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8. 24 (TUE)
1. HMM 파업
2.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
3. 한입 너겟
냠냐미🥔: 오늘은 태풍으로 비바람이 많이 분다냠...🌂⚡ 모두들 조심하고, 어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보자구!

해운업 파업, 일어날까?
우리나라 제품을 외국에 수출하거나 우리가 해외에서 직구를 하면 커다란 배🚢를 통해 물건을 옮기는데요. 당분간 배를 통해 물건을 옮기기 힘들어질지도 몰라요.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이 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임금 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 해상 노조의 88.3%(400명)가 파업에 찬성했거든요.

HMM... 해운업 잘 나갔지 않아?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물류대란이 일어나며, 해운업 전체가 호황이었어요. 해상 운임도 크게 올랐고요📈. 적자만 내던 HMM도 2020년에는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기도 했어요. 올해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잘 나오고 있어요. 

그런데 뭐가 문제야?
HMM 직원들에 대한 처우가 이번 갈등의 원인이에요. HMM은 세계 8위, 국내 1위의 해운사임에도 업계에서 연봉이 낮은 편에 속했는데요😥. 육상 직원은 8년, 해상 직원은 6년 동안 임금이 동결됐어요. 지난해가 되어서야 2.8% 오르는 데 그쳤고요.

그런데 지난해와 올해 회사의 사정이 나아졌잖아요? 적자도 벗어났고 회사 상황도 좋아지고 있는 만큼 직원들은 조금 더 나은 대우를 원했어요. 그래서 노조는 임금 협상에서 큰 소리를 냈어요📢: "임금은 25% 인상해주고, 성과급은 1,200% 줘!"

하지만 HMM의 생각은 달랐다고: "임금은 5.5% 인상해주고, 월 급여 100%의 격려금을 줄게"

차이가 조금 큰데?
양 측의 차이가 큰 건 최근 높아진 업무 강도도 한몫을 했어요. 일반적으로 배를 타고 나가는 선원들은 4개월 정도 각국🌍을 순회한 뒤 한국에 돌아오는데요. 이후 2개월가량 휴가를 보내요. 하지만 최근 낮은 임금을 이유로 직원들의 퇴사가 이어지자, 새로운 배에 오를 인력이 부족해진 것! 그러자 남은 선원들이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1년 내내 배에 오르는 일이 발생했거든요.

양 측이 합의할 가능성은 없어?
마지막 조정에서 HMM은 '임금 8% 인상과 격려금 300%, 연말 결산 이후 장려금 200%'를 제시했는데요. 노조 측도 '임금 8% 인상과 격려금 800%'를 제시하며 한 발짝 양보했어요. 하지만 끝내 HMM이 노조 측의 제안을 거부하며 협상이 결렬됐어요. HMM도 외부 컨설팅을 바탕으로 임금을 11.8%는 인상해야 한다고 판단했는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을 고려해 인상률을 낮췄다고.

이에 노조 측은 단체로 경쟁사로 이직하겠다고 폭탄선언을 했어요. 해상 노조는 오는 25일에 단체 사직서를 제출할 계획이에요*. 세계 2위 해운사 MSC는 최근 HMM 선원을 겨냥해 연봉 인상과 근무 조건 개선을 제시하며 스카우트에 나섰는데, MSC에 단체로 지원서를 제출하겠다는 것!
*선원법에 따라 운항하거나 해외 항만에 기항하는 선박에 탑승하는 선원은 파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현재도 선박이 부족해 운임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HMM이 멈추면 물류대란을 피할 수 없을 거로 보여요.


🥫 케첩(Catch-Up)
직원들의 임금이 오랜 시간 동결된 이유는

생활형 숙박시설, 알고 투자하세요!
황OO(29세, 남) 구독자님: 이종호 공인중개사님, 최근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다 보니, 생활형 숙박시설이 있던데요. 일반 아파트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이런 상품에 투자해도 되는지 궁금해요.

