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르보이스 트위터 오픈 이벤트🎉
여성의 커리어 이야기가 궁금하다는 구독자 보이스에 귀 기울여 엘르보이스 X 까르띠에 의 특별한 만남으로 이루어진 커리어 스페셜 엘르보이스가 2회차로 돌아왔습니다.

첫 번째 커리어 스페셜 서른 번째 레터에 이어,
여성 창업자를 위한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여성 커리어 지원에 진심인 까르띠에와 함께 총 4회에 걸쳐 커리어 스페셜로 찾아옵니다.

CAREER SPECIAL 엘르보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출처 Unsplash

스타트업 10곳 중 6곳은 3년을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 처음부터 찬물을 뿌려서 미안하지만 사실이다. 그리고 올해 내가 창업한 ‘프로젝트퀘스천’이 3년을 맞았다. 프로젝트퀘스천은 사회에 메시지를 낼 수 있는 자신의 관점을 지닌 콘텐츠 창작자가 저렴한 가격의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3년 차에 돌입하며 프로젝트퀘스천은 피봇(Pivot : 원래의 비전은 유지하되 경영 전략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개념)을 결정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운영하던 서비스를 접고 새로운 비즈니스로의 피봇 결정은 지금까지의 시간과 돈, 고민이라는 매몰비용 이상의 일이었다. 피봇 이후에도 남을 사람과 떠날 사람이 누구인지 의사를 취합해야 했으며, 당장 새로운 시작을 위한 자금도 필요했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퀘스천 초기 팀원들은 각자의 길로 떠나는 것을 선택했다. 시드 자금도 바닥났다. 2022년 연초가 됐을 때, 나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왔다. 몇 년을 동고동락한 팀원들이 떠난 고독보다 빈 통장 잔고보다 견딜 수 없었던 건 내가 세운 가설이 틀렸다는 것, 나의 첫 사업이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출처 Unsplash

대기업도, 정부도 해결할 수 없는 거대한 사회 문제를 애초에 스타트업이 해결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무리 아니었을까?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비즈니스를 영위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내가 좀 더 영리적으로 생각했다면, 투자도 받고 팀원들도 여전히 남아 있지 않았을까. 소셜 미션을 버리고 돈이 되는 것을 찾아볼까? 피봇 결정을 내렸던 지난 연말은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던 시기였다. 

자포자기만 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언제나 찾아온다 했던가. 혼자가 된 후, 새로운 사업 아이템의 시드 자금을 구하고자 틈틈이 지원사업 사이트를 뒤지고 다니던 차에 여성 창업가를 위한 커뮤니티 모집 공고를 발견했다. 여성 소셜 벤처 창업가들의 모임을 통해 현업의 고민을 나누며 함께 성장한다는 목적을 지닌 커뮤니티였다. 나는 개인적이든, 공적이든, 내가 가진 고민을 남에게 털어놓는 성격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이 같은 커뮤니티의 취지보다 ‘협력’에 쓰여진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그 중 ‘까르띠에’라는 네 글자가 반짝반짝 보였던 것도 사실이다.

막상 참여한 언더우먼 임팩트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연령과 사회문제를 가진 여성 창업가들이 모여 있었다. 이제 막 창업한 사람도 있었고 투자받고 성장 중인 기업도 있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도 나누지 않은 사업 고충을 낯선 이들과 나누는 경험은 생경했다.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모임에서 동일한 고민과 경험을 가진 이들로부터 공감받고 진지한 조언을 얻는 시간은 외로웠던 창업가에게 적지 않은 위로가 됐다. 또 자신의 소셜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솔루션을 찾고 실험하고 깨지며 결국 저마다 결과를 끌어내는 그녀들의 오늘이 눈부셨다. 네트워크 참여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품고 있는 여성 창업가들과 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발전한다는 의미를 알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다.

출처 Unsplash

무엇보다 네트워크를 통해 팀원을 찾는 일에 대한 여러 대표들이 사업하며 겪는 고충을 들을 수 있었다. 이 고민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었다. 실무로 이뤄진 사이드 프로젝트로 청년 구직자와 팀원을 찾는 기업을 연결하는 서비스, ‘마이팀플’이다. 그리고 지금은 마이팀플 론칭을 위해 새로운 팀원들과 분주하게 보내고 있다. 프로젝트퀘스천보다 더욱 고객 관점에서 준비해온 덕분인지 VC와 멘토들이 이야기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견해도 이전보다 긍정적이다. 물론 프로젝트퀘스천 Mark2의 성공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한 번의 창업 경험과 든든한 협업 네트워크로 무장한 지금의 나라면, 나의 소셜 미션을 굳건히 지키면서 Mark1때보다 고객 관점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셜 벤처를 창업하는 일은 남들이 잘 가지 않는 굽은 길을 걸어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참으로 곧은 길은 오히려 굽어 보인다고 사마천도 말했다. 그것도 무려 <사기>에서! 지금의 나의 굽은 길이 알고 보면 진짜 곧은 길이었음을 회고할 때가 오길 바라며, 각자의 위치에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모든 소셜 창업가들의 오늘을 응원한다.

