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등의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져가는 오늘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속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대한민국의 재생에너지 전환의 현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출처 : 허핑턴포스트)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재생가능에너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목격하고,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느낀 여러 국가에서 탈원전, 탈석탄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도 도시별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를 일상에 적용할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탄소 없는 섬, 제주
- 압전 에너지하베스팅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일상 속 버려지는 자투리 에너지를 수집해서 전기로 재사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하베스팅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이 우리의 일상에 가장 밀접하게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실제 이스라엘의 도로, 일본 도쿄역 지하철 개찰구 앞, 그리고 브라질의 축구장 등에서 압전파일을 설치해서 수 많은 시민들의 발걸음으로 전력을 생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고속도로용 압전 에너지하베스팅의 모듈 테스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생에너지를 주목해야하는 이유 - 가격경쟁력
- 수출-수입 규제
- 미세먼지 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