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와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화음 👵

첫 번째 할모니레터 이야기는 💬 
 
.  할머니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이.  우리 이만큼 걸어왔어요 
삼.  이 달의 로호세이 : 여성만 80%, 임대 아파트로 간 그들은 왜 홀로 남았나
사.  12월에 어울리는 선물은?

마르코로호 이야기
할머니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마르코로호는 여성 노인의 높은 빈곤율과 사회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할머니들께 행복한 일상을 드린다는 미션으로 매듭 액세서리를 통해 할머니들의 일자리와 사회참여의 장을 만들고 있지요.
 
여러 해를 할머니들과 함께하면서 우리는 할머니들이 겪는 문제가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일자리만으로는 할머니들께 행복한 일상을 선물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우리는 할머니의 일자리 만들기와 함께 할머니들의 주거, 위생 문제를 개선하여 할머니들의 일상을 행복하게 만들어 드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마르코로호는 할머니들 삶을 위한 가치소비를 제안하여, 평범한 일상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소셜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한 발짝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마르코로호의 기부 이야기
아가, 우리가 같이
이만큼 했다

마르코로호와 함께 일하시는 '매듭지은이'는 2019년 11월 현재 총 열네 분이에요.  할머니들께서 만들어주시는 제품 수익금의 일부로 여성노인 문제 외에 해결이 시급한 사회문제 다섯 가지를 선정해 해마다 기부했어요.

마르코로호는 구매자들이 기부영역을 고르는 '선택 기부'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 방법으로 기부처를 직접 고르는 것에 의미를 두는 분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죠. 수익금 일부가 기부된다는 걸 알고 계시는 할머니들께서는 사회의 일원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고 계세요. 아픈 동물이나 아이를 보면 가슴 아프다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 어서 오길 바라고 계신답니다.
마르코로호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할머니 이야기
2019.11  로호세이
"우리 아파트에는
할머니가 많이 살아요"
여성 노인이 겪고 있는 문제에 주목하여 탄생한 마르코로호는 여성노인, 나아가서는 '노인'에 대한 사회문제와 이슈를 알리며 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찾아가고자 세상의 모든 할머니 이야기를 전하기로 했어요.
할머니들이 그곳에 모여사는 이유

임대주택에 혼자 사는 노인 10명 중 8명은 여성. 생계가 어려운 할머니들이 영구 임대주택으로 모여들고 있어요. 여러 사연으로 가장이 된 여성들은 가족의 생계는 물론 건강, 주거 등의 불안을 안고 '여성 노인'이 되었죠. 

다르지만 비슷한 길을 걸어온 할머니들의 이야기 속엔 젊은 나이에 남편과 사별하거나 이혼한 뒤에 자식을 홀로 키우며 안 해본 일 없이 살아온 할니들만의 역사가 숨어있어요. 자녀들을 모두 키워 내보낸 할머니들은 이제 홀로 아파트에 남아 계세요. 노후가 막막한 여성 노인이 되어 일거리가 없어 불안해진 경제상황과 안전하지 않은 주거 환경, 치매 등 '노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죠.

마르코로호가 처음 주목했던 여성 노인 문제도 할머니들의 삶의 역사 속에 포함되어 있어요. 직업을 통해 경제적 자립, 자존감 회복 등 '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했어요. 아직은 상주에만 머무르고 있는 우리지만, 기사를 통해 더욱 많은 할머니와 함께할 날을 하루빨리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임대아파트: 저소득층을 위해 정부와 주택기금의 자금을 이용해서 건설하는 임대주택
고민하지 마세요. 마르코로호가 추천 합니다!
"요고 참 예쁘지?"
 2019년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한 해의 추억을 담아 소중한 사람에게 전할 선물이 고민된다면,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마르코로호 액세서리는 어떠세요? 💖

마르코로호의 뉴스레터를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첫 번째 할모니레터는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
더 궁금한 소식이나 더 나은 할모니레터를 위해 전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아래 <피드백하기>를 눌러주세요!

함께하면 더욱 재미진 할모니레터를 
주변에 마구마구 소문내 주세요♥


마르코로호
harmony.letter@rvfin.kr
경상북도 상주시 서성로 7, 2층 070-8733-7077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