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박봉담 #일상의실천 #시대정신 #버드콜 #흑백요리사 #라까예 #입학용병팝업 #김창열화백
2025.02.27 Thu

어제 시작한 2025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 오픈하자마자 다녀왔습니다. 볼거리가 얼마나 많던지 점심시간도 까맣게 잊고 1 보를 걸으며 6시간을 관람했지 뭐예요브랜드가 총력을 기울인 팝업과 전시를 공간에서 만나볼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니 헤이디도 한번 방문해 보면 좋겠어요. 다음 호로는 저희의 새로운 시도, 하나의 공간을 촘촘히 짚어보는프로젝트 캐비닛레터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많은 관심 사랑..♥ 주실 거죠? 💌 오시

2월에 가오픈 소식을 알리며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끈 공간이 있어요. 국순당의 첫 번째 복합공간 ‘박봉담’입니다. 경기도 화성 봉담읍에 있던 옛 국순당 양조장 건물을 허물지 않고 그대로 살린 점이 특징이에요. 이번 공간 디자인과 브랜딩은 카페 진정성, 데스커라운지 홍대, 서울브루어리 등을 설계한 디자인 스튜디오 ‘더퍼스트펭귄’과 함께했어요. 박봉담이라는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지, 또 술을 매개로 어떤 다채로운 체험들을 할 수 있는지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사진 제공: 박봉담

나만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수업부터 다른 사람과의 원두 교환회를 통해 맛본 적 없는 원두를 알아가는 수업까지. 서울 서촌에 둥지를 튼 버드콜은 사람들과 거리낌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지금까지 겪지 못했던 새로운 공부를 할 수 있는 이색 공간입니다. 재미와 교육을 한 공간에 녹여냈죠. 디자인 신에서는 서서히 이름을 알리는 중이지만 외부에서 바라봤을 땐 알쏭달쏭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이었어요. 서재이자 교실로 활용되는 버드콜은 어떤 공간일까요? 이곳을 만든 작가이자 기획자 이지수를 인터뷰했습니다. 

ⓒ헤이팝

민주주의 가치를 회복하자는 목적 하나로 역량을 모은 63명의 디자이너들이 있어요. 1960년부터 현재까지 발표된 시국 선언문을 바탕으로 포스터를 제작했는데요. 활동 영역도, 연령도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작품 63점을 만날 수 있는 전시 〈시대 정신〉이 열렸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한 이들은 바로 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 실천’입니다. 디자인 스튜디오가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기로 결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장소: 리얼레이션 스페이스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국 웹툰 「입학용병」의 팝업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입장 사전 예약이 반나절도 안돼 마감될 정도로 현지 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고 하죠. IPX와 라인망가가 협업한 첫 번째 시도를 확인해 볼까요?

장소: 라인프렌즈 시부야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서 ‘코리안 타코킹’으로 출연한 진우범 셰프의 라까예와 프리미엄 데킬라 돈 훌리오가 광장시장에서 만났어요. 현지의 맛을 그대로 살린 멕시칸 타코와 데킬라의 만남, 왜 하필 광장시장이었을까요?  

장소: 광장시장 365일장 앞 노점
📍내 손안의 팝업 지도, 헤이맵
물방울 화가로 널리 알려진 故 김창열 화백의 자택은 198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환기미술관, 88올림픽 선수촌 아파트를 설계한 우규승 건축가에게 부탁해 지은 공간으로, 작가가 2021년 작고 전까지 30여 년을 가족과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해온 삶의 공간이자 아틀리에입니다. 그랬던 그의 자택이 2026년 초 공공문화시설로 개관됩니다. 종로구가 밝힌 공간 조성 계획을 여기에서 확인해 볼까요?

한지의 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한지가헌은 우리나라 문화유산인 한지의 다양한 쓰임을 확인할 있는 공간입니다. 서울 북촌 골목에 자리를 잡고 있죠. 한지는 오늘날 기록의 영역을 넘어 공예작품, 의상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두루 쓰입니다. 일상과 가까운 한지를 좀 더 깊이 알고 싶다면, 이번 기회에 한지가헌에 방문해 봐도 좋겠어요. 3월까지 열리는 기획전시 소식도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세요!

주류 기업 디아지오가 연례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 ‘디스틸드’를 발간했어요. 전 세계 온라인 대화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작성한 건데요. 특히 올해 리포트에는 소비자들이 소셜라이징(socializing, 사교활동)하는 방식과 이유가 담겼어요. 앞으로 새롭게 부상할 소비자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했습니다.

한남동 LDK (LDK Hannam)

100평 규모의 마당이 있는 2층 단독주택으로, 팝업 및 대관을 하고 있는 문화공간
🧡 헤이팝 레터를 만드는 에디터는요

💎 옥돌 ‘후라이의 꿈’처럼 살고 싶지만 새로운 건 경험해 봐야죠
💌 오시 누군가의 ‘최애’였던 소품을 수집합니다
🍺 기수 먹고 사는 것에 관심 많은 음주가무 애호가
🏝 유영 여름과 밤, 물과 술을 좋아합니다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헤이팝 레터가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heypop@design.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오늘 헤이팝 레터 어떠셨나요? 의견을 남겨주세요.
구독 취소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 DesignPres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