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문장은 오늘 추천할 곡의 가사 중 일부입니다😊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저녁의 인 디프

in deep[인 디프] : 깊이 빠져들어, 완전히 엉켜서
-

잘했어, 괜찮니?
힘들었지..

-
안녕하세요. 인디퍼 여러분!
인 디프의 두 번째 뉴스레터 입니다.

어느덧 사월도 지나가고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아티스트, 가수 김사월씨의 노래를 큐레이션 해보려 합니다.😊

바로 김사월씨께서 2018년 발매한 2집 앨범, [로맨스]의 수록곡. 세상에게 입니다.

음악을 들려드리기 전에!
여러분들이 음악을 더 깊게(in deep) 느낄 수 있도록, 김사월씨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들려 드리겠습니다.
(음악 링크를 준비해 두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
stretching
몸을 풀 듯, 가볍게 읽어주세요.

김사월을 듣다보면
심장을 누가 두 손으로 꽉
움켜쥐는 것 같을 때가 있다.

- sma***, youtube


김사월 인스타그램 : april_sour


김사월씨는 2012년 쯤 음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해요, 사실 처음부터 음악을 진로로 설정한 것은 아니고, 유년시절엔 미술에 관심이 많아 공예과로 대학을 진학한 뒤 취미로 했던 밴드활동에 푹 빠지게 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직 대중적으로 유명한 가수는 아니지만, '나 인디 음악 좀 안다' 하는 사람들은 아시는 그런 분입니다😊
*아참, 실제로 '김사월'이란 예명은 김사월씨께서 4월에 태어나서 지으셨다고 해요!



그런 김사월씨의 '세상에게'가 수록된 '로맨스' 앨범의 제작 계기는 이래요.

사랑 이야기인데, 되게 '고독하고 씩씩한 사랑이야기'를 하고싶었다고 해요. 사랑 이야기를 '혼자 겪은 일기' 정도로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제가 어떤 사람이이었는지 기록하고,
그리고 나서 그 모습보다
좀 더 성장하기 위해서 기록하는 것.
그러고 싶어서 이 앨범도 만들었습니다.


'혼자 생각하는 사랑'이라는 것은 굉장히 재미없기 마련이기에 '고독하다'는 말을 붙였다고 하구요. '씩씩하다' 라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사랑하고 이별하겠어!'라는 메세지, 그런 것을 통해서 사람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싶었다고 합니다.


2
DIVING
그럼 이제 우리 같이 풍덩 빠져볼까요?
세상에게

앨범명 로맨스
작사 김사월
작곡 김사월
편곡 김사월, 김해원
장르 인디음악, 포크/블루스
사용하는 어플명을 클릭하면 바로 이동해요!👇
반복재생으로 해두시면 좋아요. 준비한 글이 많거든요😌

3
DEEP
지금부터는 음악을 들으며 편하게 헤엄치세요.

불확실한 나에게
정해진 건
방황 하나 뿐이야.



🌊앨범커버 디자인의 의미

(앨범 커버에) 어떤 카펫에 제가 누워있어요.
날개 같은 걸 얼굴에 얹고요. 그 사진의 느낌을 저는 어떻게 생각하냐면, 혼자 꿈꾸고 있는데 되게 달콤한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이 보이거든요. 널브러져서 자고 있는 모습을 보면 되게 현실 같기도 하구요.

널브러져서 환상을 보고 있는 그런 느낌의 앨범이기 때문에 잘 어울려서 커버로 하게 되었구요. 낙서나 이런 건 조금 더 발랄한 느낌을 주고싶어서,,, 이 앨범이 나름 저에게 있어서서는 굉장히 발랄한 앨범이어서, 그런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 가사에 나오는 '캣파워'란?

'우린 세계일주에 대해 말했고, 캣파워를 듣고 있었지'라는 가사에서의 '캣파워'는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인 '션 마샬'의 예명을 말해요. 미국 인디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 몽환적이고 나른한 노래를 주로 부르는 아티스트라고 해요. 김사월의 곡들이 마음에 든다면 캣파워의 곡도 찾아 들어보는 것을 추천해요.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캣파워

🌊 가사에 나오는 '1달러'란? 김사월씨가 말하길...

'네가 건네준 1달러' 이 부분은 버스킹 할 때 1달러를 받았던 경험에서 나온 가사예요. 제가 받은 1달러는 저에게 너무 의미 있는 것이었거든요. 하지만 '세상에게'에 나오는 화자는 굉장히 쪼들리는 삶을 사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 1달러가 나중에는 '아 이거 돈이니까 쓸 수 있는 건가' 이렇게 되버린 거죠. 그게 너무 싫었어요.

4
IN DEEP
조금 더 깊숙한 곳으로 헤엄쳐봐요.

당신에게 세상이란 무엇인가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보며 떠올려 봐요.


🌊김사월의 세상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세상에게'는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제가 앨범을 내기 전에 버스킹 하면서 겪었던 마음들을 담은 노래예요. 그 시절, 버스킹 하면서 학교 다니고 아르바이트하고 그렇게 살던 시절이 들어있는 노래.

