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호캉스포츠’ 즐기는 법

2022.09.16
#Z세대 #스포츠케이션 #호캉스
테니스 치러 호텔에 간다고요?
주말 오전, 20대 여성 두 명이 아침 일찍 테니스 코트로 향합니다. 차려 입은 테니스 복장에 라켓을 들고, 멋진 조경의 테니스 코트를 배경 삼아 사진을 찍어 #오운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죠. 1시간 정도 열심히 테니스를 친 후 이들이 향한 곳은 다름 아닌 호텔 객실. 이들의 운동 스케줄은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오후에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요가 클래스를 듣고, 프라이빗 룸에서 명상 프로그램을 체험할 거거든요. 호텔에서 어떻게 이런 것들이 가능하냐고요? 
호텔에서 스포츠 즐기는 Z세대

최근 Z세대 사이에서 등산,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그 기세에 힘입어 호텔에서 즐기는 스포츠케이션(Sportscation)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운동(Sports)과 휴가(Vacation)를 접목시킨 건데요. 지금까지는 ‘호캉스’라고 하면 호텔에 편하게 쉬러 가는 것만을 생각했다면, 이제는 호텔에서 운동을 즐기는 게 새로운 휴가 트렌드가 된 거예요. 호텔에서도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스포츠케이션 프로그램을 출시하고 있고요.


스포츠케이션 프로모션들을 보면 자주 보이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요가, 골프, 테니스인데요. 호텔에서 이 운동들을 내세운다는 건 그만큼 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라는 뜻이기도 해요. 어떤 방식으로 호캉스에 접목시켰을까요?

물 위에서 요가를? 색다른 장소 제공

신라호텔은 물 위에서 요가를 할 수 있는 플로팅 요가 프로그램을 선보였어요. 물 위의 패드에서 요가를 즐기는 것도 이색적인데, 일반 요가보다 3배 이상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어 운동 효과도 뛰어납니다. 게다가 직원의 도움으로 인생샷까지 남길 수 있어 인기라고요.


비스타 워커힐에서는 한강 전망을 바라보며 요가를 즐길 수 있는 SKYARD Beer Yoga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운동 후에 즐길 수 있는 맥주도 줍니다. 색다른 공간에서 요가를 한다는 게 매력적인 포인트죠.

야외 라운딩부터 스냅 촬영까지

골프와 테니스는 요가랑은 조금 포인트가 다른데요. 요가는 일상 어느 곳에서도 즐기기 쉬운 운동이지만, 골프와 테니스는 골프장, 테니스 코트 등 특정 장소에서만 할 수 있잖아요? 야외 필드라면 더 좋고요. 호텔에서 이런 장소와 체험 기회를 함께 제공하는 거죠. 주로 골프장과 레슨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 많아요.


인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아트 골프 패키지는 호텔 실내 골프장에서 일대일 레슨을 받을 수 있고, 객실에서 홈 시뮬레이터로 스크린 골프까지 즐길 수 있어요. 필드에서 라운딩하고 싶은 니즈를 반영한 프로모션도 있습니다. 해비치 컨트리클럽 제주의 딜라이트 골프 라이프 패키지인데요. 야외 라운딩과 함께 전문 사진가의 골프 스냅 촬영을 제공해요. 


최근 인기 스포츠로 떠오른 테니스 패키지도 눈에 띕니다. 웨스틴조선서울의 잇, 플레이, 러브 테니스(Eat, Play, Love Tennis!) 패키지가 대표적인데요. 한정판으로 제작된 캔버스 백, 테니스 양말, 보틀백 등의 굿즈와 함께 실내 락 테니스장 이용권과 테니스 강습권을 제공해요. 또, 야외 테니스 코트를 이용하기 위해 호텔에 가기도 하는데요. 그랜드 하얏트 호텔이 특급 호텔 중 유일하게 야외 잔디 테니스 코트를 갖추고 있어 유명합니다. 사전 예약하면 레슨도 받을 수 있고요.

