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8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4월 25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주요활동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매매집결지 정책워크숍이 4월 11일 대전에서 열렸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활동 중인 상담소 활동가들이 모여 각 지역의 사업현황과 과제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현재 성매매집결지와 관련된 조례를 제정한 대구와 전주지역의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활동방향도 고민하였습니다. 
연대활동
4월 5일
'장자연 리스트' 진상규명, 
성역 없이 수사하라!
 4월 2일 검찰이 ‘장자연 리스트’를 2차 사전조사 대상 사건으로 선정하면서 다시 한 번 진상을 규명할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이에 언론시민단체와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은 아래와 같이 기자회견을 개최하였습니다. 정미례 전국연대 공동대표도 이자리에 함께하여 고 장자연 씨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진상 규명을 촉구하였습니다.
4월 21일
#미투가 바꿀 세상, 우리가 만들자!
전국 동시다발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은 전국 300여개 여성, 시민, 노동단체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미투시민행동 상황실에 활동가를 파견하여 함께 해왔습니다. 지난 4월 21일 전국적으로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가 진행되었고 서울지역에서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1200여명의 시민들과 연대와 지지의 힘을 나누었습니다. 이후 5월 17일 강남역에서 열릴 끝장집회에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동안의 활동에 대해서는 하단의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대성명]
젠더가 실종된 대통령 개헌안을 규탄한다
  이번 개헌안 요지를 발표하면서 대통령이 거듭 강조한 ‘국민 중심 개헌’ ‘국민의 뜻’에 결국 ‘여성’은 없었다. 대통령이 언급한 ‘내 삶이 바뀌는 개헌’은 여성의 삶과는 상관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진정 여성의 삶을 바꾸는 헌법이 되기 위해서는 ‘성평등’ 가치와 젠더 관점의 조항이 반드시 헌법에 담겨야 한다.
■ 정책토론회 개최 알림: 성매매 현장의 목소리, 성착취를 말하다

#미투 운동과 성착취/성매매 
성매매 현장의 목소리, 성착취를 말하다 

미투운동을 넘어 미투혁명이 되기 위해서는 미투운동에 ‘성착취/성매매’도 말해져야 합니다.

일상화된 남성문화의 중심에 ‘밤문화’라고 통칭되는 ‘성착취/성매매’가 있습니다.
성매매 현장은 성희롱과 성추행, 성폭력의 경계를 넘나들며 일상화된 착취와 폭력을 구조화합니다. 성매매 현장의 실상을 드러내고, 성매매여성에게 미투운동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개입과 해석, 실천을 할 수 있을지 성찰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 사회: 신박진영(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정책팀장) 
  • 패널: 신경아(한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봄날(성매매경험당사자네트워크 뭉치)
             정재원(국민대학교 유라시아학과 교수)
             장임다혜(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차혜령(공익인권법재단 공감)
             정미례(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공동대표)

▶ 일시 : 2018년 4월 27일 (금) 오후 2시-5시
▶ 장소: 서울여성플라자 2층 열린마당
▶ 주최: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 문의: 02-312-8297, 2004-609@hanmail.net
사전참가신청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여성인권센터 [보다]의 새로운 활동가를 소개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 하루입니다. 지금 여기 제가 있는 곳에서 하루하루 성장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루 

  • 성매매피해여성쉼터에서만 있다가 상담소는 처음이지만 성매매방지상담원 교육을 받고 열정적으로 일했던 신입의 마음가짐으로 달려 볼게요^^ 
송민진 

  • 안녕하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 신입활동가 정수인입니다~ 성매매가 사라지는 그 날까지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함께해요!!~~ 
정수인
여성인권센터 [보다] 현장지원사업 소개
  미아리 집결지 현장지원사업이 드디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원을 받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 여가 넘게 꾸준히 아웃리치(현장방문활동)를 하면서 지역과 소통하고 여성들을 만나왔지만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사업전담 인력이 보강되면서 더욱 현장지원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길음역 환승주차장 6층에 있는 건강상담소를 열린터 방식으로 함께 사용하기로 하였고,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여성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곳이 여성들에게 소통과 쉼의 장소로 이를 통해 어떻게 하면 여성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앞으로 열린터가 소통과 연대의 장으로 씌여질 것을 기대합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 여니

* [보다]에서는 정기적으로 미아리집결지 현장방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웃리치 참여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보다]로 연락주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상담과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982-0922
카카오톡 ID: bodawom
이메일: bodawom@hanmail.net
반성매매액션 크랙 활동

 [보다]에서는 함께 공부하고 행동하는 반성매매액션 크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월 모임에서는 캐슬린 배리의 <섹슈얼리티의 매춘화>를 읽고 성매매의 여성착취적 본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3월 모임에서는 안드레아 드워킨의 <포르노그라피>를 통해 여성의 성이 착취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이 날 모임에서는 포르노가 너무나 당연하게 소비되는 현 상황에서 포르노의 폭력적이고 착취적인 성격을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안도 함께 고민했습니다.

 곧 있을 4월 28일 모임에서는 캐럴 페이트만의 <남과 여, 은폐된 성적계약>을 읽고 만나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억압이 어떻게 시작되고 가려지게 되었는지 공부합니다.
5월부터는 이론이 아닌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보다로 연락주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 단비
후원
후원계좌: 국민은행 032901-04-239152(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문자후원: #2540-0923(1건 당 3,000원) 
<2018년 2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권영아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문수 김수경 김수현 김승혜 김신효정 김영남 김용희 김유순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목소영 문미라 문혜정 민미라 박미정 박아름 박재환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변현숙 송경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원민경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선희 이영희 이예지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정미경 정미례 정미정 정박은자 정선영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수연 홍경의 홍리리 홍혜선 황미진 황정임 황지원

<2018년 3월 후원자 명단> 
강선화 강월구 곽혜영 권영아 김건동 김기수 김나영 김단비 김문수 김수경 김수현 김승혜 김신효정 김영남 김용희 김유순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목소영 문미라 문예린 문혜정 민미라 민지형 박신영 박아름 박재환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애 변정희 변현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양은주 오슬기 오연숙 원민경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전은미 정미례 정미정 정박은자 정선영 정수인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수연 홍경의 홍리리 홍혜선 황정임 황지원

*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전국연대 사무국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후원회원 가입신청
[보다]에 필요한 물품입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 [보다]
2004-609@hanmail.net/bodawom@hanmail.net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양로 42-1 B동 20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