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어떤 사업을 할 건데?"
마을결연 세부 컨셉과 방향을 정하면서 '한 마을을 자립시키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고민했어요. 명확한 목표의식과 방향이 있어야 후원자분들이 공감할 수 있고, 더욱 큰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꽤 오랜 시간이 들었어요😭)
논의 끝에 네 가지 사업으로 축약을 꼽았어요. 첫 번째는 소득이었어요. 안정적인 수입이 있어야 내일을 계획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을기업을 만들어 일자리를 제공할 수도 있고, 직업교육을 통해 구직을 도울수도 있겠죠. 방법은 다양하다고 생각했어요.
두 번째는 누구나 공부하고 싶을 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풍부한 교육 인프라였어요. 교육은 눈에 보이는 성과가 느릴 수도 있겠지만 미래에 아이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걸 찾고 그 열망을 따라 일을 하고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든 마을에 기여하길 바랐어요. 그리고 교육 사업은 엄마의 삶의 질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죠.
세 번째는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집! 특히 개도국들은 태풍,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에 취약하기 때문에 자연재해로부터 보호해줄 공간도 필요하죠. 뿐만 아니라 전기, 수도, 도로 같은 인프라 필수적인데, 이 분야에 포함되어요.
마지막 네 번째는 위생과 보건 문제! 이 분야에는 식수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예방과 치료의 이슈도 포함될 수 있어요.
이러한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마을 결연 사업의 주요 분야를 소득 증대, 교육·평등, 주거·안전, 위생·보건 4가지로 결정하였습니다! 각 세부사업은 어떤게 있는지 앞으로 차차 말씀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