더 많은 여성 창업가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언더우먼 임팩트 커뮤니티
보러 가기

'본 콘텐츠는 까르띠에로부터 제작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Writer 최은원
소셜 벤처 프로젝트퀘스천 대표. 새로운 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일을 돕고 있다. 아이디어보다 중요한 것은 오퍼레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지락실' 보면서 웃어요_요주의여성 #68
양파처럼 까면 깔수록 매력적인 ‘지락실’ 4인방.

tvN 〈뿅뿅 지구오락실〉

금요일 밤의 새로운 루틴이 된 〈뿅뿅 지구오락실〉. 피로한 한 주를 마치고 소파에 기대 보다가 나도 모르게 일어나서 아이돌 댄스를 따라 추고 있다?  
 
tvN 〈뿅뿅 지구오락실〉이 동시간대 전 채널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순항 중입니다. ‘지구 용사 4인방’이 세계 곳곳을 돌면서 각종 게임과 미션을 수행하는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 나영석 사단이 줄곧 해온 익숙한 포맷의 예능인데, 왜 이렇게 신선하게 느껴질까요? 그 답은 네 명의 출연자에 있습니다. 개그맨 이은지, 래퍼 이영지, 걸그룹 오마이걸의 미미와 아이브의 안유진. 유튜브 콘텐츠보다 TV를 즐겨 보는 ‘구’ 시청자에겐 다소 낯설 수 있는 얼굴들이죠.
 
서로 다른 나이, 사적인 친분이 전혀 없다는 네 사람의 합이 이렇게 좋을 수가. 첫 만남부터 댄스 미션에서 딱딱 맞는 호흡을 보인 4인방은 태국에서 벌어지는 본격 레이스에서 환상적인 팀워크를 발휘합니다. 쉴 새 없이 웃고 떠들고 움직이는 남다른 ‘바이브’, 단합된 모습으로 준비된 게임을 뚝딱 해치우고 오히려 ‘더 없냐?’고 제작진을 채근하는 멤버들. 이에 당황하는 나영석 PD와 제작진의 반응은 하나의 관람 포인트가 됐습니다. 
tvN 〈뿅뿅 지구오락실〉

회가 거듭하면서 멤버들 한 명 한 명 색다른 특징과 매력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은지는 과연 준비된 ‘대세 예능인’답습니다. 오랜 시간 〈코미디 빅리그〉에서 쌓은 개그감과 가수 멤버들에 뒤지지 않는 끼와 댄스 실력! ‘맏언니’로서 과하게 나서지 않으면서도 시의적절한 리액션을 던지며 동생들의 매력을 콕콕 짚어주는 이은지. 박나래의 뒤를 잇는 슈퍼 예능인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점쳐 봅니다.  
 
이영지는 보면 볼수록 새롭고 신기합니다. 이렇게 솔직하고 기발하고 창의적이고 어디로 튈 줄 모르는 생명체는 처음 봤다고 할까요. 스스럼없이 맨얼굴을 카메라에 비치며 끊임없이 뭔가를 하거나 만들어내는 이영지. 천방지축 뛰어다니면서도 절대 팀워크 해칠 행동은 하지 않는, ‘괄괄한’ 겉모습 뒤에 겸손하고 배려심 많은 속내를 지닌 양파 같은 인물입니다.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이은지, 미미, 안유진, 이영지

미미와 안유진은 대한민국 걸그룹이 얼마나 귀한 ‘보물상자’인지 보여주는 멤버들입니다. 〈지락실〉에서 나이 서열로 둘째를 차지하는 미미(오마이걸 노래를 즐겨 들으면서도 미미에 대해 잘 몰랐던 저를 반성합니다). 지난 7화에서 대폭소를 일으킨 ‘현타 사건’의 주인공으로, 털털하고 유쾌한 성격에 개성 있는 말투가 매력적이죠. 넷 중에서 가장 센스 있는 스타일링을 선보이는 멤버이기도 합니다. 상반기를 점령한 신인 그룹 아이브의 리더, ‘막내’ 안유진의 활약 또한 언니들 못지않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천연덕스럽게 ‘엔딩 포즈’를 취하고 나영석 PD에게 ‘땡!’을 외치는 등 예상 밖의 면모로 큰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무해한 웃음이란 이런 것일까요. 〈지락실〉에는 불편하거나 눈살 찌푸릴 점이 없습니다. 긍정 에너지 넘치는 네 사람은 뭐든 열심히 하고 함께 기뻐하고 서로 응원합니다. 깔깔대면서도 서로를 향한 존중과 배려를 잊지 않습니다. 시시때때로 사진과 영상을 찍는 MZ 세대의 습성 또한 확인할 수 있죠. 그렇게 웃고 떠드는 4인방을 보면서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할 겁니다. ‘이런 언니, 이런 친구, 이런 동생과 함께 나도 한번 놀고 싶다’.
 
