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박물관협회 뉴스레터 제 19호


                                                                                                                2023.03.02. 제 19호
   THE GYEONGGI-DO MUSEUM ASSOCIATION
NEWS LETTER NO.19
G뮤지엄 소식
2022 플랫폼육성사업 평가보고회
및 사례발표 워크숍 성료

  경기도 주최, (사)경기도박물관협회 주관으로 여주에서 2023년 2월23일(목)~2월24일(금) 양일간 열린  ‘2022플랫폼육성사업 평가보고회 및 사례발표 워크숍’이 성료하였다. 경기도내 여러 박물관/미술관 관장님들과 학예사님들이 참석해주신 가운데 2022년 플랫폼육성사업 종합평가를 비롯한 우수사례와 정보를 공유하고,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이천시립박물관, 목아박물관, 여주박물관, 경기도박물관을 문화탐방 하였다. 엄미술관, 여주곤충박물관, 영은미술관, 한길책박물관이 기관표창을 수상하였고, 학예사표창은 경기대학교 소성박물관,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 풀짚공예박물관, 한국등잔박물관이 수상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평가보고회는 비대면으로 진행하여 매우 아쉬웠으나 올해는 여러 관장님, 학예사님들과 직접 대면으로 만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 향후 더욱 빛나는 경기도민의 문화진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 

'나라의 은혜를 잊지 말아라'

죽음 명받은 사대부의 유언

경기도박물관 '풍양조씨 회양공파 기증유물 보고서' 발간

 경기도박물관이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들로부터 유물 500여점을 기증받았다. 기증된 유물은 양주시에 위치한 풍양조씨 회양공파 묘역에서 출토된 지석과 복식, 석물 등과 집안에서 대대로 보관해 온 고문서, 고서, 초상화 등이다. 경기도박물관은 2019년부터 유물 감정평가와 해제, 번역 작업을 꾸준히 진행했으며, 3년여간 진행된 분석과 연구성과 등을 담은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뮤지엄 유튜브 함께 보아요 ! 

다양한 스토리를 지닌 미술관ㆍ박물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문 콘텐츠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뮤지홈!

만남이 어려웠던 언택트 시대를 지나 생활이 된 지금, 지역과 이동거리의 한계로 가지 못했던 미술관ㆍ박물관의 이야기를 편하게 만나보세요. 예술가, 공예가, 디자이너, 인간문화재, 학예사 등 미술관ㆍ박물관을 만드는 전문가와 함께 제작한 영상들, 함께 보실래요?

다양한 참여관의 키트들과 경기도 박물관 미술관 소식 더 알아보기
👇
이달의 우리가 사랑한 뮤지엄
판교박물관

 

 판교박물관은 판교 개발 당시 발굴된 한성백제 돌방무덤 9기와 고구려 돌방무덤 2기의 보존 및 활용을 위해 건립된 박물관으로, 삼국시대 유적을 비롯하여 판교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통해 성남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발굴조사 결과 구석기시대부터 전 시대에 걸친 유적과 유물 6,237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중 16구역(판교동)에서 모두 9기의 백제 횡혈식석실분이 조사되었으며, 19구역(삼평동)에서도 2기의 횡혈식석실분이 조사되었는데 이는 한강 이남에서

보기 드문 고구려의 석실분이었습니다. 이전된 석실분은 판교역사공원 내 박물관을 건립함으로써 판교지구 내에서 발굴조사된 유적에 대하여 일반인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복원하여 전시 및 교육 자료로 사용하고, 추후 연구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도시개발과 역사문화 보존이라는 상반된 가치를 조화롭게 풀어낸 판교박물관에서 우리는 그동안 땅속 깊이 잠들어 있던 1,600여 년 전의 역사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람객 여러분께서도 판교박물관에서 성남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시길 바라며, 판교박물관은 성남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체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성남, 판교박물관
인스타그램 @pangyo_museum
매주 월 휴관
관람료 무료
디자인코리아뮤지엄

 

 디자인코리아 뮤지엄은 2008년 설립된 근현대디자인박물관이 그 모태입니다. 박암종관장이 30년 이상 수집한 1600점의 전시품들이 상설 전시되고 있습니다. 전시품들의 제작 연대는 개화기 이후부터 2000년대 초까지 그 시기가 무척 다양하며 한국 디자인과 관련해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고 희귀성 또한 높습니다. 전시는 총 7개 섹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역사의 흐름에 따라 시대 순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섹션1 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신문 한성순보, 고종어진과 황실 엽서 그리고 구한말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사진자료들이 있습니다. 섹션2 는 일제강점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한국전통공예 디자인이 일본에 의해 급속히 변질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 국기, 태극기, 신문, 잡지, 그림 엽서, 인형, 화장품, 라디오, 전화기, 텔레비전, 냉장고, 휴대폰, 컴퓨터 등 국내에서 최초로 디자인되고 생산된 진귀한 자료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디자인코리아뮤지엄은 우리나라 디자인의 130년 역사를 잔잔한 미소를 머금고 살펴볼 수 있으며 혼신의 노력과 땀으로 일궈낸 우리나라 디자인의 가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더 나아가 한국디자인의 역사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디자인 광장이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성남, 디자인코리아뮤지엄

인스타그램 @designkoreamuseum

휴관일 : 토/일요일, 설날 및 추석 

관람료 : 성인 6,000원 어린이,청소년 4,000원

G뮤지엄 전시소식
G뮤지엄 이슈

경기도, 올해 32개 공공건축물 추진

…남한산성역사관은 8월 준공

 경기도 건설본부는 올해 총사업비 3천314억원을 들여 32개 공공건축물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이 중 15곳을 연내 준공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올해 추진 사업 중 에코팜랜드 승용마단지(화성), 남한산성 역사문화관(광주), 경기도의료원이천병원 기숙사, 경기도먹거리광장(수원), 군포소방서 안전체험관 등 17곳은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발주가 이뤄졌다.


👉연합뉴스 기사 더보기

[인터뷰…공감] '임기 4년차' 새로운 출발선에 선 안미희 경기도미술관장

 세월호 참사 이후 그 아픔을 고스란히 옆에서 지켜온 경기도미술관에 발을 내딛기도 조심스럽고 어려웠던 2019년 처음 임기를 시작한 안미희 관장, 그가 미술관을 맡아 이끈 지도 어느덧 4년 차가 됐다.


이건희 컬렉션 50점 6월부터 두달간 전시
'프로젝트 스페이스' 불발에 깊은 아쉬움
미술시장 MZ세대 소비·투자 '新풍속도'
국내작가 국제적 인지·영향력 훨씬 커져


👉경인일보 기사 더보기

👇👇👇
(사)경기도박물관협회
경기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 6  경기도박물관 1층
 문의) 031-8007-3054
gmuseum@hanmail.net
  Copyright (c) 2023 (사)경기도박물관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