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사람들 소셜미디어 캐고 다니는 동료, 어떻게 하죠?
회원님, 처서 매직이 기다리고 있어요.
올여름은 더운 날보다는 유난히 습했던 날들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요즘 들어 이른 아침과 밤엔 공기가 선선해져서 가을이 오긴 오는구나 싶은데요. 늦여름이 또 찾아오는 건 아닌지, 이제 가을 옷들을 사도 되는지 헷갈릴 때! '처서 매직'이 도움이 될 거예요. 24절기 중 하나인 '처서'는 더위가 한풀 꺾이고 가을이 왔음을 알리는 절기인데요. 처서가 지나면 귀신같이 가을 날씨가 시작되어서 '처서 매직'이라고 불러요. 올해 처서는 바로바로 내일(8/23)! 이번 주 화요일을 기점으로 날씨가 선선해질 예정이니 슬슬 가을 옷들을 준비해도 되겠어요.
- 꼬비 👻
1. 커리어 망치는 '물 경력'이란?
2. 회사 사람들 소셜미디어 캐고 다니는 동료, 어떡하죠?
3. 이번 여름 휴가는 촌캉스로
4. 합격 시 보너스 400만 원! 엔에이치엔은 채용 중!
station 1
커리어 망치는 '물 경력'이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앞으로 내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물경력이 될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아요. 특히 연차가 낮아 아직 업무 경험이 적은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더욱 그럴 텐데요. 매력적인 커리어를 쌓아 좀 더 좋은 회사로 이직하고 싶은 마음과 달리 나도 모르게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물 경력'이라는 말을 더욱 공포스럽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물 경력'에 대한 판단 기준은 어떻게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힌트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잡플래닛에 남겨진 리뷰를 남긴 직장인들은 어떤 경우를 '물 경력'이라고 표현했는지 정리해 봤어요. 😎
1. 일의 강도가 낮거나 일이 너무 없다 
  • "어린 사람이 입사해서 경력 쌓기에는 업무가 너무 없어서 물 경력이 될 가능성이 높음" (⭐️3.5 제조/화학 중소기업)

  • "신입의 경우 일은 쉬우나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물 경력이 될 가능성이 있음." (⭐️2.0 기관/협회)

  • "엑셀로 돈 들어오고 나가는 거 숫자 입력하고 세금계산서 발행 그게 다입니다. 뚜렷한 워킹 포지션이 없고 그냥 물 경력입니다." (⭐️3.0 제조/화학 중소기업)

경력 개발에 욕심이 있다면 업무 난이도가 어느 정도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낮은 연차일수록 직접 부딪혀가며 실력을 쌓아야 하는데, 누구나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는 간단한 업무만 하고 있다면 나중에 이직할 때 이력서에 적을 내용이 없어 난감해질 수 있어요. 
2. 내 직군이 요구하는 역량과 관계없는 일을 많이 한다
  • "열정페이의 절대적인 회사 중 하나인 것 같다. 그렇다고 디자이너로서 제대로 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한 명이 보정하고 나머지는 잡다한 것만 하고 이미지 링크 걸기뿐인 업무로 물 경력에 퇴근도 제때하지 못해서 건강만 나빠질 뿐이다." (⭐️1.9 제조/화학 중소기업)

  • "경력을 키워나가 이직하기엔 애매한 경력. MD도 아니고 기획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 여기서 하던 업무는 MD 직군으로 이직 시 경력으로 전혀 인정받지 못함. 상품 소싱, 업체 컨택, 매출 관리 등등에 관한 업무를 전혀 경험할 수 없음. 평생직장으로 버티기 vs 최대한 빨리 퇴사 후 새로운 길 찾기 중 선택해야 하는 회사." (⭐️2.6 IT/웹/통신 중소기업)

물론 처음 입사했을 땐 소위 말하는 '잡 업무'를 맡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바로 실무에 투입되기엔 업무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연차가 어느 정도 쌓였는데도 내 직군과 관계없는 업무로 하루 대부분을 보내고 있다면 어떨까요? 기업이 직원의 업무 역량 성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는 신호예요. 
3. 업계가 좁거나 업무가 지나치게 특수하다
  • "업무 내용 자체가 특수한 직무이기 때문에 어디 가서 경력으로 내세울 수 없습니다. 물 경력임."
    (⭐️3.0 기관/협회)

첫 직장을 구하고 있는 취준생이라면 지나치게 좁은 업계로 들어가거나 너무 특수한 직종을 선택하는 건 위험 부담이 커요. 이직을 할 때 선택의 폭이 더더욱 좁아지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비영리단체에서 노약자를 대상으로 사회 공헌 활동 관련 업무를 진행했던 사람이라면 뷰티 관련 기업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담당할 사람을 뽑는 회사에는 합격하기 어렵겠죠? 