호텔에서 1:1 PT 받고, 다양한 운동 찍먹하고
요가, 명상, PT 등 여러 가지 운동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인기입니다.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려면 시간부터 비용까지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호텔에서 숙박하며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거예요. 

비스타 워커힐에서 선보인 웰니스 프로그램이 이런 류인데요. 1:1 맞춤형 트레이닝부터 친구들, 동료들과 함께 명상 요가, 아쿠아 운동 등 원하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그룹형 프로그램 등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어요. 여기에 영양사와의 상담으로 건강 관리, 식습관 관리, 체형 관리를 위한 영양 컨설팅까지 제공해요.

조선호텔앤리조트에서는 GXPT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헬로우 그래비티 익스플로러 패키지를 내놓았는데요. 빈야사 요가, 스피닝 바이크 등 요일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말(금~일)에는 PT를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많대요. 
스포츠케이션 인기 이유
스포츠케이션 열풍은 Z세대가 즐기는 운동에서 시작됐는데요. '호텔에 쉬러 와서도 운동하는 나'의 모습은 하루하루 알차게 살아가는 갓생 트렌드에 부합합니다. 자기관리의 일환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이색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Z세대에게 매력적이기도 하죠. 호캉스가 일상화되면서 예전만큼 트렌디한 느낌이 덜하니까, 호텔에 머무는 것 외에 플러스 알파의 색다른 경험을 원하게 되는 거거든요. 

호텔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모습은 SNS에 업로드하기도 좋아요. '갓생 살면서 특별한 경험까지 즐기는 나'를 자랑할 수 있거든요. 이런 이유들 때문에 호텔에서는 Z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체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거고요. (👉🏻 MZ세대의 여행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클릭)

스포츠가 아니더라도 밴드 공연, 요리 클래스 등 여러 가지 체험을 곁들인 프로모션이 많답니다. 다음 연휴에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이색 체험 패키지를 즐겨 보는 건 어떨까요? 직접 트렌드를 체험해 보면서 Z세대의 마음을 느껴 보면 재미있을 거예요! 오프라인 행사에 참고할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거고요. 최근 반응 좋았던 오프라인 프로모션 레퍼런스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

차 없는 모터쇼, 르르르 차없쇼

마케터분들이라면, 소셜 채널 '르르르'를 아는 분이 많을 텐데요. '르르르'는 '도전'이란 키워드를 유쾌하게 풀어내며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으로 MZ세대와 소통하는 채널입니다. 2019년부터 운영되던 이 채널이 올해 4월 1일 정체를 밝혔는데, 무려 현대자동차가 운영하는 브랜드 채널이었죠. 브랜드에서 운영하며 3년 가까이 정체를 숨겨오다니 대단하다 싶습니다.

그랬던 르르르가 지난 8월 부산모터쇼 애프터파티 컨셉으로 특별한 모터쇼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차가 한 대도 없는 모터쇼였죠. 차가 없으면 카라이프를 경험할 수 없는 MZ세대에게 '차 없이도 카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하려 했는데요. 체험 자체도 굉장히 '르르르'다웠습니다. 몸으로 직접 부딪쳐 보는(?) 충돌 테스트, 직접 뛰어 자기 무릎 성능을 테스트해보는(?) 서스펜션 테스트. 말 그대로 '몸'소 체험하게 하는 것들이 준비돼 있었죠. 

그 외에도 인기 사진관 '시현하다'에서 촬영해주는 운전면허 사진, 인스타툰 키크니 작가의 운전하는 모습 캐리커처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작가들과의 콜라보도 인기였다고 하네요. 현장에서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한 이야기가 "대박, 현대자동차에서 하는 팝업이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라면 고루하다는 편견을 깬 이 행사엔 많은 MZ세대 고객이 모였고, 대다수 참여자는 프로그램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체험했다고 하네요. 

현대자동차의 발칙한 부캐 르르르는 MZ세대 전문가인 대학내일이 함께 운영하고 있답니다. 파격적인 전략으로 MZ세대와 소통하고 싶은 브랜드 담당자분들 저희에게 연락주세요 : )


2022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