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2021년 9월의 전환소식 전해드립니다.어느덧 여름이 자취를 감추고 비가 내리면서 시원한 바람이 살랑이는 계절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가을을 시작하는 9월의 전환소식 전합니다.
8월에 진행된 <녹색전환을 위한 지역 그린뉴딜 플랫폼, 녹색오리> 활동의 두 가지 행사 후기를 담았습니다. 첫 번째 행사는 "기후위기 시대에 지켜야 할 것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생태위기의 시대에서 꼭 지켜야 할 것들 - 농업·먹거리, 돌봄·복지, 여성주의에 대해 이토록 무관심한 세상을 뒤집으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었고, 두 번째는 "탄소 배출 않는 섬, 제주"라는 주제로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 정책을 현 시점에서 평가해보았습니다.
이번 호에는 지난해 연구소와 1.5도 클럽이 <N개의 기후해법>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진행한 공론장의 결과보고서를 소개합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부문별 해법을 제시하고자 두 차례 진행한 공론장 중 그 첫 번째 '탄소흡수원 조성 및 생태계 보전'과 '교통' 두 가지 분야에 대한 공론장 결과보고서를 실었습니다.
해외 소식으로는 이은서 편집위원의 "적극적 기후 보호의 일환, 독일의 철도 정책"으로 독일의 적극적 기후 보호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철도 정책에 관해 소개하고, 또 다른 칼럼으로 장윤석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이 "다른 경제 없이 전환이 될 리가 - 경제성장의 기각과 대안 경제의 모색 연습"이라는 주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9월에 있을 다양한 행사소개 코너도 준비되어 있으니, 녹색전환연구소 회원들과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다음 호도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