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이머시브 페스티벌(7/28~8/21, 중국 칭황다오)
샌드박스 이머시브 페스티벌이 열리는 Aranya 풍경 (이미지 출처 : (좌)FRAME (우)Global Times)
2018년에 시작해서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샌드박스 이머시브 페스티벌(이하 SIF)'는 중국 칭황다오라는 곳에서 열립니다. 중국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칭황다오'라는 지명은 정말로 생소해서 지도를 찾아봤더니 베이징에서 동쪽으로 쭉 갔을 때 나오는 해안 도시더군요. 그리고 본 행사장인 '아란야(Aranya)'라는 곳은 아주 멋진 건물들로 건축계 쪽에서는 이미 관심을 끌었던 곳인 듯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코로나 19' 봉쇄정책이 강력한 중국 정부 방침으로 인해 이번 행사에외국인 참여는 전면 불가한 것으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칭황다오 안녕.

총 32편의 공식 선정작은 주로 VR 작품들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올해 상반기 열렸던 주요 행사들(선댄스, SXSW, 트라이베카, 뉴이미지, 그리고 부천)에서 소개되어 호평을 받은 작품들이 총 망라된 느낌입니다. 그 쟁쟁한 라인업 안에 저희가 참여한 '미싱픽쳐스 Ep5'도 포함되어 있다는 건 분명 영광스럽고 즐거운 일이구요. 

샌드박스 측은 행사에 참여하고 싶은 외국인들을 위해 지난 SXSW에서 첫 선을 보인 적 있는 VAST라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작품 전시 및 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체 라인업 중 VAST로 경험 가능한 작품이 아직 공개되진 않은 가운데, 아무리 VAST가 훌륭하다고 해도 직접 현지에 가야만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작품이 적어도 2편은 있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바로 '물 속에서의 VR'로 불리는 섹션에 포함된 작품들인데요. 말 그대로 수중에서 VR을 체험하도록 디자인 된 작품들입니다. 이 중 'Spaced Out'은 코로나 19가 그야말로 막 퍼지기 시작하던 2020년 선댄스 뉴프론티어 프로그램에 처음 소개되어 큰 화제를 모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물 속에서 VR을 경험하는 것이 마치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굉장히 매력적이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이 경험을 국내에서도 할 수 있게 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도 이머시브 페스티벌이 필요하다는...)
수중 VR 체험 'Spaced Out' (동영상 출처 : World XR Forum Crans-Montana)
미스터리 울릉 | 울릉 인 페스타(7/30~8/6, 울릉도)
작년 개인적으로 가장 놀라웠던 이머시브 이벤트 중 하나였던 '미스터리 울릉'이 이번 주 돌아온다고 합니다. '미스터리 울릉'은 국내 최초의 '아웃도어 추리게임 대회'를 표방했었는데요, 대회에 참가하려면 울릉도에 가야하고 울릉도로 오는 숙박과 교통은 알아서 준비해오라는 배짱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말 그대로 배보다 배꼽이 한참 더 큰 이벤트였는데 울릉도 로컬 거주자, 혹은 울릉도에 관광 왔다가 한 번 참여해보자 하는 관광객이 아니라 진짜 이 이벤트에 참가하려는 목적으로 울릉도에 오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저 조차도 반신반의 했는데... 있더군요. 그런 사람들이. 

올해는 수사 기간이 무려 1주일이나 되고, 해결해야 하는 사건도 3개나 되는 것 같더군요. 아니, 도대체 이 자신감은 뭘까요? 7말8초 여름휴가 피크시즌 울릉도가 최고의 핫 플레이스로 부상한 요즘 분위기가 한 몫 했다고 하지 않을 순 없겠죠.

이번 '미스터리 울릉'은 울릉 인 페스타라고 하는 좀 더 큰 규모의 이벤트를 구성하는 하나의 꼭지로 들어가 있더군요. 미스터리 울릉 외에도 '울릉 인 페스타'에는 요가/나리 원시림 플로깅/오징어배 체험이 포함된 울릉 클래스, 그 외 다양한 챌린지 미션을 담은 울릉 챌린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걸 총괄 기획하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 집단 '노마도르'라는 분들도 대단하다 싶었고 제가 상상하는 '이머시브 페스티벌'의 경험을 나름대로 구현한 사례가 이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1주일 동안 일상과 떨어진 장소에서 낯선 경험들에 완전히 둘러 쌓여 푹 빠져드는 경험을 의도한다는 측면에서요. 그게 그냥 원래 휴가 아니냐구요? 그게 이머시브죠. 

올해 아쉽게도 이 기간 중 울릉도를 가보진 못하지만... 내년에는 오직 이 행사의 참석을 위해 울릉도 여행을 계획해 봐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ixi도 일주일 동안 여름휴가를 떠납니다. 다음 번 ixi는 8월 5일에 찾아갑니다!
오늘의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ixi 뉴스레터를 추천하고 싶다면 구독하기 링크를 전달해주세요.
ixi by GiiOii
ixi는 차세대 온라인 미디어에 어울리는 스토리 경험을 찾아다니는 GiiOii(기어이)의 커뮤니티 미디어 브랜드입니다. 그 동안 ixi의 이름으로 발간된 모든 글들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editor@ixi.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