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관련 글로벌 소식과 함께 이스라엘 소식 전해 드립니다.
■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대한 일본 투자 29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 기록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대한 일본의 투자가 2020년 대비 190% 증가한 29억 45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투자 건수도 2019년 70건에서 2020년 63건, 2021년 85건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일본의 투자는 이스라엘 기업 대상 전체 투자 중 12%이며, 전체 외국인 투자 중 15.8%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 로봇자동차 조종 성공한 이스라엘 금붕어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교 연구팀이 금붕어를 대상으로 로봇자동차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로봇자동차는 '라이다(lidar)'라는 원격 센서시스템과 카메라, 컴퓨터를 통해 수조에 담긴 금붕어의 움직임에 따라 조종할 수 있게 설계됐습니다. 실험에는 10번의 훈련을 마친 금붕어 6마리가 로봇차 조종에 참여했고, 실험 때마다 로봇차는 연구팀이 설정한 목표에 도착하는 등 금붕어들이 금방 조종술을 연마했다고 합니다.
■ CES 2022,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은?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세계 최대 글로벌 기술 전시회 'CES 2022'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다양한 혁신 기술 중 눈에 띄는 혁신 기술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BMW, 색상이 변하는 자동차 iX Flow: BMW는 전자잉크를 활용해 차량 외장 색상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는 'iX플로우'를 공개했습니다. iX플로우에 구현된 전자잉크 기술은 변경한 색상을 계속 유지하는 데 전기가 소모되지 않고, 색상에 따른 열에너지 흡수율의 차이로 차량 열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터리가 필요 없는 솔라셀 리모컨: 삼성전자는 충전이 필요 없는 솔라셀 리모컨을 선보였습니다. 솔라셀 리모컨은 실내외의 빛이나 실내의 WiFi 신호에 실려있는 작은 전력을 수거해 전력으로 사용하는 RF전력 수확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Noveto Systems, 내게만 들리는 초음파 스피커 Noveto N1: 이스라엘 스타트업 Noveto Systems가 사용자에게만 들리는 초음파 스피커 Noveto N1을 공개했습니다. Noveto N1는 사용자 귀 옆에 초음파로 소리 포켓을 만들어 그 사람에게만 소리르 들려주며 무엇보다 스피커가 사용자를 추적해 사용자가 움직여도 소리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휴대폰이나 블루투스 지원 장치와 페어링 할 수 있으며 통화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Wisear, 마음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마인드 컨트롤 오디오: 프랑스 스타트업 Wisear는 물리적으로 움직일 필요 없이 음악을 재생하거나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신경 인터페이스'를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AI와 함게 뇌와 얼굴 활동을 기록하는 작은 전극을 사용해 마음의 신호로 제어를 변환한다고 합니다. ★Imuzak, 3D 스티어링 휠 디스플레이: 일본의 나노기술 스타트업 Imuzak은 운전자 경고가 핸들에서 튀어나와 허공에 띄우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2.8인치 스크린을 스티어링 휠에 내장하고 그 위에 Imuzak의 마이크로렌즈를 장착해 홀로그램 환상을 만들고 렌즈에 센서가 있는 경우 팝업 비주얼을 터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