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화  /  22.11.07
Summary
루트에너지 소식
강원풍력발전 리파워링사업 수주
재생에너지 이슈
야구로 기후위기와 싸우는 중?
팬들과 함께 나서고 있는 K팝 업계
공모전/행사 안내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
제 2회 우리동네 1.5°C 낮추기 공모전
Editor's Note
🎗아직도 믿기지 않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태원 참사로 인해 희생되신 분들과 유족들, 아직 치료중이신 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이런 시기에 뉴스레터를 보내도 되는지 많은 고민을 했지만, 국가애도기간이 끝나 조심스럽게 메일 드립니다. 

그동안 뉴스레터를 작성하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노력과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웬만한 정보는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오산이었어요. "여기서도 기후위기 대응에 나선다고?"하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기후위기에 대응중인 다양한 업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RootEnergy News
강원풍력발전 리파워링사업 수주
삼양목장에 위치한 풍력발전기들

루트에너지가 또 하나의 커뮤니티 펀드 사업을 수주했어요. 강원풍력발전의 리파워링사업의 주민참여자문용역을 맡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루트에너지가 진행했던 일들과 약간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리파워링' 부분입니다. 리파워링이란 효율 및 발전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존 발전단지의 노후화된 시설을 철거한 후 신규 발전기로 교체하는 일을 뜻해요. 이번에 강원풍력발전과 함께 진행할 리파워링 사업은 평창군 대관령에 위치한 삼양목장 인근의 발전단지인데요, 국내 최대 규모 육상풍력발전단지였지만 설치된지 15년이 넘어 수명이 다해가고 있어요. 그래서 발전기 중 일부를 철거하고 신규 발전기를 재설치할 계획입니다. 이번에도 많은 주민 분들과 발전수익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Renewable Energy Issue
야구로 기후위기와 싸우는 중?
야구 좋아하세요? 저는 무척 좋아하는데요. 최근 메이저리그(MLB)와 한국프로야구 모두 결승전을 진행중인데, 매 경기 치열한 승부를 벌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갑자기 왜 야구 이야기를 하시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사실 야구는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국내 야구장에서 1년간 발생하는 폐기물은 무려 2203톤으로 축구장(1342톤), 농구장(126톤)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에요. 야구장에서 즐기는 일회용 용기에 담겨진 다양한 주전부리와 맥주 등은 물론, 다른 프로스포츠에 비해 발달한 굿즈 문화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구단들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에요. 국내보다 훨씬 큰 규모의 MLB의 경우 이미 리그 차원에서 '그린 MLB'를 운영하고, 전 구단이 '녹색 스포츠 동맹'에 가입해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는 매년 쓰레기 재활용률이 가장 높은 구단에게 '그린 글로브 어워드'상을 수여 중에 있어요.
가장 많은 그린 글로브 어워드를 수상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MLB
그렇지만 한국 프로야구에도 드디어 지속가능한 지구&야구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KBO FANS 4 PLANET>이라는 단체인데요, 2명의 팬이 시작한 단체가 벌써 1320명의 프로야구 팬들에게 '지속가능한 야구'를 위한 연대서명을 받아냈습니다. 단체를 만든 전지은 님은 "팬들은 언제나 준비가 되어 있다, 이제는 프로야구 협회가 직접 나서야 할 때"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지속가능한 야구를 위해 협회-구단 간 지속가능 야구 협의체 구성, 구장 내 다회용기 도입, 일회용성 굿즈 판매 중단, 전력사용량 감축 및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등 10가지 요구사항을 팬들의 서명과 함께 구단에 전달하고 야구장에서 계속적인 홍보를 해 나간다고 해요. 다가올 다음 시즌에는 이런 팬들의 마음이 구단과 협회에 닿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으면 좋겠습니다.

팬들과 함께 나서고 있는 K팝 업계

앞서 말씀드렸던 <KBO FANS 4 PLANET>은 <K-POP 4 PLANET> 플랫폼에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 이 플랫폼은 지난해 3월 전 세계 케이팝 팬들이 기후위기에 대항하기 위해 조직한 곳이죠. 이들은 '죽은 지구에는 케이팝도 없다'는 구호를 내걸고 연예기획사에 기후행동을 요구했는데요, 이 덕분인지 같은 해 블랙핑크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홍보대사로 위촉되었고 BTS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에 참여해 기후위기를 언급하는 등 케이팝이 기후위기 대응의 강력한 채널로 부상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나선 전세계 K팝 팬들@K-POP 4 PLANET

팬들 뿐 아니라 K팝 업계도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얼마 전 루트에너지와 함께 RE100을 달성한 JYPE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이하 음콘협)가 대중음악 인기 순위에 환경 지표를 반영한 '친환경(클린) 차트'를 새로 만들겠다고 발표했어요. 음콘협 최광호 사무총장은 '대중음악산업계 전체가 고민해야 하는 문제로, 협회가 직접 나서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차트 외에도 '케이팝과 기후변화'를 주제로 콘퍼런스 개최, 친환경 앨범 생산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해요. 사실 그동안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낭비·과소비를 부추기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팬들의 마음가짐이 변하자 기획사들을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 나아가 산업계 전체가 변화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과연 케이팝이 기후위기 대응의 측면에서도 전 세계에 이름을 날릴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 기사보기

Root Funding
📢스포츠 팬도 K팝 팬도 다 함께 하는 재생에너지 펀드!
고흥군 대서 솔라발전소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2-나-70호

수익률 | 연12.5%        투자기간 | 7개월
충주시·안산시 솔라9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 1호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2-나-74호

수익률 | 9%          투자기간 | 12개월
Root Community
🙆‍♂️ 구독자님들의 기후행동을 소개해요! 
@giphy
1. 콩나물 님 : 시골 집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싶어요. 자라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재생에너지를 접할 수 있도록요!
2. 무명 님 : 기후시위에 참여했어요. 언젠가는 이런 노력이 모여 미래를 바꿀 수 있길 기원합니다.
3. 워노 님 : 업사이클링 클래스를 수강하려 해요. 제가 직접 만든 물품을 아기들과 써보려고요. 맘에 들어했으면 좋겠네요^^;
님이 생각하는 기후위기의 주범은 무엇인가요?
(어떤 의견도 환영합니다. 자유롭게 적어 주세요😍)
Green Events
환경부과 주최하고 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2022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이 열립니다. 국내 최초 ESG 친환경 박람회로, 관련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할 뿐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사전등록한 사람에 한해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고 하니, 방문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사전등록 잊지 마세요!
- 기간 :11/9(수) ~ 11/11(금)
제 2회 우리동네 1.5°C 낮추기 공모전이 열립니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실천 가능한 생활 속 아이디어 등이 주제로, 자유영상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진행 예정이에요. 자유영상은 유튜브에 2분 이내의 영상 업로드가 필요하고, 아이디어 부분은 제안서 10매 내외 혹은 5분 이내의 발표자료를 가지고 본선 시 PT 심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전국 초중고 재학생 및 만 18세까지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해요! 
- 참가 신청 : ~ 11/19(토)
📢 루트레터를 통해 소개하고 싶은 행사나 세미나, 공모전 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아래 피드백 버튼 혹은 brand@rootenergy.co.kr로 연락 주세요.
오늘 레터가 도움이 되셨나요? 주위 분들에게 루트레터를 추천해주세요!
구독자님의 많은 관심과 피드백으로 더 유익한 레터를 구성할 수 있어요.
주식회사 루트에너지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 02-792-8934
Copyright ⓒ 2022 ROOTLETTER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