이종호 공인중개사최근 주거용 부동산, 즉 아파트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생활형 숙박시설이나 주거용 오피스텔 등에 많은 관심이 있어요. 괜찮은 생활형 숙박시설이나 오피스텔의 경우 청약 경쟁률이 수백 대 1에 달하고요. 그래서 오늘은 과연 아파트 외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옳은 것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님은 부산 해운대의 LCT를 들어보셨나요? 꼭 부산에 살지 않더라도 LCT는 워낙 뷰 맛집으로 소문난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예요. LCT는 총 3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3개 동 중 하나의 동이 레지던스 동이에요. 이 레지던스 동이 바로 오늘 이야기할 주제인 '생활형 숙박시설'이에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최근 도심과 해안가의 상업 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공급되고 있어요. 2020년 말 기준, 생활형 숙박시설은 전국에 총 60,394 호수가 지어졌고 매년 300동 정도가 새롭게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겉으론 차이가 없던데... 어떤 점이 다른 거예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취사 시설을 갖춘 장기투숙형 숙박시설을 말해요. 2012년부터 합법화됐죠. 모텔이나 호텔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취사 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고요. 또 다른 특징으로는
  • 상업 지역에 공급
  • 개별 소유가 가능(호텔 분양과 유사)
  • 건축물의 용도상 숙박시설이므로, 숙박업 신고 대상(신고를 안 할 시, 1년 이하 징역,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생활형 숙박시설은 일반 상업지역에 공급할 수 있는 부동산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주차장🚗도 아파트에 비교해서 30% 정도만 확보하면 되죠. 건축업자들은 주차장 확보를 위해 많은 땅을 확보할 필요가 없으니, 적은 땅에 건물을 높이 지어 많이 팔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거예요💰. 건물을 짓더라도 주거용 부동산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 부담금도 발생하지 않고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예전에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지방의 호텔을 분양했던 것과 비슷한 종류의 상품이라고 보면 돼요. 생활형 숙박시설을 가정집처럼 거주하다가는 정부에게 숙박업 사업자등록을 하고 운영을 하라며 이행강제금을 매년 몇천만 원씩 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분양 회사에서는 전세나 월세를 맞춰서 실투자금을 줄일 수 있다거나 갭투자를 하면 돈을 크게 벌 수 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이는 명백한 불법🚫! 생활형 숙박시설은 전입신고가 불가능하므로 원래 용도대로 위탁업체에 관리를 맡긴 뒤 숙박 사업을 하는 게 아니라면 투자 방법으로 추천해 드리지는 않아요.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거든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분양가 상한제나 양도세 중과 같이 세금 제한도 없어요❌. 상업용 건물이라 전입신고가 불가능하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 채를 가지고 있어도 취득세 및 양도세가 더 부과되거나, 대출이 불가능한 일이 없는 거죠.

그래도 적은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러한 이유로 실투자금이 적은 사회초년생 혹은 아파트에 투자하기에는 투자금이 모자란 분들이 생활형 숙박시설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어요. 최근에는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권에도 웃돈(=프리미엄)이 붙는 예도 있죠. 

프리미엄은 분양가보다 가격이 올라 시세차익이 발생할 때 생겨요. 보통 재개발 및 재건축 시장이나 신축 아파트 분양권 시장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요. 예를 들어 분양가가 3억 원인데, 투자자는 해당 부동산이 4억 원 이상 오른다고 생각하면 분양가 3억 원에 프리미엄을 주고 사는 거예요. 

그렇다면 최근 급격히 인기가 높아진 생활형 숙박시설과 주거용 오피스텔에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한입에 해치우는 이슈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부동산 분양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준비물, 주택 청약통장! 부동산에 관심이 식지 않은 가운데, 지난달 말 기준 청약통장(종합저축·청약저축·청약예금·부금) 가입자가 2,800만 명을 넘어섰어요! 청약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하러 가기! (클릭)

빚을 내서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규모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요! 최근 대출 규제가 쏟아지고 있고, 금리를 인상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무리하게 빚내서 투자하는 건 조심해야 해요! 

미국 자동차 기업 GM의 전기차 볼트EV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리콜을 하기로 했는데요. 그러자 볼트EV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모회사, LG화학의 주가가 급락! 지난 23일 하루에만 11.14%가 하락했다고. 지난 7월 리콜에서도 일부 비용을 부담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일정 부분 비용을 부담할 거로 예상돼요.

형제자매가 있는 사람은 주목!!! 이르면 이달 말부터 SRT를 조금 더 싸게 이용할 수 있어요. 기존에는 자녀 3명 이상이어야 다자녀 할인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자녀 2명 이상으로 할인 대상을 확대하기 때문이에요. 외에도 의무경찰·의무소방 등 전환 복무자도 군 장병 열차 운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등 서비스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가상화폐 거래소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9월 24일까지 일정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에 사업자 신고를 해야만 계속 영업을 할 수 있는데요. 신고하지 못하면, 서비스는 중단할 수밖에 없어요. 거래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중 업비트가 가장 먼저 사업자 신고서를 제출했어요. 

📌 참여 방법
1.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채널 '너겟' 한 달 무료 구독하기
2.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nugget_letter 태그한 뒤, 구독 인증하기(*비공계 계정은 너겟팀이 찾을 수 없으니 잠시만 공개로 전환해주세요...😊)
3. 인스타그램(@nugget_letter) DM으로 구독한 네이버 ID와 성함 및 기프티콘을 수령할 연락처 알려주기
*개인정보는 이벤트 상품 전달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상품 전달 이후 즉시 폐기할 예정입니다.

📌 이벤트 기간: 8월 21일 (토) ~ 8월 31일 (화) 까지! 선착순 200명!
*해당 이벤트는 8월 21일부터 구독한 구독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 너겟 콘텐츠와 맛있는 너겟이 무료?! 얼른 구독하고 인증하세요!

💡"오늘 너겟이 유익했다면?"💡
친구에게 너겟을 소개해줘

오늘의 너겟은 어땠어요? 
님의 생각💬을 듣고 싶어요!

너겟 (nugget) 
광고 및 협업 문의 nugget_letter@uget.co.kr  
Copyright ⓒ 2020 nugg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