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부터 시작하는 재팬부트캠프를 위해 일본 도쿄에 왔습니다. 출국할 때 보니 김포공항이 북적북적하더라고요. 일본을 가는 비행기도 만석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일본 무비자 시행 다음 날 출국을 해서, 입국심사도 매우 오래 걸렸습니다. 미주나 유럽 국가 외에 아시아 국가들도 닫아놨던 빗장을 풀면서 출장과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확실히 늘어난 것 같습니다.


북적이는 공항을 보니 이제 글로벌 진출을 하려는 혹은 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다시 열심히 뛸 수 있는 시기가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타트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해외 네트워킹'을 쌓을 수 있는 현실적 장벽이 사라지고 있으니까요. 동시에 제가 만나본 해외 투자자나 스타트업 지원기관들도 좋은 스타트업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더라고요.


재팬부트캠프의 올해 키워드는 '시너지'입니다. 스타트업들이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우리의 목표죠. 이번에 참가하는 10개사들 중에서는 이미 일본 시장에 진출한 스타트업도 있고, 이제 막 일본 시장을 두드리는 스타트업도 있습니다. 한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과 시너지를 잘 낼 수 있도록 응원하며 하루를 시작해 봅니다.

- 설렘을 안고, 여경 드림 -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22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지난 9월 27일, 실리콘밸리와 LA 등 글로벌 지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실리콘밸리의한국인 2022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많은 청중분들께서 함께해 주셨는데요! 10명의 연사들은 실리콘밸리의 기업 문화와 트렌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변화 등을 주제로 생생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유튜브 채널에서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이번 스얼레터를 재밌게 읽으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0길 14-6 세왕종합상사빌딩 B동 4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