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9화  /  22.06.13
Summary
루트에너지 소식
우리 주변의 환경 히어로를 소개합니다
재생에너지 이슈
국내 기업들의 RE100 달성 장애물은?
해외 기업들은 어떨까?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리기 위한 솔루션
공모전/행사 안내
2022 서울, 청년이 GREEN다
우리는 환경위해 애쓰지 ESG
Editor's Note
안녕하세요. 지난 레터에서 전달드렸던 것처럼, 최근 유럽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들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그 중 하나가 'RE100'의 시행 여부인데요, 오늘은 국내 기업들의 RE100 진행 현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RootEnergy News
우리 주변의 환경 히어로를 소개합니다
루트에너지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됐던 환경의 날 이벤트
얼마전 환경의 날을 기념하며 작은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우리 주변 곳곳에서 애써주시는 숨은 환경 히어로를 인스타그램에서 댓글로 추천받는 방식이었는데요, 아래의 총 세 분이 선정되었답니다. 루트에너지가 대신하여 소정의 지속가능한 선물을 보내 드렸어요. 앞으로도 더 많은 영웅들이 나타났으면 좋겠습니다😊
1.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히어로 - @yolonami
꾸준하게 자연보호를 위해 힘써 주시는 욜로나미님께 감사합니다🙇🏻‍♀️ LNT를 넘어 남이 버린 쓰레기까지 줍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닌 걸 알기에 대단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꾸준하게 보여주는 행동에 많이 느끼고 많이 배우고 있어요‼️ 플로깅의 선한 영향력을 널리널리 퍼뜨리고 있는 욜로나미님 두 번 말하고, 세 번 말해도 아깝지 않죠!! 응원합니다!! 함께 하겠습니다! 🌳🌎🌳 (추천인: @sssu8_8)
2. 담당자가 제일 감동받은 히어로 - @my_heunjeok 
자기자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최선을 다하시는 저의 인친님 흔적님을 소개합니다❤️ 환경을 사랑하고 다음 세대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에 늘 감동받고 있어요. 흔적님께 가장 닮고 싶은 점은 지혜로운 친환경 양육법이에요. 부모를 바라보기만 해도 아이는 어떻게 사는게 지속가능한 삶인지 깨닫고 배울 수 있거든요. 선한 영향 늘 감사합니다💕 (추천인: @dugiba)
3. 🎲무작위로 당첨된 행운의 히어로 - @eco_lighthouse
그린인플루언서 정세영님! 서울에서 쓰레기 데이터로 하트를 잘 만드는 분. 심지어 아이디부터 '빌려쓰는 지구'. 아이디를 보면 얼마나 지구를 사랑하시는 지를 알 수 있다. 오늘도 화이팅 화이팅. (추천인: @ploggingtv)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의 댓글을 살펴보니 대부분 쓰레기 줍는 활동이나, 분리수거·재활용 등에 관한 이야기가 많았어요. 우리가 생활에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실천해야만 하는 소중하고 중요한 활동들이죠. 이런 개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탄소배출에 막대한 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도 좀 더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고심할 때가 왔습니다. 그 중 하나가 청정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이에요. 방송인 타일러 라쉬는 한 인터뷰를 통해 '에너지전환은 우리의 목숨'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더 빠른 에너지전환을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할 때입니다!
Renewable Energy Issue
국내 기업들의 RE100달성 장애물은?
기업들의 가장 대표적인 에너지전환 사례가 바로 'RE100'이에요. 루트레터에서도 RE100에 관한 이야기는 여러번 했었는데, 이제 그 뜻과 필요성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국내 기업들의 RE100 달성률은 매우 저조한 편이에요. 가장 큰 이유는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국내 기업 전력 사용량 현황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2021년 기준으로 43.090TWh(테라와트시)로 전력 다소비 기업 상위 5곳의 전력사용량보다 적은 수준이에요. 많은 기업들이 RE100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REC(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를 선택하는데, 발전량이 작다 보니 충분한 수의 REC를 구매하기 어려운 것이죠. 매물이 없으니 REC 가격은 올라가고, 기업은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 기사보기

해외 기업들은 어떨까?

국내와는 다르게 해외 주요 기업들은 순조롭게 RE100 달성을 이어가고 있어요. 풍부한 재생에너지 발전 인프라를 통해 비교적 손쉽게 재생에너지를 조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 비영리단체 기후그룹과 환경경영 인증기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가 지난 1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RE100 가입 기업 수는 전 세계에서 315개로 집계됐어요. 이들의 연간 전력 소비량은 152TWh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45%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RE100을 달성한 기업도 61개(약 20%)에 이르고 있어요.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미국과 유럽 등은 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조달 비용이 화석연료보다 더 저렴해진 상태로, 그만큼 RE100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설명합니다. 결국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RE100 달성을 위해선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려야 해요.
> 기사보기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리기 위한 솔루션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리기 위해선 당연히 더 많은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그걸 건설할 공간이 있어🤔?"라고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어요. 물론 대단위 발전단지는 건설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 밖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주변의 유휴부지를 이용해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 것이죠. 저희 루트에너지도 지난 2017년 서울에너지공사 옥상에 '양천햇빛공유발전소' 펀딩을 시작으로 학교·공장·축사·창고 옥상, 변전소 내 공터, 자전거도로 등 많은 유휴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진행해 왔습니다.
루트에너지가 참여한 다양한 유휴부지 활용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
이렇게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 건설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늘리는 것도 장점이지만, 더 많은 REC를 공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어요. 앞으로도 루트에너지는 다양한 펀딩을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REC 수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서는 국내 기업들이 원활하게 RE100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Root Community
다음 중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수 없는 곳은?
🎁 깜짝 이벤트! 다음 중 일반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수 없는 유휴부지는 어디일까요? 이벤트에 참여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세 분에게 방송인 타일러 라쉬가 쓴 <두 번째 지구는 없다> 책을 보내드립니다.
(참여는 아래 정답 맞추기 링크에서 가능해요!)

1.  산업단지 내 공장 옥상
2. 학교·시청 등 공공기관 옥상
3. 보전 녹지 내 공터
4. 자전거도로 
Green Events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에서 새롭게 출범할 서울 시정에 창의적인 환경 정책을 제안할 청년을 찾습니다. 서울에 거주중인 대학생 혹은 서울에서 활동 가능한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총 300명선발할 계획이라고 하니, 환경 정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집 : ~ 6/22(수) 까지
환경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의 ESG 프로젝트 공모전이 열립니다. 공모 주제는 환경을 주제로 한 펀딩 프로젝트 기획 및 개설이에요. 심사를 통해 총 일곱 팀을선발, 각각 1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펀딩 기간 중 모인 금액을 더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좋은 펀딩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접수 : ~ 6/30(목) 까지
Thank You 
오늘 레터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자님의 피드백으로 더 유익한 레터를 구성할 수 있어요.
주식회사 루트에너지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 02-792-8934
Copyright ⓒ 2022 ROOTLETTER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