그때의 불확실한 나에게 정해진 건 방황 하나 뿐이라고 얘기 했으나 지금도 별반 달라진 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좀 심화해서 넣게 된 것 같아요. 사람이 어떤 처지에 있더라도 앞이 잘 보이지 않고 불확실한 것은, 지금을 사는 사람들이면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도 어떤 상황에서든 언제나 불안해하고 언제나 방황을 걱정하게 되고 그래요.그래서 '세상에게'를 저는 지금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

사월님 노래를 들으면 가슴 한켠이 궁궁 울리고 작은 소리로 시작해서 머리까지 쏠려오는데, 그럴 때마다 내가 얼마나 지나칠 정도로 외로운 인간인지 알게 돼요 몇 번이고.
-뚜***, youtube


사랑하는 연인과 과거 세계 일주를 꿈꾸는 등, 사랑에 빠진 첫 순간에 가지는 조금은 허황된 희망과 과장된 기대에 대해 말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도, 그 사람도, 더 나아가 이 세상도 달라짐을 느끼게 되죠. 그리고 한가지 결론에 도달합니다.

세상에게 난 견뎌내거나 파멸하거나 할 수밖에.불확실한 나에게 이미 정해진 것은 방황 하나 뿐이라는 걸.

김사월 가수의 노래 속 모든 문장을 사랑하지만 특히나 이 가사는 마음 깊숙이 자리 잡았어요. 우리는 끝없이 방황할 수밖에 없는 세상을 살고 있죠. 하다못해 오늘 저녁으론 뭘 먹을지,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영화를 볼지. 우리는 매 순간이 선택의 연속이고 이는 아주 높은 확률로 방황에 이를 수 있죠.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견뎌내거나 정말 파멸하여 포기하는 것.

그런 우리에게 '방황'은 어찌보면 가장 편안한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어느 것 하나 선택하지 않은 것 일테니까요. 

-sea***, naver


우리가 했던 약속 다 어디로 간걸까

-bin***, genie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김사월씨의 노래들로 인해, 괜찮은 척 나몰라라 했던 나의 속마음을 꺼내볼 수 있었고, 참았던 눈물도 쏟아낼 수 있었으며 어느 날은 새벽까지 잠 못자는 내 자장가가 되주었다는 거. 너무너무 감사하다.

-영***, genie


세상에 잘했어 괜찮니 힘들었지 말해줄 사람이 어디에 있다고  누구를 찾아 헤맨 걸까

-not***, genie


이 노래를 들으면 하늘 저 높은 곳에서 다닥다닥 빼곡한 건물들을 헤아리며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는 느낌이 들어요. 지하철이든지 길 위에 사람들이든지 구름같은 것들이 가로로 지나가는 모습도 떠올라요. 슬프게 초연해지는 노래.

-cha***, bugs


돈도 없고 추웠던 날에 네가 준 기프티콘에 의지해야 했어 참 자존심 상하면서도 그리웠는데

-2wl***, melon


"김사월의 노래는 어딘가 처절하다. 사랑할 구석 없는 외로움에 애처롭고, 또 위태롭게 흔들린다. 다만 그 뿐이라면 흔한 슬픔들 중 하나겠거니, 쉬이 넘길 수 있었겠지만, 그녀는 그걸 참 담담하게 읊조린다. 한숨인 듯, 한탄인 듯, 그것도 아니면 속삭인다. 아우성인 듯한 목소리가 다시 없을 담담함으로 슬픔들을 노래한다. 그게 참 이질적이면서도 매력적이어서 몇 번이고 다시 찾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gri***, naver


결국 <로맨스>란 김사월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하는 것이라는 전제가 앨범 전체를 관통하고, 듣는 청자로 하여금 당혹감을 선사한다. 그럼에도 그 당혹감을 알고 있는 청자들에게 한해서는 왠지 모를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사랑을 하면 내가 내가 아닌 우리가 될 수 있는 걸까?/라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질문에도,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히 '나'를 중심으로 이어나가는, 가혹하다싶을 정도로 솔직한 김사월의 이야기가 가지는 파급력이 이러하다.

 - xen***, naver

5
NEXT
언제 또 헤엄쳐볼까요?

언제 다시 들으면 좋을까요?

"잔잔하게 우울한 감정에 빠지고 싶을 때"

"어느 날 내가 너무 무기력 할 때"

6
SHARE
느낌을 공유해봐요


혹시 이 노래를 듣고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얼른 인 디프 구독 링크를 선물해주세요!


오늘 추천 곡, 이야기 괜찮았나요?
이것도 보면 더 좋을걸요?

2018년도 김사월의 2집 '로맨스'에 대한 인터뷰예요!
🎬https://youtu.be/qIwCoUXzkJw

2019년도의 김사월 인터뷰예요!
🎬https://youtu.be/AvARpKgu_to

INDEEP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INDEEP
indeepkorea@gmail.com
instagram : indeepkore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