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재미래전략연구원에서 영상 특별기획 시리즈 <AI와 문명혁명>을 여러분께 선보입니다!
우리 삶과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인공지능, 이 격변의 파도를 타고 우리는 어떤 미래로 나아가게 될까요? 많은 이들은 인공지능의 발전이 그동안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혁명적 변화를 이끌 것이라 기대합니다.
국내 사회연결망 연구의 선구자인 사회학자 김용학 교수(전 연세대학교 총장)는 인공지능의 등장을 "문명혁명"이라 칭합니다. 최근 AI의 급격한 발전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가 기존 산업혁명의 범주를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며, 사회 구조와 연결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문명사적 변화'에 해당한다는 의미에서입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AI 관련 논의는 주로 기술적 발전과 혁신에 초점을 맞춰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간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의 연결성과 공동체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부족했던 것이죠.
이에 태재에서는 국내 대표 사회학자 김용학 교수와 함께 사회 메커니즘을 아우르는 문명적 시각에서 AI의 발전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1부에서는 AI가 지니는 '창발 능력'과 '통제 가능성'을 중심으로 단순히 '도구(tool)'로서의 기능을 넘어선 AI의 사회학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