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그러진곰 #이모티콘 #유랑작가
'망그러진 곰' 성공 비결 전격 분석!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이모티콘 

이번 이야기는 약 일주일 전 아빠의 뜬금 없는 요청으로부터 시작됐다.

"요즘 애들이 쓰는 이모티 좀 몇 개 사줘."

이모티콘을 '이모티'라고 부르는 우리 아빠에게 무슨 바람이 분걸까. 이유야 어쨌던 간만에 가성비 효도를 할 생각에 나는 신이 났다. 그런 내 머릿속을 처음으로 스친 것은 이모티콘 '망그러진 곰' (이하 망곰이). 주위에 망곰이에 대한 애정을 말해준 지인이 이미 여럿일 뿐만 아니라, 최근 락토핏, 롯데카드, 우리카드, 스파오, CU 등과 함께 쉴새없이 성공적인 콜라보를 이어가고 있는 인기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아, 근데 망곰이는 아빠가 쓰기에는 너무 귀엽지 않나?'

"생각나는 게 있긴 한데, 아빠가 쓰기에는 좀 많이 귀여워."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거면 돼! 내가 쓰면 요즘 애들이 '이 이모티콘도 아시네?'라고 하면서 놀랄만한 그런 거!"

대체 이 아저씨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거지. 누가 너무 오래된 이모티콘을 쓴다고 뭐라고 했나 싶긴 했지만, 선택지가 명확해져서 좋았다. 

"그럼 망곰이가 답이지." 
#망그러진 곰, Who are you?

망그러진 곰은 '유랑'이라는 작가님이 만든 캐릭터로 2021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다. 특히 2023년 초에 카카오톡 전국민 무료 이모티콘으로 선정되며 전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얻었다. 무료 사용 기간이 끝난 후에 판매가 급상승하며 카카오 이모티콘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후 이모티콘 외에도 작가님의 SNS에서 망곰이를 주인공으로 한 인스타툰과 각종 짤이 업로드 되며 세계관 및 스토리가 풍부해졌고, 팬층이 더욱 두터워졌다. (현재 인스타그램 팔로워 32만명 이상) 그 결과 망곰이는 현재 다양한 기업과의 콜라보는 물론 관련 굿즈가 매진되고, 단행본이 출간되는 등 이모티콘 시장을 넘어 국내 온/오프라인에서 사랑받는 캐릭터로 자리잡고 있다.
#망그라진 성공 비결 분석♡

개인적으로 누군가의 성공에 대해 당사자와 대화해보지 않은 채 외부 정보만을 종합해 '그가 성공한 이유는 이러 이러한 것이다.'라는 내용의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 성공 뒤에는 당사자가 아니면 모를 수많은 사건들과 시간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벌써 이주째 뉴스레터를 펑크냈고 작가님을 인터뷰하기에는 이미 너무 늦었다.
하여 그저 저만의 망그러진 성공 비결 분석이라도 써서 보내는 게 발행인 된 도리라 생각되어 몇 자 적어보오니 독자분들께오서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재미삼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번째 성공 비결: 4년 동안의 꾸준한 시행착오

망곰이를 어느날 짠하고 나타난 캐릭터로 아는 사람들도 있을테지만, 망곰이가 데뷔하기까지에는 약 4년이라는 시간이 있었다. 유랑작가님은 2017년부터 이모티콘을 그리기 시작해 2021에 망곰이를 처음 선보였기 때문이다. 이미 그때까지 출시한 이모티콘이 25개가 넘어가고 미승인 된 이모티콘은 더 많았다고 한다. 취업을 하지 않고 오롯이 이모티콘 전업 작가로 매진하셨다고 하니 망곰이는 작가님의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험들 끝에 나오게 된 캐릭터인 것이다. 게다가 처음 나왔던 망곰이와 현재 망곰이는 그림체가 다르다. (상단 사진 참조) 즉, 망곰이는 대중에게 첫 선을 보인 이후에도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끝에 지금 더 많은 이들의 사랑받고 있는 중인 것이다.
#두 번째 성공 비결: 전략적인 접근법

위의 사진은 유랑 작가님이 촬영하신 클래스 101 강의 내 한 챕터의 제목이다. 해당 강의를 모두 들어보았는데, 굉장히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접근법을 가지고 계셨다. 우선 매일 매일 승인되는 새로운 이모티콘에 대한 분석은 물론이고 자신의 승인, 미승인된 이모티콘에 대해 그 이유를 끊임없이 분석하셨다. 카카오 측에서는 이모티콘을 미승인할 때 미승인 이유를 알려주지 않는데, 스스로 미승인 된 이모티콘의 원인을 분석하고  수정해서 승인 받은 적도 있다고 하시니 분석 정확도가 높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저작권 이슈로 이 글에 언급할 수는 없지만, 해당 강의 내에 작가님이 정리해놓은 유저 타겟 리스트, 이모티콘 컨셉리스트도 있는데 각각 수십개가 넘어간다. 그 조합을 통해 이모티콘을 제작했다고 하시니, 이 분이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만들다가 어느날 망곰이를 만든 게 아니라 점점 자신의 능력을 뾰족하게 갈고 다듬어 타겟층을 공략하셨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귀여움'에 관해서도 굉장히 기술적인 접근을 하신다는 것이었다. 어떤 그림에서 어떠한 부분을 어떻게 수정해야 사람들이 귀엽게 느끼는지를 강의에서 말씀하시는데 그 설명이 구체적이어서 놀랐다. 
#세 번째 성공 비결: SNS 적극 활용

유랑 작가님은 블로그, 인스타,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시는 편이다. 팬들이 망고미 인스타 사진을 올릴 때 작가님을 태그하면 작가님이 직접 그 게시물을 자신의 스토리로 올려주시기도 하고 굿즈가 나올 때 고민 중인 디자인 후보안들을 올려 투표를 받기도 한다. 이런 상호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팬들의 애정이 더욱 두터워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SNS를 사용하는 이유에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라고 앞서 말한 강의에서 직접 말씀하시기도 했다. 요즘은 밈(meem)이나 짤로 소통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를 알고 콘텐츠에 반영하면 사람들의 반응도가 훨씬 크기 때문이란다. 나도 사적인 얘기를 할 때 밈이나 짤을 쓰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어 공감이 됐다.
#견뎌보자 해 내보자

나도 언젠가 망곰이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무언가를 세상에 내놓을 수 있을까. 그러기 위해서 이 뉴스레터를 시작한 건데. 모르겠다. 그래도 일단 견뎌봐야겠다. 견딘다고 해서 누구나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해 낸 사람들을 모두 견뎠기 때문이다.
다만 무엇을 어떻게 견디느냐에 따라, 또 그놈의 운에 따라 인생은 각기 다른 모습으로 그려질 것이다. 이 뉴스레터를 써가는 과정 속에서 나는 내 그림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조금 더 욕심낸다면 한미한 글이지만 독자분들이 그려가는 그림에도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잠깐! 아직 팬메이커를 구독하지 않고 이 글을 읽고 계셨다면? 😨  
팬메이커
fanmaker.official@gmail.com.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