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 Web2와 Web3의 연결고리는?
메일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웹으로 보기]
2022. 10. 24홈페이지구독하기

안녕 반달s! 오늘은 국내외 Physital NFT 관련 동향/소식을 모아봤어! Physital이란 ‘실물'을 의미하는 Physical과 Digital의 합성어로, Physital NFT는 실물에 기반한 NFT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 Web2와 Web3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달까?! 오늘도 잘 부탁해 :) 

📨님을 위한 PETER의 106번째 노브레터

  • 홍콩 규제/LG 트윈스 콜렉션/브라질USDT/피델리티디지털에셋
  • 성큼 다가온 IRL, RWA NFT🥾
  • 한국의 Physital NFT는?
  •  👀 Americana 생태계에 조인하고 싶다면?
🗞️한 줄 뉴스
🛫 해외 physital NFT

성큼 다가온 IRL, RWA NFT🥾

출처 Americana 노션


 IRL은 In Real Life, RWA는 Real World Asset을 의미하는 축약어야! 둘 다 Physital NFT를 지칭하는 다른 표현이라고 볼 수 있지 :). 외국 IRL/RWA NFT 프로젝트를 소개해 볼게.



Americana Technologies는 디자이너 Jake Frey가 2021년에 세운 회사인데 ‘웬만한 모든 실물’을 NFT 블록체인상으로 등록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준비 중이야. 쉽게 말해서 Americana의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 NFT가 접목된 개념이야. 


실제로 그 물건을 수령할 수도 팔 수도 있지만 수령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고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도 있다고 해. 물건 보관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좋겠지? 그래서 그런지 미술 작품 쪽에 먼저 잘 접목이 될 것 같아. Web2에서는 실제로 물리적으로 주고받아야만 했던 거래가, NFT로 증명하고 경제적 이득을 누릴 수 있게 하는 Web3의 방식이 접목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네! 


올해 5월 Reddit의 공동창업자인 Alexis Ohanian으로부터 $6.9의 시트 투자를 받았는데, 8월에 공개된 NFT NYC 2022에 Americana 팀이 나와서 Americana가 만들어갈 서비스와 그 철학에 관해서 설명했었어. 이 인터뷰에서 ‘왜 이 서비스가 Web3의 미래'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했었는데, 관심 있는 사람들은 들어봐도 좋아! 



Collect9은 Americana와 비슷한 개념의 플랫폼을 구축하지만, 좀 더 ‘수집품'에 집중한 서비스야. 바로 Ty Inc.에서 만든 봉제 인형 ‘Beanie Babies’의 1990년대 첫 출시한 9가지 인형 라인업을 NFT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거든. 그래서 이름도 Collect9이야! 


Beanie Babies 인형은 지금도 검색하면 살 수 있지만, 가장 최초 라인업은 구하기 힘들기로 유명해. 현재 사이트를 보면 실제 Ty에서 보증하는 보증서와 실제 상품에 해당하는 NFT들을 볼 수 있는데, 12월에 사이트에서 NFT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오픈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국내 Physital NFT

한국의 Physital NFT는?

출처 COLLEXX 홈페이지



컬렉스는 서비스의 제공 방식은 위에서 소개한 두 프로젝트와 비슷해. 하지만 차별점이 있다면,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희귀품 중심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야. 예를 들어, 손흥민, 리오넬 메시 같은 글로벌 스포츠 슈퍼스타들부터 Faker와 같은 e-sports 스타들의 친필 사인 유니폼 같은 것들이지! 


아직은 Web3의 개념이 대중성을 가지지 못했다고 판단한 COLLEXX는 좀 더 현실적으로 사람들이 NFT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해. 실제 국내외 유명 축구 선수들의 희귀품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원화 기반의 희귀품 경매를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옥션을 통해 최종 낙찰받게 되는 희귀품은 NFT로 블록체인 증명서를 제공한대. 우리가 알고 있는 ‘경매'라는 Web2의 개념에 NFT라는 Web3 요소가 잘 접목되는 것 같아!


🌟CYPHERLY (사이펄리)


두나무 자회사인 람다256에서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NFT 마켓플레이스 ‘사이펄리’도 패션계의 피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어.  패션 테크 기업 ‘아보카도’와 협약하면서 NFT를 실물 패션 상품과 연결시키는 서비스를 전개한다고 밝히기도 했지. 


지털 NFT 내에 한정판 실물 선구매 권한이 포함돼 있는 형태로 사이펄리 플랫폼에 입점사들은 팬들에게 디지털 자산과 실물 자산 모두를 제공하는 거야. 마치 해외 아티팩트(RTKFT)에서 NFT 소유자에게 나이키 실물 제품을 제공했던 것과 비슷한 기능이지? 


아직 사이펄리는 베타 버전이라 본격적인 사업은 명확하지 않지만 3D, 패션, IP 등의 산업계와 꾸준한 협업 소식을 발표하고 있어. NFT를 통한 직접적인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둔 컬렉션들을 많이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되네! 

Money talk

 👀 Americana 생태계에 조인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한 Americana는 ‘Something Token’이라는 1만 100개의 NFT를 이미 민팅을 한 상태야. 시스템은 이제 거의 구축을 마쳐나가는 것 같아 보이고 말이야!


Something Token의 레어리티는 Common, Rare, Epic, Legendary, 그리고 Probably Nothing까지 총 5가지인데, 이 토큰을 가지고 있으면 마켓플레이스 내부의 에어드랍 및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어. 


티어가 높을수록 실제 현실에서 이뤄질 이벤트에 들어가는 입장권의 레벨(Rare), 제품 무료배송(Epic) 등의 혜택이 있어. 현재 각 티어 별 바닥가는 아래에 정리해놨으니, 여유가 있어서 하나쯤 사려하는 반달이들은 참고!


Somthing Token 바닥가 

(10월 23일 기준)


  • Common (7000개) : 0.041 ETH
  • Rare (2000개) : 0.059 ETH
  • Epic (690개) : 0.17 ETH
  • Legendary (310개) : 0.59 ETH
  • Probably Nothing (100개) : 8 ETH
😮DYOR😮 : Do your Own Research
노브레터는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야. 절대 투자권유나 추천글이 아니야! 
암호화폐투자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위험이 있는 생태계야. 많은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투자하길 바라! 
🌝오늘의 에디터 PETER

디지털과 실물을 잇는 경험을 통해 점차 NFT가 대중화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아.
의 의견도 궁금해. 오늘 레터가 어땠는 지 피드백을 남겨줘!
📬 info@nov-letter.com 메일을 주소록에 추가하시면, 스팸 처리 되지 않아요! 
 📬노브레터가 마음에 드셨다면 친구와 동료에게 [노브레터를 공유]해주세요
🚀 Website : www.nov-letter.com 🚀
 😎Contact : info@nov-lett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