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트렌드와 알아야 하는 경제 용어
2022.09.23
📌 TRENDS
이번 주 트렌드
    최근 '갓생 살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갓생은 최고를 의미하는 강조표현으로 사용되는 갓(god, 신)을 인생과 결합한 합성어입니다.
    갓생을 산다는 것은 최고의 인생을 살겠다는 의미로,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는 이전에 유행하던 일시적인 소비인생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소비로 변화시켰습니다.

    위 자료는 갓생과 연관된 키워드로, 초록색은 품목, 노란색은 브랜드에 해당됩니다.
    밥, 술, 책 등, 일상생활과 연관 깊은 단어의 등장 건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탄생한 단어가 가실비(가격 대비 실사용 비용)입니다.
    소비 자체에 의미를 두었던 소비자들이 사용에 의미를 두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제품들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 록시땅

    매일 하루에 7시간, 수면은 거의 인생 전체의 1/3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실생활과 가까운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필로우미스트입니다.

    자기 전 베개나 침구 등에 뿌려 아로마 향과 함께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 갓생 트렌드에 부합했습니다. 누구나 하루에 한 번씩은 잠에 들어야하고, 잘 때마다 사용한다면 가실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3조원까지 성장한 국내수면시장, 수면보조제와 슬리핑팩 등 우리의 숙면을 돕는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어났을 때의 개운함을 위한 소비는 어떠신가요?
    • 블링커스(주)

    요즘 위스키 오픈런을 가듯이 다양한 술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는 중입니다.
    다양성 있는 술이라 하면 역시 와인이죠.

    와인을 소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재테크를 하는 행위 또한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행법 상 개인 간 주류 거래는 불법입니다. 미성년자에 대한 확인이 어렵고 가짜 주류의 판매 등 시장 질서가 교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링커스뱅크오브와인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FT로 결합시킨 모양입니다.
    온라인으로 와인을 거래할 수 있고, 본인의 소유인 와인을 직접 수령해갈 수 있으며, 와인셀러(와인 냉장고)가 없다면 보관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해소했습니다.

    뱅크오브와인은 9월 19일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는 NFT 마켓플레이스 SKT '탑포트'와 손을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개인 간 주류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을까요?

    유사한 기업으로는 와넥스(Winex)로, 현재 Pre-A 투자유치를 시도 중에 있습니다.

    • (주)화이트큐브

    아침운동, 영어원서읽기, 명상하기 등 '갓생'을 위한 루틴 만들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습관을 만들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습관을 지켰을 때 돈을 준다면 어떨까요?

    화이트큐브의 챌린저스는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돈을 모으고 이를 달성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는,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목표달성률을 90%까지 상승시킨 화이트큐브는 Series A 단계, 총 투자 금액 60억을 유치한 상황입니다.
    🔑 KEYWORDS
    이번 주 경제용어
    • 서킷 브레이커

    "아울러 집행위는 ESMA에서 에너지 가격 급등 시기 서킷 브레이커가..."


    서킷 브레이커(circut breaker)는 일정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자동적으로 녹아서 전류를 차단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이 일정 이상의 전류는 변동성입니다.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면 매매를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1987년 뉴욕증시가 크게 하락한 블랙먼데이 이후 도입된 이 제도는 증시 하락을 일정부분 막아낸 효과를 인정 받아 다른 국가들에서도 사용되는 중입니다.


    한국의 경우 지수가 전일 대비 8% 이상 하락 후 1분 이상 지속된다면 1단계,

    1단계 이후 전일 대비 15% 이상 하락 후 1분 이상 지속된다면 2단계,

    2단계 이후 전일 대비 20% 이상 하락 후 1분 이상 지속된다면 3단계로 분류합니다.

    1, 2단계의 경우 20분 간 거래가 중단되고,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로 재개됩니다. 그리고 3단계에 이르게 되면 시장이 조기종료됩니다.



    • GNI

    "스위스는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9만3천457 달러..."

    국민 총소득을 뜻하는 GNI(Gross National Income)는 GDP에 국외수취요소소득(국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을 더하고 외국인에게 지급한 소득(국외지급요소소득)을 빼 산출한 값으로,

    교역조건 변동에 따른 소득 변동을 감안하여 국민의 소득 수준을 파악하는 지표가 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GDP가 나라 안에서 발생한 소득(=경제 규모)이라면,

    GNI는 한 나라의 국민이 벌어들인 소득(국민의 경제력)을 뜻합니다.

    나만 보기엔 아깝지!

    다른 이야기도 궁금하시다면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소중한 한 말씀 귀담아 듣겠습니다

    🙂 [좋아요!]                🤨 [별로예요]

    캐시플로우
    cashflow@aware.llc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33길 18, 6층 0507-1304-0859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