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폴리오아티클 #디자인스튜디오 #운영기
노트폴리오는 아티클 탭을 통해 창작자의 생각이 발견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도록 아티클 탭의 콘텐츠를 보기 좋게 담아 매주 금요일 보내드려요. 만약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으시다면, 아티클 탭 필진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레터는 수도권 밖에서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찾아 살아가는 창작자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만약 김승화 디자이너의 인사이트가 담긴 아티클을 확인해보세요. 
"지방에서 시작해도 될까요?"
김승화 / Brand director · Designer
어르신여가생활과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한 브랜드 '링크앤라이프 릴리'의 브랜드에셋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소셜창업의 전선에 뛰어들어 사회적 가치와 이익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서울을 떠나 먹고살 수 있을까?

어디선가 본 적 있다. 서울 사람들은 서울 밖으로 나가면 큰일 나는 줄 안다고. 지인들도 내가 지방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했을 때 어디로 가는지 무슨 일을 해서 어떻게 먹고살 건지 질문을 했다. 이런 반응을 전혀 예상하지 못한 건 아니었다. 


올해는 수많은 걱정들을 뒤로하고 지방에 내려간 지 3년 차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방에서도 디자인 에이전시를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몇 가지 고려해볼 점들이 있는데 지방에서 에이전시를 운영하며 경험했던 일들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왜 지방이어야만 할까?

당시 우리는 지역문화가 담긴 <로컬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로컬 브랜드를 만들기 앞서 '돈'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이를 위해 1,2년 동안은 디자인 에이전시로서의 역할에 몰두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지방 관급기관들은 업무계약을 해당 지역 업체와만 해야 하는 방침이 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디자인 에이전시가 적은 지역에 사업장 주소를 두기만 하면 계약을 많이 따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몇 안 되는 업체들끼리 제한적인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경쟁하기란 쉽지 않았다. 심지어 금액이 큰 프로젝트들은 수도권 업체까지 포함해서 경쟁해야 하는 상황도 종종 있었다.

💸돈을 '많이' 벌기는 힘들다. 그리고 매우 좁다!

지방으로 내려와 돈을 벌 수는 있었다. 하지만 '많이' 벌지는 못했다. 물론 '많다'라는 기준은 회사마다 또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이전에 일했던 에이전시와 비교해 보았을 때 기본 프로젝트의 예산 규모 자체가 달랐다. 여러 이유들이야 있겠지만 두 가지를 주로 꼽아보자면 1. 대기업 클라이언트의 수 2. 지역 내 비용에 관한 전반적인 분위기 때문이다.

이전 직장에서는 주로 굵직한 기업들과 협업한 프로젝트가 주이다 보니 규모와 금액이 클 수밖에 없었다. 물론 지방에 위치한 에이전시도 대기업 프로젝트 수행할 수 있고 실력 또한 가능하다 생각되지만 지방 에이전시에게 수도권에 위치한 기업들이 특별한 이유가 아니고서는 프로젝트를 주지 않는다...(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이제 것 경험했던 일들은 아주 작은 부분 중 하나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일들을 취합해 한 문장으로 정리해본다면 '다양하고 넓은 것을 배우기 위해는 수도권,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면 지방'인 듯하다.


누군가 다양하고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싶다 하면 나는 당연히 서울로 가라 한다. 내로라하는 전시, 행사, 브랜딩 프로젝트들은 거의 수도권,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많이 이루어진다. 내가 디자이너라면 한 번쯤은 서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내 아이덴티티가 담긴 무언가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이미 체계화되고 획일화된 회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싶고 특별한 의미를 가진 일을 수행하고 싶다면 지방으로 내려오는 것도 괜찮다. 나 역시 전 직장에서는 기업 브랜딩에 관련된 큰 프로젝트를 주로 맡았다면 지방에서는 그동안 내가 하고 싶었던 도시재생과 미술 전시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우리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지역 할머니들과 함께 아트웍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처럼 나만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 이 것이 내가 지방에 내려오게 된 가장 큰 이유이자 가장 매력적인 이유이다...(중략)

💡김승화 디자이너의 또 다른 아티클을 읽고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착한 디자인은 무엇일까
완전 실패한 우리의 첫 프로젝트
함께하는 그림의 세계
위대한 사람들에겐 위대한 친구들이 있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해주는 파트너가 있나요? 
디자인을 널리 이롭게. 
함께 누리는 디자인의 기쁨에 대하여.
👀 지난 한 주 어떤 아티클이 주목받았을까요? 창작자가 주목한 아티클을 5가지를 소개합니다. 

(2022.4.7-4.13 기준)
🙉
 이번 주 레터는 어떠셨나요? 더 나은 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평가해주세요.
노폴팀은 언제나 창작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어요!👂🤚
notefolio.net
notefolio@notefolio.net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12길 6, 익성빌딩 2층(삼성동)
1599-3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