이력서의 어떤 항목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등 자세한 작성 방법까지 이번 강의에 모두 담았습니다. 퍼스널 브랜딩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이력서 작성.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저와 함께 앉은 자리에서 끝내봅시다!



4월 3일까지 오픈 30%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보세요!

오늘 뉴스레터가 유익했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
우리는 4월 뉴스레터에서 또 만나요🖐
월간 데이터리안 뉴스레터
데이터리안
데이터 분석, 데이터리안과 시작하세요
contact@datarian.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