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채우는 뉴스레터 (2018.11. 06. TUE)

함께 채우는 소식지 (2018.11.06. TUE)
행사하다 보면 가을이 오는 줄도, 가는 줄도 모르고 지나가는 그 찬란한 가을의 자리.
행사도 일도 모두 세상을 조금 더 나아지게 해보자고 하는 일.
오가며 가을하늘, 울긋불긋 물들고 또 떨어지는 나뭇잎 슬쩍 보는 시간도 필요하지요.

어느 새 11월도 시작되어 올 한 해 마무리를 향해 갑니다.
회원들 모두 가을의 시간을 조금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전국의 어느 행사 자리에서 또 만나요^^

@ 사진 박경호 회원 제공
회원들이 전한 소식
대전에서 청년활동을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구의원이 된 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청년기본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한 황은주 회원님 소식이예요. 원안대로 통과되었다는 반가운 소식. 지역신문에도 기사가 났네요. 

2018한국사회포럼에서 청년기본법제정을 위한 연석회의 차원으로 열렸던 <Refresh 청년정책 : 청년기본법>포럼 자료집 공유합니다. 
#2018서울청년주간 #서울청년학회 #전청넷은 오픈세미나 #자료집은 전주 청년활동교류회에서
2018.10.24 ~ 10.31 사이에 열린 2018 서울청년주간 자료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 후반부 자료 업데이트 예정)
강릉에서 활동하고 계신 지현탁님이 함께 진행했던 <낯선 동네여행> !! 강릉의 유명 관광지가 아닌 동네여행으로 청년들과 시작해 본 프로젝트. 다음 여행이 시작될때 전청넷 회원들도 꼭 함께 해요^^
11월 3~4일 간 열린 제주 청년박람회. 제주 청년정책 뿐 아니라 서울, 대전, 경남에 참여기구 활동 공유와 광주청년센터 운영 사례 발표도 이뤄졌어요. 전국에서 제주도까지 와주셔서 반가운 얼굴들 만나는 자리였어요. 
다음 지역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에서 함께 만나요^^

대한민국 정책컨벤션&페스티벌에 <지방정부 청년거버넌스 경험을 통해 바라본 중앙정부 청년정책 거버넌스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전청넷이 참여합니다.
-일시 : 11월 10일(토) 1시반
-장소 : 국회의원회관 2층 제2세미나실
-발제 : 엄창환, 강보배, 차해영, 윤정성
전주 <청년정책 포럼 & 청년네트워크 교류회>

<지역청년이 사는 이야기, 다름 세대에게 남길 것>이라는 주제로 전주에서 청년정책 포럼과 교류회가 열립니다. 전주 청년정책 내용도 함께 듣고, 지역청년활동가들도 만나는 자리에 전청넷 회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여 신청하기
<청년기본법> 어디까지 왔나

첫 청년기본조례 제정 이후 약 4년만에 91개 기초 지방정부와 17개 광역지방정부 모든 곳에서 청년 기본조례를 제정했고 청년기본법이 국회 통과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전국에 계신 청년들과 회원님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고생하셨어요!!!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청년기본법 통과를 위해 목소리를 내보려고 합니다. 기자회견, 서명과 연결된 사람 찾기 등 함께 해주세요~
청년정책기획자 아카데미 그리고, 지역격차 연구
사업이야기 1.
조례도 만들어졌고 행정에서는 자꾸 뭘 만들어달라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혼자 속으로 앓고 있던 청년활동가들의 궁금증을 함께 해결해보는 <청년정책기획자 아카데미>가 경남-울산-부산(11월 24-25일)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다른 지역도 곧 만나요~
사업이야기 2.
청년인구 이동 문제 진단을 위한 청년현실에 기초한 지역격차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청년이 말하는 지역격차의 내용과 서울/수도권이 아닌 다양한 지역에서 청년정책 담론을 만들기 위한 FGI와 설문조사에  많이 참여해 주세요!!
곧 만나요! <COMING SOON>
<광주 청년도시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안하는 줄 알았는데....라고 생각했던 
그 청년도시 컨퍼런스를
올해 광주청년센터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2018년 12월 7~8일간 진행됩니다. 
(일정 체크체크!!)

자세한 내용과 소식은 곧 다시 전해드릴게요^^

2018 국제청년보장포럼 
"Even One Last Piece"


주제 : 포용적 사회와 청년정책
일시 : 2018년 11월 20일(화) 오후 2시
장소 : 동대문 DDP 디자인 나눔관


그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포용적 사회와 청년정책을 원하시나요?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가 국제포럼을 준비하고 있어요. 함께 들어봐요~ 

모임의 고민을 나누고 함께할 분을 찾고 있어요
[부문 - 의제모임]
#청년정책2.0 #청년기본법 #청년거버넌스
중앙정부 청년정책 도입이 시작된 만큼 의제모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의제를 다루고 중앙정부 청년정책 대응을 위한 전청넷의 역할 우리 함께 고민해요!

- 신윤정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부문 - 정치모임]
#청년정치참여 #청년출마
당사자를 대변할 청년정치인이 등장하는 것! 우리 모두가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우리 함께 정치에서 청년이 과소대표되는 문제를 함께 나눠봐요.

- 이정민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부문 - 네트워크모임]
#우리의만남은우연이아니야 #교류회
느슨하면서 때론 쫀쫀한 교류를 통한 전청넷의 활성화와 지역모임을 통한 지역간 관계형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황은주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부문 - 연결의가능성모임]
#탐색 #지역 #활동 #청년교류거점
지역을 탐색하고 서로의 공간을 파악하며, 서로 공간을 연결할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김창하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지역 - 서울모임]
월 1회 네트워킹 및 격월모임을 진행하며 전청넷 공동사업을 함께 진행합니다.

- 배혜란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지역 - 제주모임]
청년활동가들의 친목, 청년정책 스터디, 청년정책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강보배 임시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지역 - 경기모임]
경기 청년들의 느슨한 네트워크 관계망을 형성하기 위한 정기모임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한지혜 임시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지역 - 부산모임]
일상나눔, 자신이 관심깊게 본 사회이슈 공유 및 토론, 지역연대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 서두산 모임장에게 연락주세요. 
[지역모임]
#지역모임 #함께하자

올해는 지역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지역네트워크의 결정을 통해 전청넷이 움직일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권역별, 지역별 관계없이 3인 이상의 정회원이 모여 모임을 구성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 인준을 통해 모임원 중 1인은 운영위원으로 위촉되어 의사결정에 참여합니다.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신입회원

새로운 식구들! 모두 반갑습니다 :D
(9, 10월 가입한 회원들)
김설(광주), 지민규(충남), 이혜림(강릉) 우인철(서울), 두경서(울산)
회원안내 및 가입 바로가기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의 일곱 번째 소식지 어떠셨나요?
지역에서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조금씩 뉴스레터에 담아보려고 해요. 함께 나누고 싶은 일들이 있으면 전청넷 메일로 알려주세요. 뉴스레터 보낼 때 함께 공유할게요. 막바지 가을 무사히 보내고 겨울에 또 만나요.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본 메일로 보내주세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youthpolicynet@gmail.com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429, 402호(가양동, 토피아빌딩, 비스스페이스, 강서3) +821035799527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