이 밖에 '물경력'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
station 2
이번 주 직장인 필독 이슈
station 3
회원님, 늦은 여름휴가 어디로 떠날지 아직 고민 중이세요?
제주도, 도심 속 호캉스, 도시 외곽 풀빌라 모두 끌리지 않는다면 '촌캉스'는 어때요? 서서히 가을로 접어드는 이때 푸릇푸릇한 자연에서 올해 마지막 여름을 즐겨봐요! 🥰

아래 링크에서 시골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성을 담은 숙소 7곳을 확인할 수 있어요. (feat. 주말랭이
station 4
회원님, 입사 시 4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엔에이치엔은 어때요?
💚 주간 피드백 💚
오늘 주간컴타는 어떠셨나요? 😊
지난 뉴스레터에 대한 회원님의 의견 혹은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눈뜨니7년차 - 채용 연차 관련 통계..... / 내가 얼마나 고인물인지 알게되었어요..... 너모 고인물임니다...ㅠㅂㅠ
💚자린자린 - 쓰레기 백과사전! 자취를 알아보고 있는데 프로자취러라는 단어가 되게 반갑게 다가왔어요!ㅎㅎ
💚돌아온미도리 - 사내 정치에서 살아남는 법 알고싶습니다
💚상그니 - 매일매일 우당탕탕한 일이 벌어지는 작은 종합대행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회사 평점이 낮지만 그래도 매번 해내고 있는 동료들이 있어서 피, 땀, 눈물을 흘리면서 재밌게(?) 다니고 있습니다. 고난과 고생의 연속이나 최선을 다하고 있는 저희 직원들에게 힘내자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구석탱이 과장으로부터-
💚이직러 - 땀땀이님, 잘하셨어요ㅠㅠ! 면접자 무시 발언이라니.. 아니 일단 낮은연봉 1년 경력인정은 좀 심한 것 같습니다ㅠㅠ 아무리 가고싶은 곳이어도...다 먹고 살자고 하는 건데.. 낮은 연봉 참을 수 없잖아요!ㅠㅠ 더 좋은 회사로 이직하실거예요! 화이팅:)
💚zmer - 취준생 뿐 아니라 이직러를 위한 Deep한 콘텐츠도 많이 부탁드려요-
💚출근하는중 - 신입이 걸러야하는 회사 코너가 재밌었어요, 저도 직무전환하면서 얼마전 새로 이직을 했는데, 기존에 다른 경력은 있지만 새로운 분야라 저와 비슷한 나이대 사수가 걱정이였거든요. 혹시나 나때는 이렇게 부딪히면서 배웠어 하실까 걱정이었는데, 그게 아니라 오히려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모습에 매일 감동감동하고 있어요
💚인사하는 시카 - 이직한지 한달 반정도가 되어가는데요 회사의 규모는 많이 커졌는데 막상 와보니 고민하는 지점이나 문제들은 다 비슷한 것 같아요. 업무는 예전직장과 크게 변동이 없는 느낌인데 역시나 사람이 변화하니 느낌은 참 색다르네요. 이직하기 전에는 많이 고민하고 또 두렵기도 했는데 막상 와보니 별거 아니라는 생각도 들고!! 이건 또 지금 회사가 괜찮은? 회사이기 때문이겠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 더욱 흥해라~~!!
💚밈미 - 분리수거 너무 어려운데 좋은 사이트를 알려 줘서 앞으로 자주 찾게 될 것 같아요
💚쩡니 - 일이 많지 않은 업무를 하고 있어서 저 혼자여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갑자기 저랑 똑같은 업무로 공고를 냈더라구요!... 괜히 짤리는 건 아닌가, 내가 너무 못해서 사람을 더 뽑는건가 하는 불안감이 생기더라구요... 첫 직장이고 알려주는 사람 없이 저 혼자 헤쳐나가고 있는데.. 지금 하는 업무는 지금까지 혼자서만 했던 일이라는데 어째서 한명 더 뽑는걸까요?... 직접 물어볼 수도 없고...계약서에서 언제든 계약만료를 할 수 있다는 구절이 생각나면서 불안한 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아무 일도 없겠죠?!
💚가을이 오나 - 쓰레기 백과사전 ㅋㅋㅋ 아니 앞에서 안좋은 기업들 얘기하다가 쓰레기 백과사전이 나왔길래 진짜 쓰레기 인줄 모르고 나쁜 기업들 속칭하는 말인줄 알았어요!
💡
마지막으로 잠시만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다른 직장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언이 필요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통해 별별 SOS를 보내주세요. 
<컴퍼니 타임스>의 에디터들이 직장인들에게 대신 물어보고, 
좀 더 나은 방향을 위한 이정표를 함께 고민해 드립니다.
이직이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친구, 
한 회사에 오래 다녀 다른 회사는 어떤지 궁금해 하는 친구가 있다면 
주간컴타를 추천해주세요 😉👇👇
잡플래닛
weeklyct@jobplanet.co.kr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15 스파크플러스 3층 1644-5641
🙈 고맙지만 더이상 안 받아 볼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