한때는 어느 채널을 돌리든 예능 프로그램에 익숙한 얼굴의 남성 출연자만 가득하였죠. 여성 중심 예능이 늘어나는 흐름 속에서 〈지락실〉이 또 하나의 기분 좋은 본보기가 되길 바랍니다.



Writer 김아름
전 <엘르> 피처&라이프스타일 디렉터 김아름.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좋은 이야기의 힘을 믿으며 책과 영화, 각종 컬처 콘텐츠를 탐닉합니다.
 - <엘르> 2022년, 8월 웹기사 발췌



🌟엘르보이스 트위터 공식 OPEN🌟
여성의 삶, 레퍼런스가 필요할 때
엘르보이스가 첫 SNS로 트위터를 오픈합니다!

엘르보이스 트위터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나요?

1. 담당자가 뽑은 오늘의 에세이 / 요주의 여성 한 줄 요약
2. 뉴스레터에 실리지 않은 엘르보이스 에세이
3. 미공개 엘르보이스 구독자 이야기
4. 엘르보이스 작가님 근황
5. 이벤트 안내 

이 밖에도 엘르보이스가 트위터를 통해 공개해줬으면 하는 것들이 있다면 피드백을 통해 남겨주세요! 오픈 기념 이벤트 기간동안 트위터 친구를 맺는 분들을 위한 문화생활 선물 패키지도 몽땅 준비했으니 어서 트친하러 가봅시다:)

🎁경품 안내
- 양키캔들 자캔들(대) 미드썸머나잇(1명)
- 메가박스 2인 패키징(2명)
- 교보문고 기프트카드 1만원 교환권(3명)
🎁이벤트 참여 방법 : 이벤트 기간 동안 엘르보이스 트위터 계정 팔로우하기
🎁이벤트 기간 : 8/23() – 9/6()
🎁당첨자 발표 : 9/8() *엘르 홈페이지 이벤트 탭  및 트위터 공지 예정

*당첨자에 한해 트위터 개별 아이디 쪽지함으로 당첨자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폼을 전달 드립니다. 
*당첨 정보 미 입력 및 주소지 기입 오류로 인한 미발송 시 재발송 되지 않음을 안내드립니다.



엘르보이스 구독자들이 보내주신
🎊여름 나기 비법 대공개박두-!🎊

  엘르보이스 구독자분들이 한 땀 한 땀 적어주신 여름 나기 비법노트를 공개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안 더워" 엄마 말 듣기, 출근해서 월급 받으면서 에어컨 쐬기, 캐럴 듣기 등 다양하고 재밌는 의견들이 많아 한참을 웃었다는 후문. 위트있고 따뜻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여름 나기 비법노트 당첨자를 안내합니다!


이*림 1542, 박*희 7333, 김*화 1310
(이름과 핸드폰번호 뒷자리로 확인하세요.)

🔊구독자 보이스🔊
매주 여러분의 목소리 중 일부를 전해드립니다. 모든 분들의 소중한 피드백 하나하나 귀 기울이고 있으니 오늘의 <엘르보이스>가 어땠는지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  님, <엘르보이스> 서른여섯 번째 레터 어떠셨나요? 
님의 감상은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아래 링크에 남겨주시면 정성껏 읽고 다음 레터 준비하겠습니다💕
👋 엘르보이스를 이웃에 소개해주세요! 
더욱 다양하고 반짝이는 여성들의 목소리가 담길 <엘르보이스>, 나만 볼 수 없죠?
동시대를 살아가는 님의 이웃에게도 <엘르보이스>가 널리 읽힐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공유해주세요 🙋
📝 구독자 정보를 바꾸고 싶어요!
엘르보이스 속 다양한 이벤트는 구독 시 기재해주신 정보를 통해 안내 및 제공되어요.  님의 구독 정보를 바꾸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허스트중앙 유한회사
elle.korea@joins.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156 JTBC PLUS 빌딩 02-3017-258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