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루닉스 주간 뉴스레터
Clunix News Letter
클루닉스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벌써 2023년의 두 번째 주를 맞이했어요!

클라우드 업계는 3단계로 세분화된 클라우드 보안인증에 대한 이슈로 계속 뜨거워요. 가장 낮은 등급인 '하'등급에는 '논리적 분리'가 허용돼서 글로벌 사업자에게 공공 클라우드 사업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찬성과 반대파가 나뉘고 있어요.🤜🤛

관련 기사와 함께,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등의 소식을 함께 살펴볼게요!🎉
외산 클라우드 공공시장 진출 임박... 업계 찬반 '온도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등급제 시행을 행정예고하면서, 외산 클라우드의 공공시장 진출이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국내 CSP들은 공공 클라우드에 요구됐던 물리적 분리 요건 등을 충족하기 위해 투자해왔고, 이곳을 성장 토양으로 삼아왔기 때문에 한 목소리로 등급제 시행 반대를 외치고 있어요. 반면, MSP들은 주로 협력하는 CSP에 따라 다른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데요. AWS가 국내 민간 클라우드 시장 과반을 점유한 현실을 고려하면 적극 반대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여요.
클라우드의 데이터 전쟁, 어떻게 흘러갈까🤔
 기업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범주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어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는 정형 데이터, 소셜미디어나 사물인터넷(IoT) 센서 데이터 같은 비정형 데이터는 이제 구분 없이 '데이터'로 다뤄져요. 이러한 데이터 범주의 확대는 데이터 플랫폼의 또 다른 진화를 유도하게 되는데요. 이미 고객들은 AWS 기반 데이터 비용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데이터 구조화를 자동화하는 기술, 적정 가격을 찾아 비용을 최적화하는 기능 등이 클라우드사의 경쟁 지점으로 읽혀요.
국산 AI 반도체 기반 'K-클라우드' 수주전 개막✨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사업이 막을 올렸어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국산 AI 반도체 활용 사업' 공급자 모집을 공고했는데요. 해당 사업에는 국산 AI 반도체를 활용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추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국내기업 또는 컨소시엄이 참가할 수 있어요. KT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가 AI 반도체 팹리스와 컨소시엄을 맺고 수주전에 뛰어들어요.
IBM, 1조 클라우드·AI 시장 노린다... '파트너 지원책' 강화🤝
 IBM은 신규 파트너 프로그램인 'IBM 파트너 플러스'를 발표하고 IBM의 리소스와 인센티브, 맞춤형 지원에 대한 파트너사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어요. IBM 파트너 플러스 프로그램은 IBM 솔루션 리셀러, 하이퍼스케일러, 기술 서비스 기업, ISV, SI 기업을 포함한 IBM의 신규·기존 파트너가 수익성을 개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IBM은 이를 통해 향후 1조 원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과 AI 시장에서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네이버 클로바·파파고, AI 연구성과 글로벌 학회서 두각🤗
 네이버의 클로바·파파고가 지난해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100건의 정규 논문을 발표했어요. 이 중 실세계(real world) 서비스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은 연구가 세계 최고 권위 학회들에 채택됐다고. 네이버는 올해 클로바·파파고·웍스모바일·웨일 등 각 조직의 기술 역량을 네이버클라우드로 결집할 계획이에요.
네이버·카카오, 초거대 AI의 범용성 높인다🙌
 초거대 AI는 빅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자율적으로 사고, 판단, 행동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AI로,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 기술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만든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요.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를 경량화해서 실제 네이버 서비스에 폭넓게 적용할 계획이고, 카카오의 AI 전문 계열사 카카오브레인 또한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를 적용할 서비스의 확대를 목표로 삼고 있어요.
경기 의정부시, 2026년 데이터센터 건립🌃
 경기 의정부시가 용현산업단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투자협약을 체결했어요. 투자 규모는 약 3525억 원이에요. 데이터센터는 4차 산업혁명시대 ICT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핵심 기반시설로서 데이터, 네트워크, AI 및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데이터의 저장·처리·유통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의정부시의 데이터센터 유치는 IT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이어졌어요.