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톡에 [얼론 앤 어라운드] 오픈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코드는 alone 입니다.

📎 Clip | 우리는 대부분 잊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오늘 경험한 일 대부분을 내일이면 잊는다. 결국 인생 대부분을 잊어버린다는 이야기다. 지난 1년을 통틀어 세세한 부분까지 통째로 기억하는 날이 며칠이나 될까? 대부분 평균 8일에서 10일 정도다. 가까운 과거의 경험인데도 기억에 남는 부분은 3퍼센트가 채 안 된다는 얘기다. 5년 전으로 되돌아가면 이는 더욱 줄어든다.

- 리사 제노바, <기억의 뇌과학> 중에서

📄 1일 3매 |  최갑수

행복과 불행은 플러스마이너스 제로

- 남의 지갑을 엿보지 않습니다. 남의 서랍은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 조언보다는 감탄을 합니다. 조언을 하고 싶을 땐 칭찬을 합니다. 그래도 꼭 꼭 꼭 조언을 하고 싶을 땐 허벅지를 꼬집습니다. 제발 좀 닥쳐!


- 우리는 무언가를 가르치려 하지 말고 무언가를 더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 잘 보이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그냥 내 일을 할 뿐입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관심이 있는 척할 뿐이더군요. 어느 통계에 따르면, 열 명의 사람 중에 두 명은 나를 미워하고 한 명은 나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곱 명은 내게 관심이 없어요. 어떤 사람에게 화가 난다면 그 사람이 내 인생에서 정말 필요하고, 의미 있고, 중요한 사람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곤 합니다. 대부분은 아니었습니다. 자기 인생에 아무 의미 없는 사람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큼 헛된 수고는 없더라고요.


- 누군가 내가 뭔가를 샀다고 자랑할 땐 진심으로 부러워해 줍니다. ‘에이, 그건 아니지’ 하고 찬물 끼얹지 마세요. 누군가 당신에게서 멀어졌다면 찬물을 많이 맞아서이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 못나고 어린 사람은 남의 일에서 위안을 얻습니다.


- 살다 보면 불행한 날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날은 내 인생의 어떤 수많은 하루 ‘가운데’ 하루일 뿐입니다. 물론 행복한 날도 마찬가지죠. 인생에서 행복과 불행은 플러스마이너스 제로다. 불행한 날을 더 많이 기억하고 있다면 불행한 인생, 행복한 날을 더 많이 기억하고 있다면 행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합니다.


- 용서하고 포용하는 일. 남을 향하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자신을 향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모든 것의 출발점은 자신이니까요. ✉️ 

최갑수는 작가 겸 기획자다. 출판사 '얼론북'을 운영하고, '얼론 앤 어라운드'를 통해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다양한 기획을 한다. 『음식은 맛있고 인생은 깊어갑니다』 『어제보다 나은 사람』 등을 썼다. 인스타그램은 @ssuchoi

〒 〈얼론 앤 어라운드〉의 구독은 무료지만, 후원금도 감사히 받습니다.

저희의 이야기를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으신 분은 후원금을 보내주세요. 작가들의 원고료와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일과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굿즈를 만드는 데도 사용됩니다. 물론, 무료로 받아보셔도 됩니다. 후원해주신 분께는 〈얼론 앤 어라운드〉에서 펴내는 책을 보내드리고, 앞으로 만들어 갈 여러 강연과 다양한 행사에 우선으로 초대합니다. 후원금을 보내신 분들은 메일로 성함과 연락처를 꼭 보내주세요.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351-138969 (최갑수 얼론북)


〈얼론 앤 어라운드〉는 구독자 여러분의 글을 기다립니다.

다른 구독자분들과 함께 나누고픈 3매의 경험, 3매의 생각을 저희 이메일(alone_around@naver.com) 로 보내주세요. 일, 인간관계, 살아가는 이야기, 여행, 요리 등 어떤 주제도 환영합니다. 편집을 거쳐 발송합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우리는 서로에게 더 따뜻한 위로와 응원이 될 것입니다.

얼론 앤 어라운드
alone_around@naver.com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아시아출판문화센터 2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