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점전략 #F&B비즈니스 #패밀리레스토랑
#출점전략 #고객환대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업계 위기 버티고 25년 성장한 비결 
Editor's Comment
1세대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몰락에도 아웃백은 홀로 살아남았죠. 코로나 속에서도 매출이 34% 성장했다고요. 아웃백은 어떻게 25년 차 브랜드가 됐을까요? 아웃백의 역사를 함께 한 윤다예 영업사업부 상무는 "디테일이 롱테일"이라 말합니다.
"죽지 않으려고 열심히 움직였더니
고객들이 알아주더라고요."
아웃백 상무 윤다예

Q. 베니건스나 씨즐러 등 업계 라이벌들은 결국 위기를 버티지 못하고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서비스도 생물이더라고요. 고객 니즈도 바뀌고 시장 구도도 바뀌거든요. 같은 자리에 멈춰 서는 순간, 뒤처지는 걸 넘어 죽겠더라고요. 저희는 ‘죽지 않으려고’ 미친듯이 움직였어요. 아웃백에 ‘옛날 그대로의 맛과 서비스’란 게 없는 거죠.
예를 들면 식전 빵 레시피만도 수십 번 바꿨어요. 옛날 버전의 빵 먹어보면 깜짝 놀라요. 맛이 없어서요. 맛과 서비스가 작년이랑 똑같으면 고객들은 ‘그대로네’가 아니고 ‘후퇴했네’ 하니까요.
Q. 아웃백의 생존 비결은 무엇인가요?
푸드와 서비스 퀄리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외식기업은 음식이 맛 없거나 매장이 지저분하거나 서비스가 안 좋으면 사라지게 돼 있어요. 저희는 퀄리티 기준이 까다로워요. 초반엔 점주들이 감사 점수 받는 것 때문에 잠을 못 자겠다고 하소연할 정도였어요. 스테이크에 쓰는 고기 두께는 센티미터 단위로, 굽는 시간은 초 단위로 통일시켜요. 이게 모든 매장에서 동일하게 지켜지도록 하죠.

Q. 모든 매장에서 같은 맛을 내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맞아요. 그런데 디테일이 롱테일이에요. 아무리 좋은 메뉴를 만들어도 디테일한 부분에서 퀄리티 컨트롤이 안 되면 전체 신뢰도가 떨어지거든요. 90개 매장에서 같은 퀄리티를 내는 데 집중하는 이유죠. 그게 가능하다는 것이 저희의 경쟁력이고요.  
투움바 파스타 ⓒ아웃백

Q. 타깃은 그대로인데 출점 전략은 바뀌었습니다. 로드숍에서 대형몰로 매장을 옮기는 이유가 있나요?

기후변화 때문이에요.(웃음) 날씨가 점점 변화무쌍해지잖아요. 이러면 소비자들도 점점 몰로 옵니다. 고객이 몰로 가니까, 저희도 가야죠. 또 하나는 주차장 때문이에요. 로드숍은 주말에 80~100대 차가 동시에 들어와요. 작은 매장의 경우에는 주차 규모를 감당할 수 없죠. 
대형몰은 주차 대수도 많고, 식사 후 갈 수 있는 곳도 많아요. 저희나 고객이나 윈윈인 전략이죠. 2025년까지 이런 식으로 매장을 100개까지 늘릴 계획이에요.

Q.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의 지갑은 닫히고 있어요. 매장을 늘리는 데 리스크는 없나요?

지금 어려운 시기인 건 맞는데요. 오히려 지금이 투자를 하고, 매장을 확장할 적기라고 봐요. 왜냐하면 다른 기업들이 투자를 줄이고 몸집을 줄이고 있잖아요. 혼자 치고 나갈 수 있는 기회로 보는 거예요. 나중에 경기가 회복돼 모두 투자하겠다고 나설 때는 이미 늦거든요.
※ 이 콘텐츠는 <'업력 25년' 아웃백, 업계 위기 버티고 성장한 비결>일부입니다. 전문은 폴인에서 확인하세요.
📢 폴인의 새로운 소식
🚨 세미나 D-3 지금 바로 신청하기!

당근마켓은 관찰력에 데이터를 결합한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붕어빵 지도, 벚꽃 인증 등이 그 사례죠.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노출도 PPL이 아닌 기획 협업으로 진행했다고요. 인위적 마케팅 없이 전 국민 '당근'하게 만든 비결을 공유합니다.

👉🏻 2023.03.30(목) 저녁 8시 유튜브 라이브
📚 <프로의 글쓰기> 챌린지 이벤트

참여 방법: 프로의 글쓰기 아티클 3편 읽고, 인상깊었던 이유 작성하기!
참여 기간: 3월 27일(월) ~ 4월 2일(일)
달성 상품: 스타벅스 커피 쿠폰

자세한 내용은 폴인 커뮤니티 Talk에서 확인하세요!
NEW!  다른 멤버들이 많이 본 신규 콘텐츠는? 
📢 멤버님들의 소중한 피드백!
지난 주, 이런 의견이 있었어요!
공간 기획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글이 인상 깊었습니다. 기획 의도와 기획력은 보이지 않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번 글랜스레터, 어떠셨나요?
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설문에 참여하신 분 중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을 드려요.
다음 주부터 글랜스레터가 '폴인레터'로 개편됩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8시, 콘텐츠 큐레이션부터 에디터의 기획 비하인드까지! 일과 삶에 영감을 주는 인사이트를 가득 담아 보내드릴게요.😊
폴인 fol:in
folin@folin.co  |  회사소개  |  1:1 문의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48-6 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