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이란?

지금을 읽고 싶은 사람들의 미디어 이야기, 어거스트

안녕하세요, 오늘의 에디터 한새벽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고급화 전략과 제네시스의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  오늘의 에디터 : 한새벽
뮤지컬과 게임으로 삶을 연명하는 유애나. 주로 디자인 관련해서 떠드는 tmt 에디터입니다.
오늘의 이야기

1. 아시아 자동차 기업의 프리미엄화
2. 에쿠스에서 제네시스가 되기까지
3. 제네시스의 디자인 포인트
4. 고급화의 마지막 전략

💎 아시아 자동차 기업의 프리미엄화

(위) 벤츠 마이바흐 S 클래스 세단 6세대
BMW, 벤츠와 같은 유럽 자동차 기업들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따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그 자체로 프리미엄 브랜드이니까요.

하지만 아시아 자동차 기업들은 싸고 가성비가 좋다는 이미지가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보통 아시아의 자동차 기업들은 프리미엄 라인을 따로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 닛산은 인피니티, 그리고 토요타는 렉서스, 혼다는 아큐라 라는 프리미엄 라인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제조업인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라는 프리미엄 라인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혹시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라인이 '제네시스'가 아니라 '에쿠스'로 불리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 '에쿠스'에서 '제네시스'가 되기까지

대한민국의 대표 자동차 제조업인 현대자동차도 해외에서는 사실 '싸고 가성비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도 고급 세단 라인인 에쿠스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에쿠스의 경우 국내에서는 '쌍용의 체어맨'같은 최상급 세단이었지만, 해외에서는 기존의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현대자동차에게는 약간 아쉬운 선택이었죠.

그래서 현대자동차는 기존의 에쿠스를 제네시스로 넘기면서, '제네시스가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이다' 라는 이미지를 보여주고자 했죠. 그래서 제네시스 1세대 디자인의 경우는 기존 에쿠스의 디자인과 비슷합니다. 또 제네시스는 차량의 모델 명을 짓는 과정에서도 에쿠스의 EQ를 따온 EQ900으로 시작을 함으로써 에쿠스의 고급 이미지를 그대로 옮겨왔죠.

출처 : 현대자동차
그래서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됩니다. 2016년, 해외 자동차 회사인 벤틀리의 수석 디자이너인 루크 동커볼케와 디자인 총괄이었던 이상엽을 영입해왔죠. 또 BMW에서 M라인을 총괄했던 알버트 비어만을 영입하여 디자인뿐만 아니라 차량 퍼포먼스 측면에도 투자를 했죠.

(위) GV80 / 출처 : Genesis
가장 대표적인 호평 사례로는 GV80이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과 평론가들이 벤틀리의 벤테이가와 비교하곤 했죠. 이후 제네시스는 차량의 목적과 크기에 따라 번호를 다르게 매기며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해가고 있습니다.

(위) 벤테이가 / 출처 : bentley

✌ 제네시스의 디자인 포인트

출처 : 제네시스
최종적인 제네시스 디자인을 보면 뚜렷한 부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두줄과 5각형의 형상들이 곳곳에 박혀 있는 것인데요. 제네시스는 헤드램프부터 테일램프까지 두줄로 이어가는 디자인을 고집하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로 살리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공개했던 전기차 제네시스 X는 날렵하면서도 화려한 두줄라인을 선보였죠.

제네시스X / 출처 : 하입비스트
이를 디자인 한 이상엽 디자이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로써 두줄은 날개모양을, 가운데는 제네시스 마크를 의미한다고요.

최근에 풀체인지가 들어간 G90의 경우 이전의 디자인과는 다르게 두줄 라인을 더 강조했습니다. 이를 보더라도 제네시스가 어떤 디자인을 추구한다는것을 쉽게 볼 수 있죠. 전면부의 웅장한 5각형 그릴도 하나의 디자인 포인트라고 볼 수 있어요. 제네시스의 라인업 마다 오각형의 형상이 어떻게 다른지 관찰하는것도 하나의 재미요소라고 볼 수 있겠네요!

👑 고급화의 마지막 전략

제네시스는 위에서 말했듯이 프리미엄 이미지를 고착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있어요.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전략이 필요한데, 우선적인 것은 판매 매장의 상황이에요. 닛산의 경우 자 회사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인피니티는 닛산 매장에서 따로 판매하지 않고 인피니티 매장에서만 판매하고 있거든요.

현대도 지금까지는 현대자동차 매장에서 제네시스와 타 모델을 함께 판매하였지만, 강남을 기점으로 제네시스만 판매하는 고급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즉, 제네시스 매장에서는 현대자동차의 다른 모델들이 아닌 제네시스의 모델들만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앞으로의 제네시스가 어떤 다른 고급화 전략들을 펼칠지 기대되네요.

 💭  오늘의 콘텐츠 추천

틱,틱... 붐! ㅣ 공식 예고편 ㅣ 넷플릭스
에디터 ‹한새벽›의 코멘트
겨울마다 뮤지컬 <렌트>의 넘버를 돌려듣습니다. 그런데 이번 겨울에는 이 뮤지컬의 넘버를 돌려들을 것 같네요. 이번에 넷플릭스에 공개된 <틱,틱...붐!>은 뮤지컬 <렌트>를 만든 조너선 라슨의 자전적 뮤지컬을 각색한 작품이에요. 주인공은 젊은 뮤지컬 작곡가이자 극본가인 존이고, 앤드루 가필드가 연기합니다. 정말 넷플릭스에서 보기에 아까운 작품이니 극장에서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오늘의 레터가 좋았다면
👉  지난 어거스트 보기
💜  어거스트 구독하 어거스트 구독 링크를 복사해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
💌  협업문의  augustletter08@gmail.com
Edited by  Zoe • 한새벽 • 구현모 • 후니 • 찬비 • Friday • 장희수 • SIXTEEN
Copyright © AUGUST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